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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최대 의료기기 무역 박람회 MEDICAL FAIR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
- 뭄바이무역관 백승호
- 2014-03-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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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최대 의료기기 무역 박람회 MEDICAL FAIR 참관기
- 인도 의료기기산업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의 홍보 전시장 –
- 중국업체의 강세 속에 우리 기업도 진출기회 모색해야 –
□ 인도 최대의 의료기기 전시회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제20회 인도 의료기기 무역 박람회
개최 기간
2014년 3월 14~16일(총 3일간)
개최 장소
Bombay Convention &Exhibition Centre Goregaon(East)
홈페이지
http://www.medicalfair-india.com/
연혁
1995년부터 매년 개최
규모
4만5000㎡(4halls)
참가업체 수
410개 업체
참관객 수
7600명 이상
전시 분야
의료 기기, 위생 장비 등
한국관 참가 현황
총 7개사
○ 인도 의료기기 시장현황 및 전망
- 인도 의료장비시장 규모는 2013년 44억 달러에서 2014년 58억 달러, 2016년에는 78억 달러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산업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의료기기산업은 연평균 성장률 15.5%를 기록하고 있으며 의료보험 적용, 증가하는 의료관광객의 영향을 받아 앞으로도 높은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됨.
- 인도 의료기기시장은 중국, 일본, 한국에 이어 아시아에서 4번째로 큰 규모이며, 700개가 넘는 의료기기 기업들이 진입해 있음.
- Grant Thornton India의 보고서에 따르면 국가 재정혜택, 기술의 발전, 정책의 변화 등으로 앞으로도 인도 의료산업은 큰 경쟁력을 지닐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힘.
- 인도 의료기기산업의 수입의존도는 상당히 높아 70% 이상이 수입 의료기기를 사용하고 있음.
자료원: India industry report
□ 중국기업 강세, 한국 기업도 인도 의료기기산업 공략해법 찾아야
○ 중국기업의 강세
- 저렴한 가격과 지리적 인접성으로 많은 중국 의료기기 기업이 현재 인도 의료기기산업에 진입하고 있음.
- 초음파 기기를 비롯한 최첨단 기기부터 환자복, 의료 재활기구까지 다양한 품목을 수출하고 있음.
- MEDICAL FAIR in India 2014 박람회에서도 다른 기업들과 달리 중국기업들은 한 섹션을 통째로 차지하며 인도 의료기기 산업에 강세를 보임.
중국 기업 전시 전경
자료원: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한국 참가기업 원진물산의 Raj Kamal과의 인터뷰
○ 면담 개요
- 일자: 2014년 3월 14일
- 장소: Bombay Convention & Exhibition Centre Goregaon(East)
- 면담자: KOTRA 뭄바이 무역관 인턴사원 백승호
- 면담 대상
Mr. Raj Kamal(Marketing)
홈페이지: www.lymphedemapump.in
Q. 원진물산에 대해 소개해 달라
A. 원진물산은 성공적으로 인도 의료기기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기업으로 모든 제품을 한국 본사에서 수입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사지 압박순환장치(마사지기계)가 있으며 가격은 54만~126만 원 선이다. 한 달에 50~60개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인도에는 델리 본사와 뭄바이 지사가 있다.
Q. 인도 의료기기 산업에 전망은 어떠한가
A. 인도는 정말 큰 시장이다. 소득의 증가로 의료기기의 수요는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의료 관광의 증가 또한 인도 의료산업의 성장에 기여하는 요소이다. 현재 인도 정부는 의료산업의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인도 의료기기의 수입 의존도는 70%를 넘기 때문에 의료기기 수입량은 앞으로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Q. 인도 의료기기산업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들에 대한 조언
A. 계속 성장하는 인도 의료기기시장은 한국 기업에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인도 시장에 진출한다면 이 세 가지를 꼭 고려하기를 바란다. 소비자 만족(AS포함), 제품의 질, 합리적인 가격은 인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한국 기업은 소비자 만족과 제품의 질은 충분히 인도인을 만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가격이 조금 높은 것이 걱정되지만 최근 제품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목표 소비자층을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국 기업 전시 전경
자료원: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시사점 및 전망
○ 신용 평가회사 Fitch Ratings에 따르면 인도 전체 의료시장은 현재 650억 달러 규모에서 2020년에는 28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의료 기기 수요도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힌 바 있음.
○ 인도 정부의 제12차 5개년 경제 개발계획에서 의료산업은 우선시 되는 산업으로 분류됐으며, 정부는 인도 병원의 현대화를 꾀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에는 하나의 기회로 작용할 것임.
○ 한국 기업 참여현황 및 시사점
- 이번 뭄바이 의료기기 박람회에 참여한 우리 기업은 7개 기업으로 한국 의료기기공업
* 협동조합(Kmdica)을 통해 참가한 우리 기업은 4개, 개별 참가한 기업은 3개 기업임.
- 우리 기업은 아직 중국 기업보다 가격 경쟁력이 뒤떨어지며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를 하지 못하고 있다며 한국 의료기기공업 협동조합(Kmdica)의 박정민 팀장은 밝힘.
- 또한, 향후 가격이 아닌 기술, 제품의 질에서 타사와 비교되는 확실한 차별화가 필요하며, 새로운 표적 소비자층을 찾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함.
자료원: MEDICAL FAIR 2014 공식 홈페이지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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