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그리스, 온라인 유통시장 활발
  • 트렌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13-12-13
  • 출처 : KOTRA

 

그리스, 온라인 유통시장 활발

- 전년 대비 25% 대폭 증가 -

- 유럽 시장에 비해 아직은 미미한 수준 -

 

 

 

□ 온라인 유통시장 증가 추세

 

 ○ E-Business 연구센터에서 발표한 자료 기준 2013년 1~9월의 그리스 온라인 구매는 총 32억 유로로 전년 동기 25억 유로 대비 25% 증가함.

  - 경제위기로 시장 소비가 침체된 가운데 온라인 구매가 증가를 보이는 주 원인은 온라인 구매 시 할인, 쿠폰 제공 위주의 마케팅에 대한 결과로 분석됨.

 

 ○ 그리스 온라인 구매시장이 총 32억 유로로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유럽 전체 온라인 구매시장인 3050억 유로와 비교할 경우 아직도 미미한 수준임.

  - 지난 5년의 통계 분석과 향후 시장 흐름을 살펴볼 때 2014년 온라인 유통시장은 60억 유로를 훌쩍 넘을 것으로 전망함.

 

□ 온라인 유통시장 동향

 

 ○ 그리스의 경우 온라인 사용자 중 35%인 220만 명이 구매를 한 것으로 집계되며 유럽 국가 기준 인터넷 사용자의 70%가 온라인 구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됨.

  - 그리스 온라인시장 도입 기간은 5년 6개월로 신규 시장에 해당되며 구매자들의 연평균 소비액은 1500유로 수준임.

 

 ○ 구매의 60%가 내국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구매됐으며 나머지 40%는 해외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구매됨.

  - 유럽 국가들의 통계를 살펴볼 경우 평균 90%가 내국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구매하는 반면 그리스 평균보다 낮아 아직 온라인 비즈니스 시장 구축이 발달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음.

 

온라인 시장 분야별 구매 횟수는?

기간: 2013년 1월~9월

* 노란색: 1~6회 구매

* 파란색: 7회 이상 구매

1. 여행관광 서비스 분야(티켓)

2. 호텔 예약

3. 컴퓨터, 노트북 및 부품

4. 의류 및 신발

5. 문화 활동(콘서트, 연극 등)

6. 서적

7. 배달 식품/음식

8. 전자제품(카메라, 휴대폰 등)

9. 가전제품

10. 미용분야

11. 통신 분야

12. 소프트웨어 분야

13. 기능성 비타민/제약품

14. 음반/영화/DVD

15. 보험(생명/화재/차량)

16. 법률/세무 서비스 분야

17. 전자 게임 분야

18. 자동차 구매/임대 서비스

19. 빌라/주택 임대 서비스

20. 시계 및 보석 구매

21. 슈퍼마켓 및 일반 마켓

22. 유아제품

23. e-gambling

자료원: ELTRUN, OPA

 

□ 전망 및 시사점

 

 ○ 그리스 내 온라인 유통 규모가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특히 활발한 분야는 관광, 여행상품, 전자 IT 제품 및 관련 액세서리 등으로 온라인 시장이 활발한 국내 온라인 유통업체의 입장에서 그리스는 매력있는 분야임.

 

 ○ KOTRA 아테네 무역관을 통해 사전에 관심 분야의 시장성 검토를 통해 시장 정보와 현황 검토가 필요할 것

 

 

자료원: Kathimeini 12월 3일자, Imerisia 12월 3일자, ELTRUN 등 KOTRA 아테네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그리스, 온라인 유통시장 활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