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우크라이나 건설자재시장 진출 전략
  • 트렌드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최진형
  • 2014-05-13
  • 출처 : KOTRA

 

우크라이나 건설자재시장 진출 전략

- 어려운 2014년, 그래도 건설시장 소폭 상승 -

 

 

 

□ 우크라이나 건설시장 동향

 

  IMF 체제 이후 단기의 호황기였던 건설경기, 2013년도에 다시 악화

  - 우크라이나 건설시장 호황기는 IMF 체제 이전 2000년도 중반이었으며 2010년부터 회복기를 맞이했으나 2013년에 다시 악화

  - 2013년은 우크라이나가 정세불안, 교역 악화, EU 가입 좌절에 따른 반정부 시위 등이 잇따른 것이 건설 불황의 주된 요인

  - 한편, 2013년 12월부터 2014년 1분기까지 건설 경기는 이런 상황에도 소폭 호전되는 것으로 파악

 

우크라이나 건설 지표

            (단위: %)

구분

2013년 1~11월

(전년 대비)

2013년 12월

(전월 대비)

2014년 3월

(전월 대비)

전체 건설

85.7*

119.9

119.4

     - 건물

91.2

123.5

118.6

주거

108.5

128.4

121.2

비주거

83.6

121.1

116.8

     - 토목

81.2

116.5

120.2

주: 100 미만-감소, 100 초과-증가

 

  우크라이나 건설시장의 특징은 개인주택 및 아파트 건설이 주를 이룬다는 것

  - 우크라이나 전체 건설시장 중 주거 건설 비중은 60.5%이며, 이 중 38.9%가 아파트 건설임.

  - 건설지표도 주거 건설 회복도가 앞서는 것으로 파악

 

□ 건설자재시장 동향

 

  우크라이나 경기 악화로 건설자재 생산성은 크게 저하

  - 우크라이나 내에서 생산되는 건설자재 비중은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2000년대에는 매년 10%씩 증가했음. 그러나 우크라이나 건설시장은 IMF 이후로 생산성 저하가 지속

  - 2013년도 우크라이나 건설자재 생산성은 전년 대비 40% 감소한 것으로 파악

  

  우크라이나에서 생산되는 주요 건설자재는 기초공사 자재가 대부분

  - 우크라이나에서 생산 중인 건설자재는 콘크리트, 주형, 철강재, 내열재, 벽지 등임.

  - 2013년 동안 우크라이나 건설자재 생산·투자건은 25건으로 주로 벽돌, 콘크리트, 시멘트, 창틀, 벽지 등임. 수치는 전년 대비 소폭 증가

 

  우크라이나 건설자재시장 규모는 연간 95억 달러

  - 우크라이나 건설협회회장에 따르면, 자국 생산 투자가 소폭 증가하며 2015년까지 우크라이나 건설자재 자국 생산 비중은 85%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우크라이나 건설자재시장은 대형유통사에 의존

  - 주요 현지 건설자재 대형유통사는 3개사(Epicentr, New Line, Oldi)로 70개 이상의 유통 매장을 보유

  - 최근까지 유럽계인 Praktiker와 OBI가 영업 중이었으나 2013년에 철수했으며 Leroy Merlin만 남아있는 상황

  - 우크라이나 주요 도매 유통사는 5개사 정도이며 위탁판매 대금 지불방식을 선호

  - 한편, 우크라이나 건설자재 유통구조는 매우 단조로운 편임(아래 그림 ‘유통맵’ 참조)

 

우크라이나 건설자재 대형 체인

기업명

웹사이트 주소

정보

EpiCenter

www.epicentr.com.ua

·- 우크라이나 건설자재 대형체인 1위 기업(시장점유율 70%)

·- 2013년 주 경쟁업체인 New Line 인수

New Line

http://novalinia.com.ua

·- 우크라이나 시장점유율 2위 기업(17개 매장 보유)

·- 2013년 EpiCenter에 합병

Oldi

http://www.oldi.kiev.ua

·- 4개 도시에 6개 매장 보유

·- 매장 평준화 면적별 2가지 종류 매장

   1만~만14000㎡

   5000~7000㎡

Leroy Merlin

http://leroymerlin.ua

 - ADEO 그룹 계열사로 유럽 2위, 세계 4위

 - 프랑스계로 18개 자회사 보유

 

