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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유기농 식품산업 높은 성장 기록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권진희
  • 2014-02-06
  • 출처 : KOTRA

 

미국, 유기농 식품산업 높은 성장 기록

- 소비자 인지도와 제품 개발로 유기농 식품시장 크게 확대 -

- 신제품 개발 및 USDA 인증 획득 통해 미국 유기농 식품시장 공략해야-

 

 

 

□ 미국 유기농 식품시장 동향

 

 ○ 유기농 식품 판매율 최근 꾸준히 증가

  - 미국 유기농시장은 소비자들의 건강과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 증대 및 구매 확대로 2009년 미국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 미국 유기농무역협회(Organic Trade Association)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2년 미국 일반 식료품 총 매출액 성장률은 3.7%에 그친 반면, 미국 유기농 식품 총매출은 290억 달러로 2011년 대비 10.2%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미국 유기농 식품 판매 현황

자료원: USDA, Nutrition Business Journal 2013

 

 ○ 유기농 식품시장 현황

  - 미국 농무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유기농 식품 판매량 중 과일 및 채소 판매량은 43%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그 뒤로 유제품 15%, 가공식품, 음료, 빵·곡물은 각각 9~11%, 육류 및 어류 제품은 3%가량 판매된 것으로 나타남.

  - 미국의 전체 식품 판매 규모 중 유기농 식품 판매 비중은 약 5%가량을 차지하며, 유기농 과일 및 채소 판매량은 미국 전체 과일 및 채소 판매량의 10%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 특히, 이유식 및 유아용 식품의 경우 부모들의 유독성 살충제 및 유전자 재조합 식품에 대한 우려가 더 높은 제품군으로, 유기농 제품 판매량이 전체 유아식품 판매량의 21%라는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대표적인 유기농 유아식품 브랜드로는 Earth’s Best, Plum Organics, Gerber Organics, Happy family 등의 업체가 있음.

 

인기 유기농 유아식품 업체 및 제품

기업명

Earth’s Best

Plum Organics

Gerber Organics

Happy family

제품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업체 홈페이지

 

 ○ 유기농 식품 주요 소비자 및 트렌드

  - Thomson Reuters-NPR Health 조사에 의하면 25~34세 사이 젊은 소비자들의 유기농 식품 구매율이 다른 소비자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기존 주요 식품 구매자인 가정주부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를 겨냥한 유기농 식품 개발 및 판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 유기농 유제품 판매업체 Horizon Organic은 최근 젊은 층을 겨냥한 유기농 맥앤치즈를 출시했으며, 유기농 어린이 및 유아용 스낵 제조업체로 유명한 Annie’s Homegrown은 어른들을 겨냥한 유기농 냉동피자를 출시함. Late July사는 어른들을 위한 매운맛 칩을 출시했음.

 

 유기농 식품업체 및 신제품

기업명

Horizon Organic

Annie's Homegrown, Inc

Late July Organic

제품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업체 홈페이지

 

□ 유기농 식품시장 전망

 

 ○ 유기농 식품의 보편화

  - 미국 유기농 무역협회 조사에 따르면 81%의 미국 가정에서 유기농 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으며, 이는 2012년 78%에 비해 3%p 증가한 수치임.

  - 유기농 제품은 과거 고소득 특정인들이 구매하는 제품으로 인식돼 왔으나, 다양한 제품 개발과 유기농 제품 가격 하락으로 인해 소비 계층이 일반인으로까지 확대되는 추세임.

  - 유기농무역협회 회장 Christine Bushway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의 유기농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대부분 가정에서 더 건강한 음식을 먹이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유기농 제품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또한, 미국 내 비만 및 각종 건강에 대한 우려와 웰빙 트렌드가 계속됨에 따라 유기농 식품 산업은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다양한 제품 개발 및 출시로 이러한 트렌드는 향후 몇 년간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시사점

 

 ○ 미국 유기농 식품시장 진출 위해 사전 USDA 인증 획득 필수

  -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유기농 식품에 대한 신뢰도가 2011년 32%였지만 2012년에는 42%로 향상됐으며, 많은 응답자들이 유기농 식품 구매 시 USDA 인증 부착 여부를 확인한다고 함.

  - 유기농 농산물을 재배하거나 가공하는 업체들은 미국 농무부(USDA: U.S Department of Agriculture)가 인정한 주정부 대리 업체 및 유관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아 유기농 인증 마크를 사용할 수 있음.

  - 유기농 인증 마크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http://www.ams.usda.gov 에서 찾아볼 수 있음.

 

미국 농무부의 유기농 인증 마크

자료원: 미국 농무부

 

 ○ 유기농 식품 전문 전시회 참가를 통한 미국 시장 진출

  - 미국 유기농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전시회 참가를 통해 바이어를 만나고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임.

  - 미국에서 개최되고 있는 유명 유기농 제품 전시회는 Natural Product Expo West와 Natural Products Expo East가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해당 웹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람.

 

주요 유기농 제품 전시회

전시회명

Natural Product Expo West

Natural Product Expo East

개최기간

2013년 3월 6일부터 9일

2012년 9월 17일부터 20일

웹사이트

www.expowest.com

www.expoeast.com

개최장소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

매릴랜드주 볼티모어

전시 품목

유기농식품 및 건강제품, 유기농 애완동물제품

유기농 식품 및 건강제품, 유기농 애완동물제품

자료원: 유기농 무역 협회(Organic Trade Association)

 

 

자료원: Organic Trade Association,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Wall street journal,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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