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옌지시(延吉市)관광 열기 후끈
  • 투자진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3-12-30
  • 출처 : KOTRA

 

옌지시延吉市) 관광 열기 후끈

- 관광산업 지주산업으로 부상 -

 

 

 

□ 옌지시 소개

 

 ○ 지리적 위치

  - 옌지시는 지린성 동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백두산맥 북쪽의 산기슭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하고 자원이 풍부함. 연변조선족자치주 수도로 자치주의 정치·경제·문화 중심임.

 

 ○ 교통

  - 18개의 기차 운행노선과 옌지시로부터 연변주 내 및 지린성 외 도로 교통이 20여 개에 달함. 또한 옌지 공항은 4C(민항 공항 비행구역 등급의 한 종류로 활주로 성능과 관련 설비에 관한 등급임) 표준에 달하였으며 한국, 러시아 등 여러 개의 국제 항로가 개통되고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양, 다롄, 창춘, 옌타이, 칭다오 등의 성시 직항이 있음. 북한 나진을 경유하여 부산까지, 러시아를 경유하여 일본 아키타현까지의 해상 노선이 개통됨.

 

 ○ 기후

  - 여름은 비가 많고 가을은 선선하며 비가 적고 겨울은 길고 매우 추움. 온대 습윤한 기후로 연평균 기온이 5.5℃, 연평균 강우량이 479㎜, 연평균 일조가 2447.2시간임.

                        

자료원: 百度圖片

 

□ 옌지시 관광 산업 현황

 

 ○ 관광도시

  - 지린의 동부지역에서 제일 큰 중심 성시로 공업, 상업과 무역, 관광을 주로, 조선족 특색을 지닌 연변 개방성시임. 동북아 경제권 중 두만강(图们江) 유역의 지점성시, 중국 인지도가 높은 관광성시, 중국 100강 현급 관광 성시임.

  - 지린성은 두만강 구역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러시아, 북한, 한국, 일본 등 국가들과 인접하며 자연 경관 외에 옌지시는 조선족 민속 풍속과 상대적으로 낮은 물가수준으로 많은 관광객들을 유치하고 있어 관광산업은 옌지시 발전을 촉진시키는 주요 지주산업으로 자리잡음.

 

 ○ 관광 규모

  - 2011년 옌지시 해외 관광객이 431만6000명,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6.1% 증가, 관광 수입이 70억2500만 위안,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7.7% 증가. 2012년 관광 수입이 81억 위안, 해외 관광객이 516만 명으로 전국 현급 성시 중 경쟁력 있는 관광 성시 톱 20순위에 듦.

  - 관광 종합지표가 지린성(현급시)에서 1순위 차지. 2013년 말까지 옌지시 국내외 관광객이 600만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 11.5 규획시기 관광객이 1356만4300명에 달하였으며 연평균 20% 성장. 관광 총 수입이 179억2300만 위안, 연평균 26% 성장함.

 

 ○ 관광 서비스

  - 2012년 옌지시 총 민박이 86개로 연변주 총 민박 수의 75%를 차지. 관광 호텔, 모텔이 430개, 그 중 5성급 호텔이 2개, 4성급 호텔이 2개, 3성급 호텔이 6개, 침상이 8000여 개, 종업원이 5000여 명, 고급 관광버스가 408대. 백두산, 징퍼호(泊湖), 다롄, 베이징, 상하이, 하이난(海南), 쿤밍(昆明) 및 러시아, 한국 관광 노선이 개통됨.

 

옌지시 슬로건

                   

자료원: 百度文庫

 

□ 경제발전 원동력, 국제 관광도시로 부각

 

 ○ 특색 관광지로 건설

  - 옌지시는 ‘투먼쟝구역 다국관광중심성시’(圖們江區域國際旅遊中心城市)와 '중국조선족 제1 고향’(中國朝鮮族第一家園) 브랜드를 목표로 건설하고 산수경관, 변방특색, 민속풍속, 빙설여행 등의 특색으로 민속자원 발굴, 민속관광 제품을 개발하여 생태, 민속, 빙설, 변경 여행을 겸한 국제관광집산지 및 중국 국내 관광지로 부각시킬 계획임.