우크라이나 건설자재 도매 유통사

기업명

웹사이트 주소

정보

TekhnoNicol

http://tstn.com.ua

·- 유럽 최대의 지붕, 방수, 절연자재 제조 및 공급업체

·- 위탁판매(공급업체에 판매후 지불)

Euroizol

htttp://www.euroizol.com.ua

www.mizol.ua

·- 우크라이나 주요 건축자재 판매 기업

·- 그룹 계열사

  · Mizol(http://mizol.ua)

  · Euroizol Geosynthetics(http://geosvit.com.ua/o-kompanii)

  · Euro Term(http://euroterm.cum)

  · Agrid(http://agrid.com.ua)

RKS

www.rksbud.com.ua

·- 지붕 자재 공급업체

·- 일부 제품 한국에서 수입

BudMax

www.budmax.ua

·- 1994년 설립, 창고형 판매

·- 우크라이나 15개 지역에 체인 보유

·- 제품 수 1만 개 이상

Izobud

www.izobud.ua

·- 지붕 및 관련 자재 유통사

 

우크라이나 건설자재 유통맵

 

 

  주요 수입국은 러시아, 중국, 독일, 폴란드, 터키 등

  - 석조, 플라스틱, 시멘트와 같은 기초 건설자재는 러시아, 폴란드, 중국에서 주로 수입하고 있음.

  - 타일, 외장재, 지붕재, 마감재 등은 폴란드, 중국, 독일, 터키에서 주로 수입하는 것으로 조사됨.

 

석조, 플라스틱, 시멘트 등(HS Code: 68)

            (단위: US$ 백만)

구분

국가

수출액

IZOFOL

폴란드

방수 필름

IZOVIN

폴란드

통기성 필름

IZODACH

헝가리

내부 습기 방지용 절연물

HANIL

한국

PVC 막

 

일부 제품 가격 정보(Epicenter, New Line)

제품 정보

제조국

소매가

Knauf 단열재

러시아

132.5흐리브냐

(약 12달러)

방수 필름 IZOPLAST 0.4*50m

(사용 온도: -30~80℃)

폴란드

(Foliarex)

115흐리브냐

(약 10달러)

방수 필름 SILVER. 1.5*50m

(사용 온도: -40~80℃)

중국

180흐리브냐

(약 15달러)

방수 필름 EKOFOLIZ 4*25m

(사용 온도: -40~80℃)

폴란드

(Foliarex)

211흐리브냐

(약 20달러)

 

□ 4대 진출전략

 

  자국생산이 부재하거나 단기 내 개발생산이 힘든 상품 파악 필요

  - 우크라이나 현재까지 홈데코, 마감재, 지붕재, 바닥재 등과 같이 에너지 효율화, 디자인 및 기술 개발이 필요한 자재 생산력은 부재한 것으로 파악됨.

 

  유럽과 러시아·CIS 지역의 틈새 상품시장 노려볼 만

  - 우크라이나는 극도의 정세불안 겪고 있는데, 이는 서방측과 러시아 간 갈등의 일환임. 이에 따라 러시아의 수입의존도가 크게 낮아질 것이나 고가의 유럽상품 수입은 녹록지 않을 것으로 보여 시기적 틈새시장은 노려볼 만한 상황

 

  대형유통과 개인 맞춤형 유통사 거래처 구축 필요

  - 우크라이나는 수도 키예프를 중심으로 노후한 소비에트 주거공간을 현대식 건물이나 주거 공간으로 대체하고 있음.

  - 개인주택 및 신규 아파트 건설이 증가하면서 개성에 맞는 건설자재 및 용구의 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이와 관련 대형 도소매 유통사도 발달돼 있음.

 

  건설자재 생산설비 진출도 노려볼 만

  - 우크라이나는 풍부한 원자재를 보유해 건설자재 자국 생산비중이 높아질 가능성이 큰 곳임. 이에 따라 건설자재 생산설비 진출도 크게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우크라이나 통계청(www.ukrstat.gov.ua), 잡지(Business, Companies and Market, Capital Build), KOTRA 키예프 무역관 현지 바이어 인터뷰 및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우크라이나 건설자재시장 진출 전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