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소비세 인상에 따른 품목별 영향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일
  • 2014-04-07
  • 출처 : KOTRA

 

일본 소비세 인상에 따른 품목별 영향

- 내구소비재 영향 크고 생필품 영향 적어 -

- 생필품 분야는 가격 저하와 노동완화 우려 -

 

 

 

□ 개요

 

  지난 4월 1일 소비세가 8%로 인상됨.

 

  소비세 인상은 17년 만이며, 소비세 인상이 일본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가 분분한 가운데 업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는 분석

  - 다이이치생명 경제연구소는 소비세 인상에 따라 자동차, 가전 등 내구소비재의 수요 감소가 현저한 반면, 생활필수품 등에 대한 구매 위축은 장기화되지 않을 것으로 예측함.

 

  소비세 인상의 악영향

  - 인상 전의 수요 폭증에 따른 추후 수요 감소

  - 인상분의 가격 전가 불가로 인한 수지 악화

  - 소비자의 구매 위축 등으로 요약

 

  반동에 따른 수요 감소는 내구 소비재 분야가 가장 현저할 것으로 예상

  - 평균 사용연수가 10년이 초과하는 냉장고와 에어컨의 2월 판매액은 2013년 동월 대비 80% 이상 급증해 단순 계산으로는 2024년까지는 이번에 구매하지 않은 세대의 수요만 남게 됨.

  - 비과세 대상인 의료, 교육, 금융 등에 비해 심각한 영향

 

  가격전가와 괸련해 중소 소매업, 서비스 등은 소매가에 대한 소비세 인상분의 가격전가가 어려운 한편, B2B 서비스는 가격전가 대책 특별조치법이 억제력으로 작용해 중소기업이 받는 영향은 적을 것으로 예상됨.

 

□ 소비세율 인상의 세부 영향

 

  소비자의 구매 억제

  - 식료품, 일용품 등 생활필수품보다 선택적 소비(기호품) 분야에서 구매력 감퇴가 강하게 나타남. 여행 및 레저 분야 등은 생필품 소비에 수반되는 세금 인상분까지 덤으로 절약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세 인상분 3% 이상의 소비억제로 나타날 것임.

 

  소비세 인상 직전의 수요 급증으로 인한 사재기가 거시 경기에 미치는 영향

  - 식료품과 일용품은 소비세 인상 직전에 사재기 현상이 일어나기는 했으나 길어도 그 영향은 3개월 정도에 그칠 것으로 예상됨. 이 기간이 경과하면 수요가 회복돼 심각한 영향은 없음.

  - 경기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것은 내구소비재 분야일 것임. 가전제품 분야에서 인상 전에 수요가 급증한 품목은 대표적으로 냉장고와 에어컨임.

  - 내각부의 ‘소비동향조사’에 의하면 내구소비재의 평균 사용 기간은 냉장고 10.8년, 에어컨 11.6년으로 이번 소비세 인상 시 구매하지 않은 세대만이 향후 약 10년간 이 제품의 교체 잠재고객이 되는 것임.

  - 한 예로 지상파 TV방송이 디지털방송으로 이행된 2010년 7월을 앞두고 일어난 액정TV 특수의 영향으로, 아직도 액정TV 수요 감소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음. TV의 평균 사용 기간은 7.9년이므로, 2018년 상반기 쯤에야 수요부진에서 탈피할 수 있을 것임.

 

  마이너스 소득효과의 영향

  - 소비세 인상분만큼 가계의 실질구매력은 감소됨. 이는 필연적으로 경기에 악영향을 미침. 악영향은 생활필수품이 아니라 선택적 소비에서 크게 나타날 수밖에 없음.

  - 식료품과 에너지 지출 등 필수 항목은 소비세 인상에도 불구하고 소비를 줄이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임.

  - 대신, 외식, 교양오락, 레저 등은 단지 소비세 인상분만큼의 감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타 생활필수품 분야의 비용 인상분을 흡수한 만큼의 수요 감소가 나타날 것임.

