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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요르단 중고자동차 바이어 70명에게 물었습니다(1)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이민호
  • 2014-03-28
  • 출처 : KOTRA

 

2014년 요르단 중고자동차 바이어 70명에게 물었습니다(1)

- 한국산 중고차 부품조달이 쉬워 잘 팔려 -

- 연식제한, 환율변동이 주요 애로점으로 대두 -

 

 

 

KOTRA 암만 무역관에서는 2014년 2월 16일부터 3월 5일까지 요르단 중고자동차 수입상 70인을 대상으로 한국산 중고자동차에 대한 바이어들의 인식과 수입상황 그리고 올해 시장전망에 관한 설문을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를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현황과 함께 다음과 같이 2회에 걸쳐 게재합니다.

 

□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 현황

 

(단위: 천 달러, 대)

순위

국가명

증가율

2013년도

2012년도

금액

수량

금액

수량

1

리비아

13.27

306,225

88,815

353,074

89,299

2

요르단

32.65

301,088

63,536

447,028

105,903

3

러시아 연방

54.33

273,969

16,065

599,914

44,056

4

베트남

8.50

63,996

5,949

58,981

4,804

5

캄보디아

17.08

59,994

9,982

72,351

11,528

6

칠레

6.11

59,088

12,657

55,688

12,209

7

몽골

23.03

52,381

15,549

68,057

20,390

8

필리핀

0.05

43,214

7,119

43,235

9,124

9

가나

11.90

35,363

13,176

40,140

14,740

10

미얀마

28.00

34,524

5,205

26,972

2,354

23

이라크

38.51

6,972

825

11,339

1,465

30

시리아

2,452.04

2,501

1,083

98

23

자료원: 한국중고차 수출조합

 

 ○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시장에서 지난 4년간 꾸준히 1위를 차지했던 요르단이 2013년 실적에서는 1위 자리를 리비아에 내주며 2위로 내려앉음. 이는 2012년 발효된 요르단 정부의 5년 이상 차량 수입금지 때문으로 2012년 대비 32.6% 수출이 감소함. (요르단 내수 및 제3국 재수출분 포함)

 

 ○ 종전 후 수요가 많은 리비아가 수출 1위를 차지했으며 시리아의 경우 2012년 100대 미만에서 2013년 2500대로 수출량이 25배 늘어나 주목되는 시장임.

 

□ 시장 동향 및 전망

 

 1) 요르단 내수시장 동향

 

 ○ 수입차의 약 70%가 한국산으로 여전히 요르단 시장의 사랑을 받고 있음. 인기 요인은 부품조달이 용이하며 정비 비용이 미국산이나 일본산 차량보다 저렴하다는 점임.

 

 ○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인기로 수입량 증가

  - 요르단 세관에 따르면 2013년 수입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1만4465대로 2012년 2598대에 비해 약 6배 증가함. 요르단 정부의 세제 혜택 및 연비 절감 부분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수요 증가 및 수입 증가에 기인함. 특히, 미국에서 수입되는 중고 하이브리드 차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도요타의 캠리, 렉서스, 프리우스와 닛산의 알티마가 선호되며, 한국 하이브리드 차로서는 소나타가 소수 판매되고 있음.

 

 ○ 연식 제한으로 인한 중고차 내수 수요 감소

  - 요르단 1인당 국민소득은 5700달러(2012년 기준)로 중고자동차 대당 가격은 요르단 4인 가족 기준 1200달러 선이 심리적 상한선임. 또한, 높은 자동차 등록세(91%)도 수요 감소의 중요 요인으로 꼽힘.

  - 서민 대부분은 은행대출로 중고차 구매를 하고 있으나, 대출금액이 높을 경우 은행 대출이 어려움.

 

 ○ 시리아 난민 유입 및 인근 중동지역의 불안정한 정세로 인해 소비자 불안 심리 고조

  - 요르단에 약 60만 명의 시리아 난민이 대거 유입되어 사회적 비용(전기세, 연료비 등 각종 세금인상)이 늘고 있고 레바논, 이라크 등 주변국 테러 등 정정이 불안한 점이 요르단 소비자의 심리를 위축시켜 목돈이 들어가는 차 소비도 감소한 것으로 보임.

 

 ○ 소형차 수입이 83%로 압도적으로 2013년에도 아반테가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하였으며, 2위 포르테, 3위 액센트 순이었음. 중형차로는 소나타가 인기 차종5위임.

  - 2014년도 상반기까지만 수입이 허용되는 2009년식 10000달러 이하의 자동차 수입이 89%를 차지함.

 

 ○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수입 증가 및 FTA 체결로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미국이 중고자동차 수입지로 한국의 경쟁국으로 선정됨.

 

 2) 재수출 시장 동향

 

 ○ 이라크

  - 2013년 중고차 수입량의 약 80%인 14만9000대가 이라크로 재수출됨. 이라크는 2년식 연식제한이 있음(요르단 자르카 자유무역투자협회 자료 기초)

 

 ○ 리비아

  - 2013년 초 연식제한 소문으로 수입이 주춤했던 리비아는 소문으로 끝나자 집중적으로 수입하고 있으며 방한 구매 및 한국에서 직수입하는 경향이 높아져 요르단 중계무역 비율은 줄어듦.

