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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두 자녀 정책’, 영∙유아용품시장의 황금기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4-01-17
  • 출처 : KOTRA

 

중국의 ‘두 자녀 정책’, 영∙유아용품시장의 황금기

- 중국, 부부 중 한 명이 외동 자녀인 경우 자녀 2명 허용 정책 도입 -

- 국내외 브랜드 앞다투어 진입 -

 

 

 

자료원: 바이두

 

□ ‘단독 두 자녀’ 정책, 각계에서 주목

 

 ○ 2013년 11월 15일, 중국 공산당은 제18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를 통해 부부 가운데 한 명이 외동자녀인 경우 자녀 2명까지 출산을 허용하는 '단독 두 자녀' 정책을 도입한다고 발표함.

 

 ○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0~3세 영∙유아는 약 7000만 명, 매년 신생아 수는 1600~1800만 명에 달함.

  - 중국에서 ‘두 자녀 출산 정책’을 시행하게 될 경우 매년 신생아 수는 약 200만 명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이는 영∙유아용품산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임.

 

 ○ 현재 중국은 미국에 이은 제2대 영∙유아용품 대국으로 거듭나고 있음.

  - 매해 중국의 신생아 수는 1600만 명을 초과하는데, 이러한 추세는 2015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향후 몇 년간 영∙유아용품시장은 15% 정도의 고속성장을 유지할 것이고, 2015년 영∙유아용품시장은 약 2조 위안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

  - 중국의 영∙유아제품시장은 2010년부터 황금기에 들어섰으며, 두 자녀 정책 시행으로 이러한 황금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 분유시장, 160억 위안 상당의 규모 맞이해

 

 ○ '단독 두 자녀' 정책의 도입은 분유산업 성장률을 현저히 제고시킬 것으로 예상

 

 ○ 신생아의 출생률은 2012년 대비 9~19%의 성장속도로 나타났는데, 여기에 분유 양육비중 증가를 고려하면 중국 국내 영∙유아 분유시장의 연 성장률은 약 10~20%로 예상됨.

 

 ○ 만약 ‘두 자녀 정책’이 2014년에 전면적으로 시행된다면, 2017년 연말에 이르기까지, 0~3세의 영∙유아 수는 ‘두 자녀 정책’이 시행되지 않았을 때보다 13%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그에 따라 중국 분유시장 규모는 160억 위안으로 세계 최대 시장으로 거듭날 전망

 

2007~2012년 중국 분유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前瞻

 

□ 수입 분유, 중국 진출 강화

 

 ○ 프랑스 유제품기업은 중국의 '두 자녀' 정책 시행에 주목

  - 프랑스 Lactinov 유제품 공장은 매년 2억3000만ℓ의 우유를 생산함. 2012년 중국으로 수출한 흰 우유 수출량은 60만ℓ에 달하고, 2013년에는 150%가 증가해 200만ℓ에 달함. 2016년에는 600만ℓ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 2013년 초 프랑스 유제품 최대 생산업체 멍타이구(蒙太古)는 이미 중국 합작기업과 영∙유아 조제분유생산에 관한 새로운 협약을 체결함. 또한, 영아와 임산부들을 위한 조제분유를 확보하기 위해서 3년간 중국 시장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임.

  - 프랑스 식품전문업체 다넝(能)은 2013년 5월 중국에 3만2500유로를 투자해 유제품 합작회사 2개를 설립할 것이라고 발표함.

  - 유럽에서 네 번째로 큰 유제품 합작기업이자 프랑스에서 가장 큰 유제품 기업 쒀디야(索迪雅)는 2013년 4월 중국 분유기업과 합작에 관한 협약을 체결함. 양측은 브르타뉴 지역에서 분유를 건조하고 유청을 담당하는 공장을 새로 세울 예정임. 2015년 생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매년 2만8000ℓ의 우유 및 3만 톤의 유청을 처리할 수 있고, 제품은 중국 시장에 공급할 예정. 이 프로젝트에서 중국 기업은 1만 유로를 출자했고, 90%의 지분을 차지함.

 

 ○ 네덜란드, 일본의 수입 분유 브랜드도 중국에서 업그레이드된 경영전략 추구

  - 일본의 제3대 유제품 브랜드인 허광탕(和光堂)은 본래 중국에서 분유를 대리판매방식으로 판매했는데, 최근에는 합자회사 방식으로 변경함.

  - 2013년 7월, 상무부 반독점국은 캉스푸(康傅) 라면 식품투자(중국)유한회사와 허광탕 주식회사와 함께 기업의 공동경영을 허가함.