 

 ○ 프로젝트 건설 가속화

  - 최근 몇 년간 관광 프로젝트 개발 자금이 13억 위안에 달함. 현재 투자금액이 2억 위안에 달하는 골프관광 및 리조트, 투자금액이 4000만 위안에 달하는 스키장 등 관광 프로젝트가 건설되었으며 현재 건설 중인 해란강(海江) 풍경구와 투자금액이 20억 위안에 달하는 중국 조선족 민속촌, 투자금액이 3억2000만 위안에 달하는 관광집산중심지, 투자금액이 3억 위안에 달하는 국제농업과학문화원, 투자금액이10억 위안에 달하는 연변국제패션중심 등 다수의 프로젝트로 옌지시 관광 시장을 더욱 풍부하고 다채롭게 발전시키고 있음.

 

 ○ 민속문화 발굴, 명승지 개발과 건설

  - 조선족 전통예술과 자연경관 융합으로 편성된 '옌지시 1일 관광', '2일 관광' 등 노선을 계획하고 옌지-룽징(井)-투먼(图们)민속관광 체험 1일 관광, 옌지-투먼-훈춘(春) 변경 1일 관광, 옌지-둔화(敦化) 불교 문화 1일 관광, 옌지-왕칭(汪)리조트 1일 관광노선을 출시하였고 이 외에 민속풍경관광, 리조트 관광 등 관광상품을 출시하여 옌지시 관광산업 발전을 가속화함.

 

 ○ 관광 부대시설 완비

  - 관광객들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관광 성수기 시 기차역과 공항 운행 횟수를 늘리고 고급 호텔 건설도 가속화함. 성급 레스토랑 건설을 가속화하고 관광객 접대 능력과 수준을 제고하고 있음.

 

 ○ 인지도 확대

  - 적극적으로 홍보 활동을 전개하며 러시아 블라디보스토그와 백두산 관광지역에 관광 광고판을 설립, 남방항공회사 동북항선에 옌지시 관광 특집호를 투입하고 200만 위안을 투자하여 중앙 텔레비전 방송국에 이미지 광고를 진행하여 옌지시 대외 관광 인지도를 확대함. ‘중국조선족민속관광 박람회’와 ‘북방지역 관광교역회’를 플랫폼으로 성공적으로 ‘조선족민속음식 및 관광상품전’과 ‘신형관광교육 및 문화포럼’, ‘옌지시관광교역회 및 온라인 관광교역회’ 등 일련의 대형 활동을 전개하여 국내외 관광객들의 관심을 집중시킴.

 

 ○ 1시간 경제권 형성

  - 선후로 ‘아리랑빙설관광절’, ‘모얼산등산문화절’ 등 경축활동을 벌였으며 적극적으로 러시아, 북한, 한국, 일본 국제관광 시장을 개척하여 특색 넘치는 중국-러시아-북한 3국 관광노선을 개발, 옌지-평양-금강산 항로를 개척함.

  - 옌지시는 16개 항로를 개통하였고 2012년 관광 유동인구가 106만 명에 달하여 동북지역 첫 번째 100만 급 공항 노선으로 바뀜. 성시 주변과 대외 교통 건설을 강화하고 장춘-훈춘 고속도로, 지린시-훈춘 고속철도 객운 전문노선과 옌지시-왕칭 도로, 옌지시-룽징 도로를 개통하였고 옌지시를 중심으로 1시간 경제권이 형성됨. 옌지시 주변 항구는 북한, 러시아, 한국과 일본 해륙연합운행 노선이 형성되어 육해공 교통 운송망이 형성됨.

 

 ○ 러시아 관광객 증가

  - 최근 중국-러시아 무역 왕래 증가로 더욱 많은 러시아 관광객들을 끌어들임. 2012년 옌지시는 러시아 관광객이 20만 명에 달하였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0% 증가함. 러시아 관광객들은 러시아 변경에 있는 훈춘보다 옌지시로 발걸음을 돌리고 있음. 관광 증가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러시아 정부는 중국-러시아 훈춘 항구를 맞대고 있는 크라스키노 항구를 수리·건설하고 있음. 2013년 10월 말까지 항구 골격이 완성되었고 연말에 개통될 예정임.

