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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동부자바, 여성용 액세서리시장 잠재력 주목할 때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김군기
  • 2014-02-26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동부자바, 여성용 액세서리시장 잠재력 주목할 때

-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고품질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 한류바람과 함께 한국 제품 선호 -

 

 

 

□ 경제성장과 함께 증가하는 소비 수요

 

 ○ 인도네시아의 경제성장과 함께 사치품은 물론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액세서리시장도 큰 활기를 찾고 있어 시장진출의 좋은 기회가 되고 있음.

 

 ○ 인구 구성상 젊은 중산층 비율이 매우 높고 소득수준 향상으로 사람들이 유행에 민감해지고 있다는 점도 액세서리 수요를 부추기고 있음. 소비시장의 원동력이 되는 이들은 교육수준 향상, 소득 증대, 도시화 추세 심화와 함께 전반적인 수요를 뒷받침할 것으로 보임.

 

 ○ 특히 현 단계에서는 정교하고 정성 들여 만든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 그에 걸맞은 프리미엄 가격에 주목해야 함. 구매자의 사회적 지위 상징과 맞물려 고가 제품 수요 증가가 이어짐을 염두에 두어야 함.

 

 ○ 참고로 2013년 동부자바의 경제성장률은 국가 경제성장률인 5.62%를 훨씬 웃도는 6.49%를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의 구매력과 경제 영향력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음.

 

인도네시아 및 동부자바의 경제성장률

자료원: 인도네시아 통계청(www.bps.go.id)

 

□ 액세서리시장 동향

 

 ○ 금과 보석 값이 꾸준히 오름에 따라 여성들은 그 가격이 훨씬 더 저렴한 모조품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전체 수요의 70%가량이 자체 제조 수요로 충당되는 것으로 조사됨.

 

 ○ 수요의 30%는 수입제품이 차지하는데, 이 가운데 80%는 중국 제품이 차지함. 반면 한국 제품은 아직은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음.

 

 ○ 최근 인도네시아에서도 온라인 판매가 액세서리 사업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공급업자들은 인터넷을 통한 정보 교류와 상품 광고를 통해 인기를 얻음. 동부 자바에서도 온라인 쇼핑을 통한 제품 판매가 점차 보편화되고 있음.

 

 ○ 경제적인 여유가 생기면서 여성들의 부차적인 소비용품에 대한 지출이 늘고 있으며, 유행을 중시하는 여성들은 액세서리 구매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전망

 

 ○ 액세서리 수입 및 유통업체들을 접촉해 확인한 결과, 인도네시아에서는 브랜드도 중요하지만, 현지 여성들이 제품 구매 포인트는 여러 가지 액세서리를 함께 착용했을 때의 조화 여부인 것으로 나타남.

 

 ○ 제품의 품질 또한 구매 결정의 중요 요소이며 이로 인해 같은 제품이라도 품질에 따라 제품 수입가격은 10% 정도 차이가 남. 소매가격은 수입가격의 2~3배에 팔리는 제품도 많음.

 

□ 2020년 중산층 1억4000만 명

 

 ○ 일본 노무라 은행은 오토바이와 스마트폰 구매가 가능한 연 3000달러 이상의 가처분소득자 계층을 중산층으로 정의하고 인도네시아 시장조사를 한 바 있음. 이 조사에서 2009년 인도네시아의 중산층규모는 5000만 명이었으나 현재 7400만 명이며 2020년경 1억4100만 명으로 증가할 전망임.

 

 ○ 2020년까지 중산층 도시의 수가 현재보다 50% 이상 증가하기 때문에 소도시를 겨냥한 전략 수정이 필요하며, 동부 자바도 이러한 추세에 맞춰 소득 증가와 중산층의 확대는 필연적으로 보임.

 

□ 시사점 및 전망

 

 ○ 동부 자바에서도 한류에 대한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어 한국에 대한 이미지와 전자제품 및 화장품을 중심으로 한 각종 상품과 패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파급되고 있어 액세서리시장 진출에도 우호적인 여건을 형성해 나가고 있음.

 

 ○ 이러한 여건에도 아직은 소득수준이 높지 않고 인도네시아 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전체 수요의 70%에 이르는 상황이어서 단기적인 소비 수요는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음.

 

 ○ 일부 소매상들이 한국 제품을 직접 수입하거나 유통업체를 통해 구매하고 있기는 하지만 자카르타에 소재하는 대형 수입 유통업체들을 통해 제품을 공급받는 형식을 취하고 있음. 동부자바 무역산업부를 접촉해 확인한 결과 동부 자바에서 액세서리를 수입하는 업체는 확인되지 않을 정도임.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 특히 동부 자바시장을 주목해야 하는 배경에는 전반적인 한류열풍 속에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한국식 패션에 대한 관심과 애용이 증가하는 점임.

 

 ○ 요즘 인도네시아 젊은이라면 핸드폰 걸이 하나쯤은 한국 제품을 써야 뒤처지지 않는다는 말이 나올 정도임. 한국 상품과 문화에 대한 수요 급증은 우리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는 배경이 되고 있음.

 

 ○ 인도네시아 패션 디자인협회장인 쿠스마야디(Taruna K.Kusmayadi)는 최근 인도네시아 여성용 액세서리 업계는 주로 한국식을 표방하고 있으며 심지어 일부는 한국식 머리끈조차 최소 몇 년은 유행할 것이라고 언급함.

 

 ○ 중국산 제품에 비해 가격경쟁력은 뒤지지만 좋은 품질과 동부자바 내의 긍정적 이미지를 바탕으로 시장진출 노력을 기울인다면 점진적인 시장진출 및 시장확대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임.

 

 

자료원:인도네시아 통계청, 패션디자인협회,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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