  - 보도에 따르면, 신 등록 자금은 500만 달러로 허광탕이 55%, 캉스푸가 45%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음. 합자회사는 이후 분유, 영∙유아 보조식품 및 엄마와 아이 용품 위주로 상품을 판매할 것

  - 이 외에도 네덜란드의 푸스란(富仕)식품 무역(상하이)유한공사는 이달부터 Friso(美素佳)분유의 포장을 업그레이드했으며, 분유 내 스푼 보관통을 제공함. 업그레이드된 제품은 기타 국가에서 판매되는 동류제품과 포장이 동일하며 제조원료와 가격도 변동이 없음.

 

 ○ 업계 인사에 따르면 2012년 수입 분유는 중국 시장 내 시장점유율 50%를 넘었으며, 수입 분유 시장점유율은 앞으로 점점 높아질 것이며 국산 분유기업은 더 치열해진 경쟁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함.

 

□ 유명 의류 브랜드, 중국의 아동의류시장의 밝은 미래 예측

 

 ○ 이미 시장이 활성화된 임산부와 영∙유아산업군 내에서 각종 아동복 브랜드의 산업 구조가 빠르게 변하고 있음. Semir’, ‘안타(安踏)’, ‘361°’, 리닝(李宁), 바이리(百) 등 국내의 다수 기업은 '두 자녀 정책' 시행 이전부터 이미 제도적 완화를 통한 파급효과를 예측했기에, 아동의류 관련 사업전략을 지속적으로 발표해옴.

 

 ○ ‘Semir 의류’ 관련 담당자의 예전 발표에 따르면, ‘Semir 의류’가 일찍이 ‘두 자녀 정책’에 대해 예상을 했고 그 전에 아동의류사업에 대해 3가지 조정을 실시했다고 밝힘.

  - 아동의류사업의 전략적 지위 강화

  - 제품라인 조정: 0~3세 영아시장(MINI바라) 제품라인 확충

  - 중개판매 소비경로 조정: 0~3세 영아의류 진열 면적 증대

 

 ○ Semir의 아동의류사업 투자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임. 비록 Semir가 자금 투입의 구체적인 수치를 아직 공개하지 않았지만 제품라인 개발, 판매전략 및 온라인 사업 모두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바이두

 

 ○ 2012년 초, 안타(安踏) 관련 인사의 말에 따르면, 당사는 기존 매장 확장의 병목현상으로 현재 새로운 시장을 물색 중임. 다른 한편으로는 이들 또한 두 자녀 정책에 상당한 기대를 하고 있으며 이에 아동산업시장 투자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 또한, 361°, 리닝(李宁), 바이리(百) 등도 모두 일찍이 아동의류시장에 관심을 보여왔으며 심지어 H &M, ZARA, MUJI, 유니클로(UNIQLO) 등 국내에서 활동하는 해외 기업도 아동복 매장 또는 아동복 판매 구역을 특별히 설치해 운영하고 있음.

 

□ 시사점

 

 ○ 새로운 분유 수요는 주로 2, 3, 4선 도시에서 나타날 것으로 보임.

  - 대도시는 경제적 부담, 부모와 떨어진 생활 등의 요소 때문에 중소도시보다 아이를 선호하는 수준이 현저히 낮음.

  - 소비자의 소비 의식, 수입 수준 및 소비 침투율이 높아지면서 2, 3, 4선 도시에서 영 유아 유제품 수요량도 현저히 높아지고 있음. 따라서 영유아 유제품시장은 중소도시의 시장 잠재력을 고려해 중소도시시장 개척에 비중을 두어야 할 것으로 보임.

 

 ○ 중국 분유시장 경쟁 치열화

  - 외국산 분유는 중국 1, 2선 도시에서 비교적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그러나 3, 4선 도시와 소도시에서는 수입산 분유보다 중국산 분유의 시장점유율이 더 높음.

  - 2013년부터 중국 정부는 중국산 분유 발전에 유리한 정책을 잇달아 발표했는데, 향후 5년 동안 중국산 분유 10대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45%에서 80%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업종 간 경쟁 구조에서도 최적화되며 선두 기업은 분유 시장에서 호재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영·유아제품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품질 제고 및 시장의 변화에 맞춘 시장개척전략 수립이 필요함.

 

 ○ 두 자녀 정책으로 인한 영∙유아산업 확대와 발전 기대

  - 두 자녀 정책이 시행되면서 출산율이 20% 높아진다면, 3년 후 신생아 수는 2300만 명에 달할 것이며 0~3세 신생아 수는 현재보다 35% 증가하는 수치임. 이로써 영∙유아 관련 소비가 늘어날 것이며, 영∙유아산업의 빠른 발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 엄마와 아기의 영양제, 신생아 분유, 기저귀, 아동용 완구, 유아 교육 등의 산업은 두 자녀 정책의 시행으로 큰 수익효과를 얻을 것이며 산업 확대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신화왕(新), 쳰잔왕(前瞻), 인민왕(人民),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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