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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 디자인, 글로벌 기업 디자이너가 말하는 디자인 시장의 주류
  • 현장·인터뷰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문진욱
  • 2014-04-15
  • 출처 : KOTRA

 

글로벌 기업 디자이너가 말하는 디자인시장의 주류 동향, 무형 디자인

- 인터넷, 모바일 혁명으로 유형 디자인에서 무형디자인으로 변화 –

- 참신한 아이디어 등으로 무형 디자인 역량 강화 필요 –

 

 

 

 ㅇ 미국 주요 기업에서 현재 일하는 디자이너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미국 내 디자인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 기업들도 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디자인의 어떠한 부분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함.

 

 ㅇ 미국 기업들은 다른 나라의 기업들과 차별되는 혁신적인 제품을 만드는데 있어 제품 외형, 기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무형 디자인에 역량을 집중하는데, 특히 모바일 통신의 발달로 이러한 부분이 가속화되는 상황임.

 

□ 인터넷, 모바일 혁명과 함께 발달한 무형 디자인

 

 ○ 스마트폰이 출시되기 이전인 10여 년 전만해도 필립 스탁의 거미모양 주스기, 생즙기와 같은 제품들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음.

 

 ○ 특히, 애플이 출시한 아이팟 1세대는 색다른 디자인과 터치 기술을 이용하는 혁신적인 기능과 사용자들의 활용성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끌고 향후 아이폰 성공의 바탕이 됨.

 

필립스탁의 거미모양 주스기(좌) 및 애플의 아이팟 제품 변천 내역(우)

    

자료원: Amazon, 위키피디아

 

 ○ 이후 애플 아이폰이 등장하고 본격적으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면서 미국의 주요 디자인 업체들은 유형의 제품 디자인보다 무형 디자인에 집중하기 시작함.

 

 ○ 무형의 디자인이란 제품의 모양보다는 사용자들의 이용성을 높이는 이른바 UI(User Interface)와 같은 부분에 중점을 둔다는 것을 의미함.

 

 ○ 실제로 미국 주요 디자인 회사들은 과거에는 신규 디자이너 채용 시 제품 디자이너(Product Designer), 산업 디자이너(Industrial Designer), 시각 디자이너(Graphic Designer) 등 유형의 디자인 중심으로 채용했으나 현재는 무형 디자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UX Designer, UI Designer을 우선시하고 있음.

 

 ○ UX(User Experience)는 소비자의 행동이나 소비의 패턴 등을 파악해 생활패턴을 제시하는 디자인이고, UI(User Interface)는 UX 디자인을 통해 만들어진 시스템을 UI 디자인으로 바꾸어 시스템과 소통할 수 있는 아이콘 등을 디자인한다는 것을 뜻함.

 

미국의 디자인업계 직업 분포도(2012년 기준)

자료원: Reading Eagle Business Week

 

 ○ 2012년 기준 미국에서 디자이너로 고용된 인원은 약 155만 명으로 이 중 전통적인 분야에 포함되는 산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은 전체의 5%에 불과한 반면, UX, UI에 해당되는 웹기반 관련 디자이너는 94.3%에 달함.

 

 ○ 또한, 디자인 분야에서 유명한 아이디오(IDEO), 프로그(FROG), 루나(Lunar) 등과 같은 회사의 경우 최근 10년간 매출 비중 변화를 보면, 과거에는 제품 등 유형 디자인 위주에서 현재는 서비스, 와이어프레임,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등과 같은 무형 디자인으로 변화하고 있음.

 

□ 시사점

 

 ○ 우리나라는 현재까지 뛰어난 제조업 기술과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 전략으로 자동차, 스마트폰, 반도체 등 분야에서 세계 시장을 석권하고 있지만 동시에 후발국가와의 경쟁도 나날이 치열해지는 상황

 

 ○ 과거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던 미국은 중국 등 신흥국에 제조업 강국이라는 타이틀은 넘겨주었으나, 무형 디자인같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으로 여전히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음.

 

  ○ 이에 우리 기업도 미국 등 주요 시장의 소비자들의 성향을 철저히 파악해 단순히 기능, 품질이 우수한 제품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생활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무형 디자인 역량을 더욱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함.

 

 ○ 중국 등 신흥국가에 가격경쟁력에서 밀리는 한편 미국, 유럽 등 선진국 기업에 비해 브랜드 파워에서 밀리는 우리 기업은 한 가지 아이디어의 상품에 국한되지 않고 계속된 콘텐츠 및 제품 개발을 통해 미국 시장을 확대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중요함.

 

 

자료원: 마이크로소프트사 UX 디자이너, 알파인 일렉트로닉사 UI 디자이너 및 아이디오사의 제품 디자이너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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