  - 가전제품, 의류, 보석류, 시계, 여행, 개인교습 등의 선택적 소비가 삭감대상이 되기 쉬운 분야로 생각됨.

  - 마이너스 소득효과는 6, 7월의 여름보너스 지급시기와 12월의 겨울보너스 지급에 따라 일부 완화될 것임. 자동차, 가전 등의 내구소비재는 재고조정 압력이 존재하므로 영향을 받기 어렵겠지만 여행, 레저 등 서비스 분야의 선택적 소비는 다시 회복 국면으로 돌어설 것으로 예상됨.

 

  생활필수품의 가격 저하

  - 소비세 인상의 악영향으로 우려되는 부분 중 하나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가격전가가 어려워 수익악화를 초래한다는 문제임.

  - 중소 소매업과 서비스분야는 이 악영향이 광범위하게 나타날 것임. 소매와 서비스업의 가격전가가 진전되지 않으면, 그만큼 해당 분야의 노동수급이 악화되는 압력으로 작용함. 도소매업의 비정규직 고용비율은 41.6%, 수박, 음식 서비스업은 60.2%, 오락업, 생활서비스업은 41.8%로 전체 평균 31.7%보다 현저히 높게 나타남.

  - 노동시장에서는 정규 고용분야에서 임금 인상이 이루어지고 있고, 비정규직 분야에서 고용악화 압력이 강해져서 수급 악화가 나타나는 양극화 현상이 일어날 것임.

 

  식료품, 일용품, 잡화 등의 분야에서는 소비세율이 인상돼도 수요에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나, 더 가격이 저렴한 품목으로 수요가 이동했으며 소비자의 저가 지향성이 높아짐을 보여줌.

 

  상대적으로 소비세 인상의 악영향이 적은 분야도 있음.

  - 비과세대상인 주택임대소득, 의료, 간호, 학교, 교육 분야, 경제대책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 건설업, 수출기업 등임. 수출은 비과세 대상이고, 자국 내 구매의 소비세분도 환급됨.

  - 고객이 개인인 경우 가격전가의 어려움이 있으나, 고객이 기업인 경우는 상대적으로 가격전가가 용이함.

  - 기업 간 거래에서 가격전가를 저지하려는 움직임은 가격전가 대책 특별조치법에 의한 억제효과가 작용할 것임. 이러한 경향은 서비스 분야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소비세 인상에 따른 최악의 시나리오는 내구소비재의 생산조전이 고용과 소비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경기에 전반적으로 악영향을 미치는 것임.

 

  소비세 인상이 일본 경제에 미치는 거시적 영향에 대해 다수의 경제학자들이 4~6월에 연평균 성장률 -4%(분기 약 -1%)가 되고 그 후 약 절반이 돌아와 7~9월에는 2%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이 수치는 2013년 1월 이후 점차 낙관적으로 바뀌고 있어, 최근 경기가 개선되는 것으로 보고 있음에 기인함.

 

  2014년 3월까지의 특수와 4월 이후의 반동 감소가 영향을 크게 미치는 분야는 가전, 자동차 등 사용 기간이 긴 내구소비재 분야이며, 주택 및 아파트 분야도 악영향 우려

  - 자동차의 교체 수요 감소는 철강, 화학, 비철, 금속 등 소재 업종의 생산조정을 불가피하게 함. 생산조정은 제조업의 수익감소를 초래함.

  - 소비세 인상 직전 특수를 누린 업종 중 하나가 주택 및 아파트 판매임. 이 분야는 특성상 수요 반동이 2014년 1월 이후 이미 나타나기 시작한 것으로 분석됨. 주택수요 감소는 가전, 가구 등의 수요 감소에도 연쇄적인 파급 영향이 우려됨.

 

 

자료원: 각 경제 일간지, 다이이치생명 경제연구소, KOTRA 도쿄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소비세 인상에 따른 품목별 영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