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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더 커지는 터키 인터넷시장, 정부 검열 우려도 있어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재우
  • 2014-01-16
  • 출처 : KOTRA

 

점점 더 커지는 터키 인터넷시장, 정부 검열 우려도 있어

- 인터넷시장 다변화로 잠재적인 성장 가능성 높아 -

- 정부의 인터넷 규제 주의를 요해 -

 

 

 

□ 시장 성장과 인터넷 문화의 확산에도 터키 소비자들 여전히 온라인 쇼핑에 대해 회의적

 

 ○ Boston Consulting Group의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터키 소비자들은 '온라인은 단지 정보를 조사하는 수준에 불과'하다고 여기고 있음.

  - 일부 소수의 응답자만이 쇼핑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한다고 대답했으며, 조사 대상의 8%만 인터넷을 이용해 온라인 쇼핑을 한다고 답변함.

  - 터키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조사하고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Research Online Purchase Offline) 성향이 있음.

  - 카드 결제에 있어서는 지역은행제도로 인해 같은 은행에서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지원함에도 특정지역에서 발급한 카드로 온라인 결제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함.

 

 ○ 터키 소비자들은 프로모션과 할인을 이용해 더 스마트한 방법으로 소비하고 있음.

  - 응답자의 64%가 인터넷을 정보의 원천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53%의 응답자는 활동적인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선호한다고 대답함.

  - 응답자의 50%가 물품을 구매할 때 소셜미디어 댓글 등의 의견이 중요하다고 답변함.

  - 응답자의 44%가 쇼핑하는 동안 가장 영향을 끼치는 것은 이성친구의 의견이라고 답변함.

 

 ○ 온라인 거래 규모는 점차 커질 전망

  - 은행 카드를 통한 온라인쇼핑의 거래 규모는 2012년 기준 141억 달러로 추산됨.

  - 2015년에는 283억 달러(2배), 2023년에는 1442억 달러(10배)로 점차 규모가 커질 전망

 

인터넷 검열에 반대하는 터키 국민

 

□ 정부의 지나친 인터넷 규제가 조지 오웰의 소설 '1984'를 연상케 해

 

 ○ 터키 저널리스트는 정부가 사법 기관을 포함해 자기 주도적이며 안정된 상태의 신뢰할 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돌려놔야 할 것임을 주장함.

  - 웹사이트 검열과 같은 행동들이 결국에는 터키와 터키 정부의 국제적 이미지를 망쳐놓을 것이라고 주장함.

  - 주요 선진국의 웹사이트 규제의 경우 규제 이유를 확실히 명시하며 일반적으로 법정에서 소송을 통해 절차대로 판결을 내리지만, 터키의 경우 정부 부처에서 웹사이트 폐쇄 권한을 가질 목적으로 입법 추진을 하는 실정임.

 

 ○ 집권당인 정의개발당은 사이버범죄법안 수정을 통해 모든 웹사이트의 폐쇄 권한을 수중에 넣으려 하고 있음.

  - 이 법안이 통과된다면 가족사회정책부, 교통해양부, 통신위원회에서 법원에 재판 없이 사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될 전망

  - 또한, 인터넷 사용자들의 로그(방문) 기록을 최대 2년까지 저장해놓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되며, 재판 절차 없이도 특정 IP나 URL을 차단할 수 있음.

 

 ○ 이러한 터키의 정책은 민주화 후퇴에 앞장서고 있음.

  - 세상에 어떤 정부도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비판을 이러한 방식으로 맞서지 않음.

  - 학생들에게는 권력분립의 원리를 가르치면서도 실상은 그렇지 못한 모순을 안고 있음.

 

터키 SI기업

분야

DAL elektric otomasyon(달 전기 자동화)

SOC, 에너지, 헬스케어 분야 자동화 시스템

General System Design(제너럴시스템디자인)

발전소, 공장 자동화시스템

iki otomasyon(이키 자동화)

산업자동화, e-trade 서비스등에 일괄수주방식 서비스

Konelsis automation(코넬레시스 자동화)

발전소, 공장 자동화시스템

STC elektronic LTD(STC 전기)

철강 및 철강제품 자동화 시스템

Ucgen automation(우추겐 자동화)

발전소, 공장 자동화시스템

 

□ 시사점

 

 ○ 온라인 쇼핑에 대한 터키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기 위한 노력이 요구됨.

  - 터키에 비해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된 한국의 마케팅 기법을 터키 시장에 도입하는 등의 프로모션 전략이 필요

  - 주기적으로 광고를 노출하고 할인 혜택을 주는 등의 온라인 프로모션 전략 실행

  - PAY ON이라는 독일 기업에서 운영 중인 글로벌 네트워크 결제 시스템과 같이 좀 더 안정적인 결제 시스템을 위해 터키 SI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결제 시스템 구축을 통해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인터넷 결제에 대한 신뢰감 회복과 안정성을 도모해야 함.

 

 ○ 정부의 인터넷 규제에 대해서 각별히 유의할 필요성이 제기됨.

  - 현재 친이슬람 정부를 추구하고 있는 상태로, 정부에 대한 비난이나 이슬람 문화에 반하는 웹사이트는 폐쇄되거나 차단될 가능성이 있음.

  - 터키 진출 시 정부 비판이나 반이슬람, 특정 종교상징 등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지 않도록 주의가 요구됨.

 

 

자료원: 터키 일간지 투데이스 자만, 휴리엣, 데일리 뉴스 등을 종합해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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