  - 리비아인은 요르단 자르카 자유무역지대에 자주 방문해 자동차를 구매함. 이 지역의 바이어들에 의하면  리비아인의 방문이 뚜렷이 감소했다고 함.

  - 요르단 바이어들에 의하면 리비아 내 기존 물량이 소진되는 것을 감안했을 때 2014년 수입세는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

 

 ○ 시리아

  - 시리아 중계무역을 하는 바이어들이 소수지만 자르카 자유무역지대에서 확인됨. 시리아는 국가가 중고차 수입을 통제하고 있고 중고차 수입 라이선스를 가진 소수의 중고차 수입업체만이 중고차를 수입할 수 있었으나 내전 중이므로 일부는 면허가 없는 수입업체를 통해서도 터키 국경으로 수입되고 있음.

  - 시리아의 경우 정세가 안정되면 이라크와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저연식차량이 수입의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차차 연식을 규제할 것으로 보임. 이와 관련 시리아로의 중고자동차 수출량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시리아에서 터키 국경과 가까운 지역의 내전 발생 시 터키검문소를 폐쇄하여 통관금지가 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는 애로사항이 있음.

 

 3) 무역관 의견

 

 ○ 한국에서 자동차를 수입하는 바이어의 경우 국내 물량확보 및 가격 상승과 환율 변동으로 인한 자동차 가격 변동이 고충으로 확인됨. 이외에 언어소통에도 어려움이 있음.

 

 ○ 미국이나 두바이에서 한국 중고차가 다소 수입되고 있으며, 주요 원인은 저렴한 가격 때문임.

  - 수입상에 따르면, 미국에서 들여오는 현대 소나타는 1만2000달러로 한국 수입가의 1만8000달러보다 약 30% 이상이 저렴하고, 두바이에서 들여오는 것은 한국 직수입보다는 약 1300달러가 저렴하다고 함.

  - KOTRA 암만 무역관의 재조사 결과, 미국에서 수입되는 한국차의 경우 사고차가 많고, 두바이에서 수입되는 중고차의 경우 차량 상태(두바이의 기후 관련)나 옵션도 한국 직수입차보다 좋지 않아 저렴함.

 

 ○ 이에 따라 자동차 가격을 인하하는 바이어일 경우 중고차 옵션 및 차량 상태 관련 재확인 요청이 필요함.

 

 ○ 요르단 및 요르단을 통한 중계무역의 경우 수입국의 정책이나 상황에 의해 변동하는 경향이 큼. 리비아의 정치,경제 상황이 안정화돼 중고차 수출이 증가될 수 있음. 또한, 시리아 내전과 관련 저연식 중고차 수입 및 이후 시리아 내전 종식으로 요르단의 바이어들이 시리아 중개용으로 한국산 차를 대량으로 수입할 수 있음. 이와 관련 해외 시장 동향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함.

 

□ 설문 실시

 

 ○ 기간: 2013년 2월 16일부터 3월 5일까지

 

 ○ 대상: 한국으로부터 중고차를 수입하고 있는 바이어 70명

 

 ○ 방법: 설문지를 팩스나 e-mail 발송 후 전화 문답 및 바이어 방문 면담

 

 ○ 설문방법: 27개 각 문항 중 1개만 선택 답변하도록 작성

 

 

□ 설문 내역

 

 1) 귀하는 2013년 한국산 중고차를 수입하기 위해 한국을 몇 차례 방문했습니까?

 

 

  - 2012년 연식제한(2012.7.1.) 공고 후 약 40%로 감소한 방한이 2013년에 들어 증가 추세를 보임.

 

 2) 한국을 방문하는 경우, 한국에 보통 얼마 동안 체류합니까?

 

 

  - 요르단 바이어들은 보통 20일에서 1달 정도 한국에 체류하면서 중고차를 구매함.

 

 3) 귀하는 한 번 방한 시 주로 중고차 몇 대를 구입하십니까?

 

 

  - 2011년 20~50대가 67%, 2012년 연식제한 이후 10~20대는 65%, 20~50대는 24%

  - 2013년 전년 대비 20~50대의 수입자가 50%로 증가함.

 

 4) 귀하는 2013년 몇 대의 한국산 중고차를 수입했습니까?

 

 

  - 요르단 바이어들은 통상 한국으로부터 연 50~100대가량의 중고차를 수입함.

 

 5) 주로 수입하는 차종은 무엇입니까?

 

 

  - 요르단 바이어는 소형차(모터 1600㏄) 중고차 수입을 선호함.

 

 6) 귀하가 주로 수입하는 한국산 중고차의 수입 가격은 대당 얼마입니까?

 

 

  - 통상 1만 달러 이하의 중고차 수입을 선호하며 2만5000달러 이상에 대한 답변자는 없었음.

 

7 ) 귀하가  주로 수입한 한국산 중고차의 연식은 몇 년도입니까?

 

 

  - 올해 상반기까지 수입이 가능한 연식인 2009년식 수입이 증가함.

 

 8) 귀하가 수입한 한국산 중고차의 차종을 많은 순서대로 3개만 적어주세요.

 

 

  - 아반테는 선호자동차 1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중형차로는 소나타가 인기임. (기타 답변:엘란트라, 세라토)

 

 9) 한국에 가면 귀하가 찾는 차종이 많이 있습니까?

 

 

  - 요르단 바이어는 한국 내 중고자동차 물량확보에 약간의 어려움을 겪고 있음.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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