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집트에서 통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윤지윤
  • 2014-04-01
  • 출처 : KOTRA

 

이집트에서 통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 이집트의 인터넷 보급 현황

 

 ○ 이집트 인터넷 사용 인구

  - BMI에 따르면 2013년 이집트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3750만 명 수준이고, 100명당 인터넷 사용자 수는 46명 내외로 추정되며, 매년 약 100만 명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이집트의 온라인 마케팅시장

 

 ○ 향후 온라인 광고시장 활성화 기대

  - 옥스퍼드 비즈니스 그룹은 이집트의 광고시장 규모를 5억500만 달러, 그중 온라인 광고 예산은 전체의 6.8%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함.

  - DPC(Dubai Press Club)은 2011년 이집트 내 디지털 광고 지출은 2040만 달러였으나 2015년에는 7290만 달러로 급증할 것으로 예측함. DPC는 이집트의 디지털 광고 지출이 연평균 37.5%에 해당하는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Egypt Business Directory

 

  - 특정 분야에서는 다른 분야보다 온라인 마케팅이 활성화된 경우가 있으나, 아직까지 보안상의 문제로 온라인 결제가 활성화돼 있지 않아 주문만 온라인으로 하고 결제는 배달 시 현금으로 하는 형태가 일반적임. 음식 배달 관련해서는 otlob.com과 같은 사이트가 활성화돼 있으나, 온라인 주문만 가능하고 온라인 결제는 시스템이 구축돼 있지 않음. 이에 따라 결제는 음식 배달 시 현금으로 지불함.

 

□ 이집트에서의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 및 시사점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 이집트에서 온라인 마케팅이 최근에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사실이나,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이 TV, 신문, 라디오 등 종래의 매체를 통해 광고를 접하고 있는 것은 사실

  - EGO Solution, E-marketing egypt 등 웹 디자인 대행업체를 비롯한 현지 온라인 마케팅 컨설팅 회사도 있지만 아직까지 활성화되지 않았음.

  - 아직까지 많은 기업이나 상점이 차량 통행이 많은 도로 주변 대형 광고판을 통해 홍보하고 있음.

 

이집트 도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고판

  

 

  - 일반 소비재 제품을 대상으로는 쇼핑몰 내 단독 홍보 부스를 운영하고, 이벤트를 통해 제품과 브랜드를 프로모션하는 방식을 흔히 볼 수 있음. 쇼핑몰 안의 대형 배너 등을 통한 광고도 활용됨.

 

이집트 대형쇼핑몰 내 설치된 홍보부스와 City Star에 설치된 대형 광고판

 

 

  - 따라서 이집트에서는 온라인 단독 광고보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다채널을 통해 홍보하는 한편, 정보 전달이 한정적인 광고판에는 웹사이트 등 주요 정보만 게재하고, 웹사이트를 통해서 세부 정보를 전달하는 등 광고 매체별로 역할을 달리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효과적임.

 

 ○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전략

  - 기업이나 행사 홈페이지 등을 제작하는 경우에는 브로드밴드가 아직 크게 보급되지 않고, 인터넷 속도가 많이 느린 이집트의 통신 환경을 고려해 사이트 방문이 너무 버겁지 않도록 최대한 가볍게 제작할 필요가 있음. 또한, 모바일 인터넷이 크게 활성화돼 있지는 않지만, 모바일 전용 사이트도 별도로 동시에 구축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

 

 ○ 이메일 마케팅 전략

  - 비용이 저렴한 이메일 마케팅의 경우 한국에서는 개인정보 유출이나 개인정보 불법 거래로 인해 문제가 되고 있고, 이집트에서도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이메일을 보내 효과를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각종 프로모션 이벤트를 통해 고객 리스트나 정보 제공에 수신 동의한 특정 고객을 상대로 타깃팅하는 것이 효과적

 

 ○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홍보 및 판매 전략

  - 알 아흐람지(이집트 현지신문 Al Ahram)의 보도에 의하면 최근 3년간 인터넷 상거래가 급격히 증가했으며 향후 온라인 쇼핑이 큰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보도됨. 한국 기업 역시 수입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에 따라서는 자사 제품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홍보, 판매할 수 있음.

  - 이집트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은 아래 3가지로 식품, 의류, 잡화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함.

 

 1. www.souq.com

 

 2. www.jumia.com.eg

 

 3. www.nefsak.com

 

 ○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

  - 최근 페이스북 및 트위터는 이집트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소셜 네트워크로 이를 이용해 기업 홈페이지를 만들고,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기사와 연관된 흥미로운 영상을 게재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임.

 

 

자료원: Egypt Business Directory, BMI, 현지 언론, KOTRA 카이로 무역관 현지 직원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집트에서 통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