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콩, 아시아 뮤직 페스티벌 비즈니스포럼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4-04-01
- 출처 : KOTRA
-
음악, 이제는 토털 엔터테인먼트
- 음악산업은 음악, 영상, 소통을 어우르는 토털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로 진화 중 -
- 소스, 플랫폼, 콘텐츠 제작자들 사이의 긴밀한 공조가 이루어져야 할 것 -
○ 온라인 생중계 및 인터넷 방송 각광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접근이 용이한 인터넷 방송은 점점 더 각광을 받고 있음.
- 극장이나 콘서트 홀과 같은 장소에서 진행되는 연주회 및 음악회에 참석할 수 있는 인원은 다소 한정적이나 실시간으로 인터넷을 통해 스트리밍될 경우 더 많은 사람이 시청할 수 있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됨.
- 온라인 서비스 제공업체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더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고, 반복 기능 등 다양한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유저들이 편리하게 원하는 부분을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 모바일 플랫폼과의 만남
- LTE폰 사용이 증가하면서 빠른 데이터속도로 모바일에서 인터넷을 즐기는 인구가 갈수록 늘고 있으며 이에 스마트폰은 음악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함.
-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창의적인 콘텐츠를 다양한 시간대에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음악 콘텐츠 플랫폼 확장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함.
Hong Kong Asian-Pop Music Festival Business Forum
자료원: KOTRA 홍콩 직접 촬영
○ 음악은 새로운 경험의 기회로(PCCW의 MOOV사례)
- 홍콩 최대 통신기업인 PCCW 음원 유통 브랜드인 무브(MOOV)는 50여 편의 라이브 뮤직 콘서트 고화질 영상(MOOV Live)을 제공함.
- 무브 라이브(MOOV Live)는 소규모 콘서트 홀에 100명 정도의 소규모 관객만 초청해 가수와 가까이서 같이 호흡하며 즐기는 방식으로 진행됨.
- 극장 내 설치된 8~10대의 카메라는 콘서트 실황을 자세히 담아 영상으로 재생산되며 이 에피소드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수출되기도 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감상도 가능함. 또한 이 영상은 노래방 등으로 유통되기도 함.
- MOOV Live는 관객, 시청자들에게 가수와 함께 즐긴다는 친밀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가수들에게도 새로운 경험으로 다가감.
MOOV LIVE 콘서트 현장(좌), MOOV LIVE 인터넷 시청(우)
자료원: 구글 이미지
○ 가수들과의 소통 창구로서 소셜미디어 활용
- 사람들은 단순히 음악을 듣는 것보다 아티스트에 대한 정보와 그 아티스트의 다른 음악들에 대해서도 더욱 알고 싶어함.
- 대만 최대 온라인 음악 사이트 KKBOX는 이러한 유저들을 위해 ‘whole-in-one’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셜 커넥터’의 역할을 하고 있음.
- KKBOX 관계자는 인터넷 방송·음악 서비스 제공 시 가수들과의 실시간 대화 서비스, 가수들에게 메시지 보내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다며 많은 사람이 가수들과의 소통을 원하고 있다고 함.
KKBOX 웹페이지
자료원: KKBOX 웹페이지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아시아 뮤직 페스티벌 비즈니스포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이집트에서 통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이집트 2014-04-01
-
2
미국 아웃도어시장에 부는 프리미엄용품 바람
미국 2014-04-01
-
3
로봇산업 시장개척단을 통해 살펴보는 말레이시아 로봇시장
말레이시아 2014-04-01
-
4
콩고민주공화국, 2013년 외국인 직접투자유치 대폭 증가
콩고민주공화국 2014-03-31
-
5
미국 대규모 GM 리콜사태, 현지 한국 기업에는 큰 영향 없어
미국 2014-03-31
-
6
현지 기업으로부터 듣는 말레이시아 오프쇼어 시장 특성
말레이시아 201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