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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쇼핑... 모바일은 뜨고 PC는 지고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4-01-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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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모바일쇼핑
중국 온라인쇼핑... 모바일은 뜨고 PC는 지고
- 2013년 거래량, 2012년 대비 165% 증가하며 급성장 -
- 남성 소비자 및 중·저소득층의 비중 높아 -
- 3, 4선 도시 집중공략 및 모바일 안전결제체계 개선 필수 -
자료원: 바이두(百度)
□ 2013년 모바일쇼핑 거래 증가율 165%, PC기반 온라인쇼핑의 4배
○ 중국의 모바일쇼핑시장은 2008년 이후 꾸준히 성장해 2013년에는 거래금액 증가율이 PC 온라인시장의 4배를 초과하는 규모로 성장함.
- 중국 IT 시장조사 전문기관 iResearch(艾瑞咨詢)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3년 말 기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약 1676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65% 증가함.
- 이 기간 PC 온라인 거래는 약 1조600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5.7% 증가함.
- 금액면에서는 현재까지 PC기반 온라인쇼핑 거래량이 앞서지만, 모바일 쇼핑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7년에는 1조 위안 수준에 근접할 전망임.
○ 모바일쇼핑시장은 급성장기를 지나 점차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
- 작년 한 해 모바일쇼핑 거래금액 증가율은 165%로 2012년의 440.8%에 비해 대폭 감소했으며, 2017년까지 둔화세가 지속돼 39% 수준으로 낮아질 전망
2011~2017년 중국 모바일쇼핑시장 규모
자료원: iResearch(艾瑞咨詢)
○ 모바일쇼핑이 온라인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1.5%에서 2013년 9.1%로 2년 새 6배가 넘게 증가했으며 그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
- iResearch(艾瑞咨詢)는 조사에서 2014년 중국의 모바일쇼핑은 전체 온라인시장의 10%를 웃도는 비중을 차지하고 2017년에는 24.1%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중국 PC 및 모바일 기반 온라인쇼핑 거래비중 현황 및 전망
자료원: iResearch(艾瑞咨詢)
□ 모바일쇼핑시장의 확대요인: 모바일 사용자 증가, 전자상거래 업체의 적극적 홍보
○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로 인한 모바일 인터넷 보급화가 모바일쇼핑시장 확대의 일등공신
- 2013년 중국의 스마트폰 보급량은 2012년 대비 60.3% 증가한 5억8000만 대임.
- 스마트폰은 3, 4선 도시까지 보급 범위가 확대되면서 기기 가격도 하락하는 추세이며, 기존 스마트폰기기를 새로 교체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음.
2010~2017년 중국의 스마트폰 보유량
자료원: iResearch(艾瑞咨詢)
○ 2013년 중국의 모바일 사용자 수는 약 5억 명으로 전년 대비 19.5% 증가했지만 이 기간 PC 사용자 수는 5억90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6.8% 증가하는 데 그침.
○ 중국이 최근 4G 서비스를 시작했고 향후 3G 요금이 점차 인하됨에 따라 3G 보급률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모바일쇼핑시장의 성장에 더 유리한 환경으로 전개될 전망
2010~2017년 중국 PC 및 모바일 사용자 현황
자료원: iResearch(艾瑞咨詢)
○ 기존 전자상거래 업체의 모바일쇼핑분야 체계 개선 및 할인 이벤트 등 적극적인 홍보 활동 또한 모바일쇼핑시장 확대에 기인함.
- 타오바오, 티몰(天猫), 징둥(京東), VANCL(凡客誠品), 1호점(1號店) 등 온라인 쇼핑몰은 명절을 맞이해 모바일쇼핑을 통한 각종 판촉 이벤트를 벌이기도 함.
- 특히,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는 지난 2013년 11월 11일 중국 ‘솔로의 날(光棍節)’ 판촉 이벤트를 통해 53억 위안 이상의 일일 모바일 판매실적을 올렸는데, 이는 건수 기준으로 전체 온라인 거래금액의 21%에 해당하는 비중임.
자료원: 바이두(百度)
□ 중국 모바일쇼핑 사용자 현황
○ 모바일쇼핑 소비자의 성별 비중은 남성 소비자가 59%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여성 소비자는 41%를 차지
○ 연령별 비중은 25~30세의 젊은 층이 31%로 가장 높고, 24세 이하가 29%, 40세 이상이 9%로 가장 낮은 비중을 보임.
2013년 중국 모바일쇼핑 사용자 연령별 구성
자료원: 이꽌궈지(易觀國際)
○ 지역별 이용자 분포를 살펴보면 대부분 중급 이상 도시에 집중돼 있으나 3, 4선 도시 비중도 적지 않은 편
- 인프라 환경이 비교적 완비된 대도시 및 중급 도시가 각각 27%, 25% 비중으로 1, 2위를 차지함.
- 현(縣) 및 현급시(縣級市)의 사용자 비중도 18%에 달하며 높은 잠재 수요를 보임.
- 농촌 지역의 비중은 14%를 차지했는데 이는 PC 기반의 인터넷 사용이 불편해 오히려 모바일 사용을 선호하는 현상으로도 해석됨.
2013년 중국 모바일쇼핑 사용자 도시별 구성
자료원: 이꽌궈지(易觀國際)
○ 소득별 비중은 중·저소득층의 모바일쇼핑 사용자 비중이 높은 반면 고소득층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
-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우세로 중·저소득층 구매율은 높지만, 브랜드 인지도나 품질력을 중시하는 고소득층은 여전히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 소득별 분포를 살펴보면, 월 소득이 2000~2999위안인 사용자 비중이 전체의 27%로 가장 높고 1000위안 이하인 사용자 비중은 25%로 2위를 차지함.
- 반면 월 소득액 1만2000위안 이상의 사용자 비중은 2%에 그침.
2013년 월 소득별 중국 모바일쇼핑 사용자
자료원: 이꽌궈지(易觀國際)
□ 시사점
○ 향후 3, 4선 도시를 중심으로 집중 공략 필요
- 각종 인프라환경이 완비된 대도시 진출이 용이하지만, PC 기반의 인터넷보다 모바일 기반 온라인쇼핑 비중이 높은 3, 4선 도시 또한 간과해선 안 될 잠재 시장임.
- 한 연구기관의 조사에서 3, 4선 도시의 인터넷 사용자 중 88%가 최우선 혹은 우선 사용기기로 ‘휴대폰’을 꼽았으며 그 중 약 13%가 휴대폰을 유일한 인터넷 접속 기기로 사용하고 있다는 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1, 2선 도시에서 휴대폰을 유일한 인터넷 접속 기기로 사용하는 비중은 5%에 그침.
○ 현재 모바일쇼핑산업은 성장 단계에 있어 모바일 안전결제시스템 등 소비자 중심의 편리하고 원활한 쇼핑 기능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개선이 필요한 상황임.
자료원: 艾瑞咨詢, 易觀國際, 新浪網, 聯商網 등 현지언론 종합, KOTRA 베이징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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