 

 ○ 항로 적극적으로 개통

  - 항로 개발 능력을 확대하고 대외 관광 통로를 위해 옌지시는 선후로 옌지시-한국 제주도, 옌지시-다롄-썬전(深) 등 항선을 개통하였으며 2013년 5월 21일 옌지시-한국 청주 전세기 노선이 정식으로 개통함. 5월 22일에는 옌지시-블라디보스토크가 개통되었음. 향후 지속적으로 옌지-하얼빈, 옌지-선양, 옌지-텐진 노선이 개통될 것이며 동시에 한국 국제 전세기를 증가할 계획임.

 

□ 12.5 규획 관광 중점 프로젝트

 

 ○ 동북아 풍경거리(亚风情一街)

  - 이 거리는 중국, 북한, 한국, 일본, 러시아 풍으로 구성된 쇼핑몰 거리로 관광, 요식, 휴한지 등의 기능을 겸하고 옌지시 관광 강점을 살려 관광제품 구조를 개선하여 옌지시 관광 경쟁력을 제고하는 프로젝트 중 하나임.

 

 ○ 아웃도어 운동과 스키장

  - 스키 운동을 주로 등산, 도보, 암벽타기 등 종합적인 아웃도어 운동 프로젝트임. 현재 스키장은 옌지시와 12km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현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고 기능이 단일하지만 12.5관광 발전 규획에 의하면 향후 투자 역량을 강화하고 건설 규모를 확대할 것임.

 

 ○ 생태 놀이동산

  - 이 프로젝트는 초양촨진(朝陽川) 농업과 축산업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현대 농업과 축산업 시범 건설을 통합한 프로젝트임. 자연과 문화 생태시스템을 보호하고 관광객들은 자연이 부여한 그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으며 놀이동산 내 교통수단은 주로 보행으로 대자연을 느낄 수 있는 프로젝트임.

 

 ○ 한국성

  - 한국성은 주로 한국 인지도가 높은 관광 명승지를 모방하여 한국 드라마 테마공원으로 이루어짐. 출국하지 않고도 한국 음식, 문화와 오락생활을 즐길 수 있으며 드라마에서 보던 명승지를 체험하거나 한국의 거리를 체험할 수 있음.

 

□ 옌지시 관광산업 문제점

 

 ○ 부족한 자금

  - 옌지시 관광산업 발전은 주로 백두산 관광과 변경관광이 위주임. 옌지시는 백두산 관광의 교통 허브 중의 하나지만 자금 등의 제약을 받아 관광 자원 개발과 관광지구 건설이 늦어 많은 관광지구가 원시 상태에 있음. 특히 민속관광과 역사문화 관광 자원 개발 건설이 비교적 늦음.

 

 ○ 개발 능력

  - 관광제품 개발 능력이 약하고 마케팅 수단이 낙후되어 제품 구조가 단일하고 제품 브랜드 인지도가 낮으며 특색 있는 제품이 비교적 적음. 관광제품 개발과 마케팅 수단은 관광업이 발달한 지역에 비해 뒤쳐짐. 국제 관광상품 평균 소비수준과 비교 시 관광제품은 관광 총 수입의 30% 이상에 달하지만 옌지시는 15% 미달임.

 

□ 기타

 

 ○ 향후 목표

  - 옌지시는 2015년 관광객 수가 552만9000명에 달할 전망이며 관광 총 수입이 99억 위안을 돌파하여 옌지시 GDP의 24.86%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12.5규획 시기 관광산업은 옌지시 중점적인 지주 산업이며 향후 관광산업의 규모, 품질과 효익, 경쟁력이 제고될 것임.

 

 ○ 최신 4선 도시로 선정

  - 총 400여 개의 성시의 종합 상업지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배열한 2013년 최신 중국 도시급별 순차 공고를 보면 옌지시는 76개 최신 4선 도시 중 하나로 선정됨. 이는 옌지시가 경제발전 현급 도시뿐만 아니라 전국 종합 능력의 지역급 도시로 거듭나고 있음을 말해줌.

  - 2013년 중국 최신 도시급별 기준은 원래의 방식대로 시정행정급별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경제발전 수준을 주요 기준으로 선정함. 400여 개 성시의 2012년 GDP, 주민 평균소득, 500강 기업 입주 수량, 국제항선 수량, 해외 영사관 수량, 공항 물동량 등을 지표로 한 성시 경제발전 수준, 주민 소비능력, 교육자원과 경제 활약으로 선정한 것임.

 

 

자료원: 道客巴巴, 吉林日報, 新文化網, 延邊晨報, 延吉政府網, 다롄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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