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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단계의 파나마 E-Commerce 시장
  • 투자진출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최은지
  • 2014-04-30
  • 출처 : KOTRA

 

발전단계의 파나마 E-Commerce 시장

- 중남미 국가 중 파나마, 인터넷 사용자 수 9위 -

- 전자상거래 이용자 1년 사이 45% 증가 -

 

 

 

 

□ 파나마 인터넷 보급률과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 스마트폰의 발전과 높아지는 인터넷 보급률이 전자상거래 상승 원인으로 작용

  - 파나마 내 인터넷 이용자는 전체의 43%를 차지하며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인터넷 이용자 역시 700만 명 이상으로 추정됨.

  - 파나마는 중남미 국가 중 9번째로 높은 인터넷 이용자의 수를 나타나며 스마트폰 및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함으로 인해 온라인 구매율 역시 동반 상승하고 있는 추세임.

 

파나마 인터넷 사용자 수의 증가율

자료원: 파나마 공공서비스청(ASEP)

 

 ○ 파나마 전자상거래 관련 산업 전망

  - 블룸버그(Bloomberg)는 전 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 미칠 경제효과가 2014년 기준 1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 이미 파나마에서도 Multimax(전자기기 판매업체), Panafoto(가전제품 판매업체), Copa Airlines(파나마 항공사), y Ducruet(보험회사) 등 다양한 분야의 업체들이 온라인, 오프라인 사업을 병행하고 있음.

  - 전문가들은 중남미의 온라인 거래 시장이 2014년에는 204% 이상 성장할 것이라 예상하였으며 이 수치는 아시아(71%), 유럽(180%)의 상승률 보다 월등한 상승률을 보임.

  - 전 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 이용자의 수가 21.1% 증가되었으며 판매율 역시 18.3% 증가함. 파나마 역시 인터넷 구매율이 2013년 기준 2012년 대비 45%의 가파른 상승률을 보이며 매년 10%~20%씩 꾸준히 증가함.

 

전자상거래 이용자 증가 현황

자료원: Capital

 

□ 점차 활기를 띠고 있는 파나마 소셜커머스(인터넷 공동구매) 분야

 

파나마의 대표적 소셜커머스 사이트 Ofertasimple, Quierofertas

자료원: Ofertasimple, Quierofertas

 

 ○ 온라인 구매층과 선호 제품 트렌드

  - 파나마 최대 소셜커머스 업체 Ofertasimple의 마케팅 매니저인 호세 마리아(José María Miselem) 씨는20~30대의 남성 중심이었던 온라인 구매층이 현재는 젊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상품들이 늘어난다고 설명함.

  -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통해 가장 많이 거래되는 품목들은 식당, 호텔, 스파, 콘서트 이용권 등 오락 및 여가에 관한 것에 한정되어있다고 밝힘.

 

 ○ 파나마의 다양한 인터넷 구매 사이트

  - 파나마에서 많이 이용되는 인터넷 몰 사이트는 Mercader, Quierofertas, Ofertasimple, 2costo, Amazon 등이 있음.

  - 2013년 기준 파나마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자랑하는 Ofertasimple에서는 매달 평균 1300건이 거래되었으며 판매된 쿠폰의 양은 2500개 증가함.

 

□ 시사점

 

 ○ 파나마의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와 사람들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인식 변화를 고려해보면 온라인 상거래는 더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 단 온라인 판매 사이트의 수가 28.5% 증가한 추세를 보면 업체들 간의 경쟁 역시 더 치열해질 것으로 생각되므로 가격뿐만 아니라 결제의 간소화 및 안전성, 정확하고 신속한 배달 시스템 및 효율적인 마케팅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높이는데 작용될 것임.

 

 ○ Ofertasimple와 같은 소셜커머스 업체를 잘 이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한국 제품을 노출시킨다면 브랜드 및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음.

 

 

자료원: Capital, 파나마 일간지(La presa, PanamaAme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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