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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의 스마트 도시 건설에 따른 스마트 가구의 발전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4-01-02
  • 출처 : KOTRA

 

중국 정부의 스마트 도시 건설에 따른 스마트 가구의 발전

- 스마트 도시 설립 추진으로 인한 스마트 가구 수요 증가 -

- 대세는 에너지 절약, 신에너지를 이용한 스마트 가구 -

 

 

 

자료원: 百度

 

□ 스마트 도시

 

 ○ 스마트 도시란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 통신, 자동 제어, 빅데이터 등 정보화 기술을 이용해 도시를 경영하고 관리, 운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도시를 지칭하는 용어임.

 

 ○ 스마트 도시 시범 지역

  - 중국의 첫 번째 스마트 도시 시범 지역은 총 90개였음. 시범 지역은 앞으로 3년에서 5년에 걸친 설립 계획후 평가를 받아 1성, 2성, 3성급으로 나뉠 예정임.

  - 2013년 10월 기준 중국의 193개 도시가 스마트 도시 시범 지역으로 선정됐음.

 

 ○ 중국 포털 사이트 바이두에 따르면 중국 국가 개발 위원회는 스마트 도시 건강발전지도 의견의 초안에 따른 정책을 시행하기 시작했고 중국의 3대 운용상은 300여 도시와 스마트 도시 건설 전략에 관한 협의를 맺음. 연구 기관 IDC의 예측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의 스마트 도시의 시장 규모는 1301억1000만 위안에 달할 것임. 2013년 중국 정부의 투자액 중 스마트 도시 방면의 투자가 전체 투자의 50%를 차지함.

 

 ○ 스마트 가구 시장의 발전 촉진제

  - 2012년 중국 정부는 스마트 가구를 9대 중점 지원 산업 중 하나로 지정함.

  - 2013년 8월 국무원은 “정보 소비 확대 내수 촉진을 위한 의견”을 발표함. 의견은 정보화 추진, 스마트 도시의 발전, 정보 소비의 지속적인 증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음. 이로 인해 스마트 가구업계의 시장 발전 가능성이 확대됨. 신랑띠찬(新浪地)에 따르면 2011년 이후로 스마트 가구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년~2016년 중 급격한 확대 시기를 맞이할 것이라고 예측함.

 

□ 스마트 가구

 

 ○ 스마트 가구란 주택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삼아 인터넷 통신 기술, 안전 방범 기술, 자동 제어 기술 등과 같이 우리의 생활과 관련 있는 첨단 기술을 종합적으로 집적해 좁게는 가구에 접목, 넓게는 전 주택의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지칭함. 스마트 가구는 생활의 안정성과 편리성을 제고하고 환경 보호를 실현시킬 수 있는 거주 환경을 제공함.

 

 ○ 소비자 인지도

  - 스마트 가구는 최근 몇 년 사이에 등장한 신산업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시장 소비 인지 관념이 완전히 형성돼 있지 않음. 하지만 중국항예옌지우왕(中业研)에 따르면 2011년 1~7월 스마트 가구 관련 검색 수가 2010년 동기 대비 5배 이상 증가함. 2010년의 주요 검색 단어가 스마트 보안, 다층건물이었다면 2011년의 주요 검색 단어는 스마트 조명, 스마트 가구 제어 시스템, 스마트 가전 등이었음. 이를 통해 중국 소비자들의 스마트 가구 인지도가 향상됐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음.

 

 ○ 시장 규모

  - 중국항예옌지우왕(中业研)에 따르면 2011년 중국 주요 도시(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충칭, 항저우)의 주택 거래량은 총 47만 채였음. 거래 주택을 대상으로 표본조사를 실시한 결과 스마트 가구시장 규모는 매년 100억 위안 이상 증가하고 있음. 또한, 주요 도시의 호텔 및 숙박 시설의 스마트 가구시장 규모는 1000억 위안을 넘음. 매년 주요 도시의 호텔 및 숙박시설 수는 20%씩 증가하고 있음.

  - 난팡빠오예왕(南方报业网)에 따르면 중국에는 현재 1억 명에 달하는 스마트 가구 잠재 소비자가 있음. 2015년에 이르면 스마트 가구시장 규모는 1240억 위안에 달할 예정임. 2013년 상반기 중국의 스마트 가구시장 성장률은 2012년 대비 30% 증가함.

 

자료원: 中安防展览网

 

 ○ 기술 수준

  - 현재 중국 스마트 가구시장은 무선 통신 기술을 사용하는 단계에 진입함. Zig-bee 외에도 Bluetooth, WiFi를 사용함.

 

 ○ 보급 수준

  - 런민왕(人民)에 따르면 스마트 가구는 일반 가구에 비해 가격이 30~60% 더 비싸기 때문에 중국의 보통 가정에서는 구매하기가 어려움.

 

□ 대세는 에너지 절약

 

 ○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절약이 중요시됨에 따라 신에너지가 조명을 받기 시작함. 스마트 가구의 발전도 이러한 추세를 따르는 상태임. 관련 통계 조사에 따르면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전원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중국 보통 가정에 보급된다면 현재 사용 전력의 33%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함. 따라서 스마트 가구의 신에너지를 이용한 관리 시스템의 발명은 피할 수 없는 선택임.

 

 ○ LED 스마트 조명

  - LED 조명을 사용함으로써 백열등, 형광등 사용 시 전기 소비량의 80% 이상, 50% 이상을 절약할 수 있음. 특히, 형광등 사용은 환경 오염을 가져옴.

 

자료원: 中村在线

 

  - 허쉰왕(和讯网)에 따르면 2013년 제4분기 중국 LED산업의 총생산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으며 2013년 중국 실내 LED 조명 생산액은 2012년 대비 110% 증가했음. 중국 전문연구기관의 예측에 따르면 2014년 중국의 LED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예정이며 2013년에서 2016년까지가 LED 조명시장의 황금기라고 할 수 있음. LED조명 보급률은 2013년 20%에서 2016년 45%로 향상될 것임.

 

□ 전망 및 시사점

 

 ○ ”사물 인터넷 발전 전문 자금”,”스마트 가정의 스마트 기술 통칙”, ”중국 사물 인터넷 산업 발전 연도 청서”, ”광대역 네트워크 기초 설비 125 규획”, ”스마트 건축물 설계 표준” 등 스마트 가구 관련 정책이 계속적으로 출범하면서 스마트 가구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예정임.

 

 ○ 2013년 12월 4일 중국이 4G 서비스 시대에 진입해 인터넷 속도가 대폭 빨라지면서 인터넷과 이동 사물 인터넷에 기초한 스마트 가구산업에도 많은 발전 가능성을 가져옴.

 

 ○ 세계적으로 신에너지를 활용한 제품이 환영을 받고 있음. 스마트 가구도 에너지 절약이 가능함과 동시에 가격이 저렴한 보급용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中国网,百度百科,新浪地, 中安防展览网,人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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