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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헬싱키 애견 전시회로 본 핀란드 애완동물산업
  • 트렌드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오인제
  • 2014-01-21
  • 출처 : KOTRA
Keyword #핀란드

 

2013 헬싱키 애견 전시회로 본 핀란드 애완동물산업

 

 

 

□ 가족과 같이 애완동물을 아끼는 핀란드인들의 인식

 

 ○ 유럽 평균 수준의 애완동물 선호도

  - 핀란드에서는 애완동물로 고양이와 개가 가장 인기 있으며 그 수는 약 1300만 마리로 전체의 82% 차지

 

2012년 핀란드 애완동물별 분포

(단위: 천 마리)

자료원: European Pet Food Industry Federation

 

  - 2012년 핀란드에서 1마리 이상의 애완견이나 고양이를 키우는 가구는 유럽 평균과 비슷한 23%로 북유럽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음.

 

2012년 유럽 내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구 비율

                        (단위: %)

구분

유럽 전체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24

21

20

13

23

고양이

24

18

34

17

23

자료원: European Pet Food Industry Federation

 

 ○ 애완동물에 대한 높은 복지 수준 유지

  - 애견의 분실, 도난 등을 대비하여 애완견 등록증과 체내 마이크로칩 삽입이 보편적이며, 애완견 놀이터가 따로 있을 만큼 애견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발달

  - 애완동물의 Well-being을 위한 기능성 제품 및 프리미엄 제품에 아낌없는 투자 성향을 보임.

 

□ 성장세의 핀란드 애완동물 관련 산업

 

 ○ 애완동물 사료시장은 다국적 기업을 중심으로 성장

  - 2013년 애완견 사료는 1억6800만 유로, 4만5538톤이 판매됐으며 2018년까지 연평균 3% 이상 확대 예상

  - 핀란드에서 운영 중인 애완동물 사료 사업자 74곳 중 64개사는 20인 이하 중소기업으로 구성돼 있으나, Mars Finland Oy와 Nestlé Purina PetCare Finland 등 다국적 기업이 높은 시장점유율 차지

  - 단, 프리미엄 건강기능 제품 등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Royal Canin Finland, Berner Oy 등의 현지 기업의 약진이 두드러짐.

 

 ○ 애완동물용품시장은 2018년까지 연평균 5% 성장해 약 9500만 유로의 매출이 예상

  - 다양한 애완동물의 품종, 기능성이 강화된 프리미엄 제품과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으로 꾸준히 시장 확대

  - 업체별로 애견클럽, 다양한 유통채널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과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 확대를 꾸준히 추진 중임.

  - 중저가 상품은 온라인,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는 오프라인을 통해 유통되는 경향을 보임.

 

□ 헬싱키 애견쇼, KOIRA 2013

 

 ○ 핀란드 최대 애견 전시회

  - 북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애견 협회인 Finnish Kennel Club(핀란드 애견협회)가 2009년부터 매년 주최하는 핀란드 최대 애견 전시회

  - 2013년 12월 개최된 KOIRA 2013에는 약 300종, 약 2만3000마리의 애견이 참가했으며 5만여 명의 관람객 방문

  - 이 행사에는 애견쇼를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돼 애견가들의 축제로 관련 기업에 자연스러운 마케팅 활동의 기회 제공

 

□ KOIRA2013를 통해 본 애견산업 주요 트랜드

 

 ○ 애완견 클리닉 브랜드화 - Univet

  - 전국의 동물병원들이 연합회를 구성해 핀란드 전역에서 체계적인 진료 및 합리적인 가격의 서비스 제공

 

 ○ 견주의 다양한 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

  - Royal Canin Finland사는 견주와 상담을 통해 애완견 식성에 맞는 사료를 정기적으로 배달

  - 애완견 사진촬영, 레크리에이션 등 견주와 애견이 함께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핀란드 환경적 특성이 가미된 제품 디자인

  - 핀란드의 겨울 추위에 애완견을 보호할 수 있는 보온, 방수 기능성 의류 증가

  - 겨울철 애견의 안전 확보를 위해 라이트 기능이 더해진 애견목줄 판매

 

KOIRA2013 주요 전시제품

  

자료원: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체 자료

 

□ 시사점

 

 ○ 핀란드 애완동물업체들은 사료 정기 배달, 애견클럽 운영 등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통해 점유율 확대

  - 신규 기업 진출 시 기존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필수

 

 ○ 시장 확대 가능성과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요를 지닌 충분한 시장잠재력과 강력한 다국적 기업의 위협 요소 공존

  - 일반 중저가제품부터 기능성 고가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의 수요가 모두 확대되고 있으므로 이는 시장 진출 기회임.

  - 단, 시장 지배력이 높은 다국적 기업의 진입 장벽을 피해서 틈새시장 공략 필요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The Finnish Kennel Club, Fediaf(European Pet Food Industry Federation),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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