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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테말라 피임기구 시장 동향
  • 트렌드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황선숙
  • 2014-04-15
  • 출처 : KOTRA

 

과테말라 피임기구 시장 동향

- 성교육의 부재로 가난이 대물림되는 과테말라 미혼모들을 위한 해결책 -

- 피임기구의 무료 체험과 성교육지원으로 과테말라 시장 진입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2013년 한해 과테말라는 중남미 인근 국가 중 최고의 출산율(2.42%)을 기록했음.

 

최근 3년간 과테말라의 인구 성장률

                        (단위: 명 , %)

구분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7,149,064

6,499,372

6,756,906

100

100

100

3.96

1

파나마

3,935,664

3,023,150

4,386,287

55.05

46.51

64.92

45.09

2

엘살바도르

332,317

426,351

446,832

4.65

6.56

6.61

4.8

3

벨기에

1,120,506

177,577

394,477

15.67

2.73

5.84

122.14

4

독일

101,347

1,264,361

349,350

1.42

19.45

5.17

-72.37

5

코스타리카

567,309

619,181

332,837

7.94

9.53

4.93

-46.25

6

멕시코

441,979

478,119

259,324

6.18

7.36

3.84

-45.76

7

스페인

0

0

182,525

0

0

2.7

0

8

인도

161,817

147,057

107,113

2.26

2.26

1.59

-27.16

9

덴마크

0

0

90,952

0

0

1.35

0

10

콜롬비아

90,499

102,953

90,157

1.27

1.58

1.33

-12.43

18

한국

0

48

0

2

0.74

0

-100

자료원: WTA(World Trade Altas)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율, 부가세율 등

  - 수입 적용 관세율

 1) HS Code 4014.10(콘돔): 0%

 2) HS Code 3006.60(피임약): 0%

  - 부가가치세: 전 품목 12% 적용함.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최종소비자는 대부분의 피임약 및 기구를 약국에서만 구입 가능

 

 ○ 일부 남성용 콘돔 제품만 대형 슈퍼마켓과 편의점에서 구입 가능

 

 ○ 한정적인 판매처로 인하여 과테말라 원주민 및 저소득층의 구입 여건이 열악한 상황임.

  - 각 지방의 마을 및 시외 지역의 상점들에 공급한다면 많은 소비층 확보를 가능하게 함.

 

 ○ 콘돔 자판기를 설치

  - 이는 낱개 판매를 가능하게 해 가격을 낮출 수 있음.

  - 누구나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여건 마련

  - 많은 지역에 설치해 다양한 소비층 확보 가능

 

□ 공공조달시장

 

 ○ 현재 국제기구 및 기업 등이 무료로 지원 해주고 있으며 이는 과테말라 정부에서도 환영하고 있음.

 

 ○ 과테말라 정부는 각 도시의 보건소에 피임기구를 무료 배포하려 함.

  - 공급 부족으로 여유분을 보유한 보건소는 거의 없음.

 

 ○ 무료 지원 목적을 가지고 있는 과테말라 기업 및 단체에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 공급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업체명

브랜드명

가격

구분

원산지

PASMO

VIVE

US$ 1.65/Q 13

남성용 콘돔

독일

TROJAN

TROJAN

US$ 3.17/Q 25

남성용 콘돔

미국

DUREX

DUREX

US$4.06/Q 32.01

남성용 콘돔

영국

IPROFA

IPRODAY

US$10.12/Q79.75

여성용 내복약

중남미

ABL PHARMA

PERLA

US$5.92/Q46.63

여성용 내복약

중남미

FPIZER

SAYANA

US$20.54/Q161.85

여성용 내복약

미국

PIERSAN

UNAL

US$8.43/Q66.41

여성용 주사

중남미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 제품은 핸드폰, 가전제품 및 자동차 외, 타 제품 관련 정보 및 경험이 없음.

  - 대부분의 과테말라 소비자층은 서민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한국 제품의 경험이 부족

  - 피임기구에 대한 특별한 지식 및 인지도가 많지 않은 상황으로 초기 한국 제품 소개로 시장침투 가능함.

 

 ○ 과테말라 피임기구 제품 시장은 대부분 수입품이 점유하고 있으며, 내수 제품의 점유율이 낮음.

  - 과테말라 시장 대부분이 수입품에 의존하여, 타국제품에 대한 거부감보다는 일상화가 되어있음.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 앞서 소개했듯이, 과테말라 인구 절반을 차지하고 성교육이 부족한 저소득층 공략

  -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피임기구는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없음.

  - 낱개 포장 형태 공급으로 저렴한 가격 구조 형성이 필요함.

 

 ○ 제품의 다양성으로, 안전한 성생활을 위한 부부 및 연인들 공략

  - 현재 과테말라에 판매되는 피임기구 제품은 제한적이며 다양성이 없음.

  - 여러 가지 기능 및 여러 형태 방식의 피임기구의 한국 제품을 도입함으로써 차별성을 부각시킴.

  - 다양한 판매처를 확보해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함.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아직까지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므로, 국가 및 관련 단체와 협의해 가족 캠페인 개최

  - 한국 제품 홍보 수단으로 일정 기간 무료 배포 기간을 가짐.

 

 ○ 과테말라는 방문 판매 및 카탈로그 판매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판매 수단 확보

 

 ○ 일부 학교 성교육 시간 지원. 즉, 성교육 시간 강사 등을 초청해 각 학교 방문 지원함.

 

 ○ 성병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 및 이에 대한 사진전 및 홍보전을 개최하여 제품 홍보.

 

 ○ 콘돔 자판기 무료 설치를 시작으로 시외 및 모든 지역의 소비자층 확보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현재 과테말라의 출산율은 계속 적으로 높아지는 추세이며, 이 비율의 대부분은 계획되지 않은 임신의 비율이 더 높아지고 있음. 이에 따라 미혼모 비율이 증가하고 있음. 과테말라 여성들의 인식이 변화되고 있어 개인적인 생활 영위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 현재까지 피임에 대한 무지로 인해 많은 여성과 저소득층의 가난이 대물림 계속되고 있음. 이를 극복하기 위한 일환으로 피임기구에 대한 사용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실제로 구입을 희망하는 소비자층이 늘어나고 있음. 과테말라 사람들은 보수적 성향이 강하므로 많은 홍보가 필요하며,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자판기 설치 등에 투자 전략을 가지고 공략을 한다면, 현재 걸음마 수준인 피임기구시장을 충분히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과테말라 통계 연구소(INE), Guttmacher 보건인구센터 연구소, WTA(World Trade Atlas)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축적정보, 주요 바이어 인터뷰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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