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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부호, 그들의 소비와 투자 패턴현황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4-02-08
  • 출처 : KOTRA

 

중국 부호, 그들의 소비와 투자 패턴현황

- 2013년 중국 부호들의 자산총액은 22조 위안, 사회재화의 25%를 차지해 -

- 중국 부호들, 수수하고 실용적 라이프스타일을 선호 –

 

 

 

자료원: CNS

 

口 날로 부유 해져가는 중국 부호들

 

 ○ 중국 부호(High Net Worth Individuals)란 ?

  - 투자 가능한 자산을 많이 보유한 개인으로 최근 중국의 고액 자산가 규모가 증가하면서 소비시장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함.

  - 광의적으로 100만 달러(600만 위안) 이상의 고액자산가를 지칭함.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부호들

  - 후룬연구소(胡潤究院)는 2013년 초까지 투자가능 자산(유동자산) 600만 위안을 상회하는 중국 부호는 총 280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2009~2013년 연평균 증가율이 49.6%에 달한다고 밝힘.

  - 전 중국 총소비 규모에서 중국 부호들의 개인소비지출(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3%에서 2020년 7%로 증가할 전망임.

  - 흥업은행(兴业银行)에 따르면, 2012년 중국 부호들의 자산총액은 22조 위안에 달하며 사회재화의 25%를 차지한다고 밝힘.

 

중국 부호계층 정의 및 비중

자료원: BCG 중국도시소득DB

 

  - 중국의 고액자산가는 투자가능 자산(유동자산)이 5000만 위안 이하인 개인이 주를 이루고, 투자 가능 자산이 1억 위안 이상인 초고액 자산가 비중은 2009년 3%에서 2012년 6%로 상승함.

 

口 중국 부호들은 어디에?

 

중국 부호층 지역 분포도

자료원: 중국흥업은행(2013.3.)

 

 ○ 중국 부호층 분포는 동부 연해지역에서 서쪽으로 갈수록 점차 감소하는 계단식 분포를 보임

  - 베이징이 47만5000명으로 가장 많고, 광둥, 상하이, 저장성이 그 뒤를 잇고 있으며, 4개 성의 부호들 총수는 170만9000명으로 전국의 61%를 차지함.

 

口 중국 부호들의 투자 및 소비패턴

 

 ○ 중국 부호들의 투자 방식은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주식, 채권, 현금, 부동산투자가 있으며 그 이외에 대안투자(대체투자 라고도 함)가 있음.

  - 2012년 중국 부호들의 대안투자 비중은 56%로 지속적 성장세를 유지

  - 후룬연구소에 따르면 2012년 중국 부동산, 주식 투자 비중이 각각 76%와 65%로 1, 2위를 기록, 대안투자는 56%로 3위를 기록함.

 

 ○ 대안투자로는 예술품, 보석, 주류, 시계 등이 각광받고 있음.

  - 후룬바이푸(胡潤百福)의 조사에 따르면 2013년 예술품, 보석, 주류, 시계, 비행기에 대한 투자경험이 있다고 대답한 부호들의 비중은 각각 55%, 39%, 26%, 25%, 7%를 차지함.

  - 아트프라이스(Artprice)에 따르면 2010년 중국 예술품 경매 총액이 미국을 초월하고 연속 3년 글로벌 1위를 차지함.

  - 2013년 글로벌 경매시장 상위 20대 경매업체 내 중국기업이 9개가 포함됨.

 

글로벌 대비 중국 예술품 경매 총액 비중

자료원: 아트프라이스, 야창예술시장검측센터

 

口 중국 부호 소비행위 3단계 변화과정

 

 ○ 현 단계 중국의 부호들은 수수하고 실용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선호하는 추세

  - 재화확대를 최고 목표로 삼고 있는 부호가 76%를 차지했고 재화가치 유지(12%) 및 개인취미(12%) 만족을 위해 투자를 즐기는 부호들이 증가하는 추세

 

 ○ 1단계: 부의 창출단계

  - 소득증가의 초기단계로 부의 확대가 최고 목표

  - 럭셔리 제품 중심의 과시형 소비패턴

 

 ○ 2단계: 부의 고수단계

  - 일정 수준의 재화를 보유하고 있으며 수수하고 실용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선호

  - 생활의 질, 자신의 심신 수양 및 자녀의 실속교육에 편중하는 소비패턴

 

 ○ 3단계: 부의 향유단계

  - 부의 축적이 점차 확대

  - 자선봉사사업 등을 실천하는 향유단계에 진입함

  - 후룬연구소에 따르면, 2012년 조사에 참여한 부호 중 85%가 자선사업 경험이 있다고 응답함

 

口 중국 부호들의 정보수집과 소비채널

 

 ○ 65%의 중국 부호들은 사교활동을 통해 투자와 소비정보를 수집하며 전문인력을 통한 정보수집이 주요수단으로 전체의 74%를 차지함

 

 ○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소비하는 부호들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함.

  - 후룬연구소에 따르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중국 부호들의 비중은 90%로 연간 소비금액이 3만3000위안에 달함.

  - 중국 부호들의 61%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디지털 전자제품을 구입함.

  - ‘췬이 싱크탱크’의 조사에 따르면 2012년 중국부호 온라인플랫폼을 통한 거래상품에서 디지털제품은 61%, 도서 48%, 의복 및 장신구 46%, 가전제품 39%의 비중을 차지함.

 

口 전망과 시사점

 

 ○ 중국 부호들의 소비패턴이 생활의 질, 자신의 심신 수양 및 자녀의 실속교육에 편중하는 적정형 소비패턴으로 전환되고 있음.

 

 ○ 대안투자의 비중과 범위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개인취미에 따른 대안투자 비중은 2013년 56%에 달했으며 그 비중이 확대되는 추세

  - 앞으로 중국 부호들의 대안투자의 다양성과 범위는 확대돼 초고품질, 초고가격 시장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가져다줄 전망.

  - 현재 예술품시장을 중심으로 확대된 대안투자시장은 향후 대형 UHD 디스플레이, 보안시스템산업 성장의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

 

 ○ 중국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들은 중국 부호들을 위한 전문 부서를 설립하고 맞춤형 마케팅 전략과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중국 고소득층을 목표고객(Targeting)으로 삼는 신생 진출기업들은 중국 부호들의 지역적 분포를 반드시 참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아트프라이스, 네이버블로그, 중국흥업은행(2013년), SERI보거서, BCG통계, CNS,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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