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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기업, 혁신능력 낙후는 ‘옛말’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12-03
  • 출처 : KOTRA

 

중국 기업, 혁신능력 낙후는 ‘옛말’

- 2013년 전 세계 1000대 혁신기업 중 중국 기업 75개사 -

- 다국적 기업 64%, “경쟁 중국 기업 혁신능력이 다국적기업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강해” -

 

 

 

□ 다국적 기업 64%, “경쟁 중국 기업 혁신능력이 다국적기업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강해”

 

 ○ 2013년 다국적 컨설팅전문회사 부즈앤컴퍼니가 선정한 세계 1000대 혁신기업에 중국 기업 75개사가 포함됐으며 75개 기업의 R &D 비용은 모두 205억 달러에 달함.

  - 2012년에는 순위권 내에 50개 중국 기업이 포함되고 총 R &D 비용이 151억 달러였던 것에 비해 각각 50%와 36% 증가함.

  - 한편 중국 기업의 R &D 비용이 세계 1000대 기업 R &D 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2년 2.5%에서 올해 3.5%로 상승함.

 

 ○ 부즈앤컴퍼니는 중국 유명 월간지 ‘21세기 상업평론’과 공동으로 ‘2013년 중국 혁신기업조사’를 실시함.

  - 246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조사대상 중 61%는 중국 기업 관계자, 36%는 다국적 기업 포함 외자기업 관계자임.

  - 조사 대상자 중 80% 이상이 CEO, 사장 등 고위급 임원이며 종사 업종은 공업품, 소비재, 전문서비스, 컴퓨터, 전신, 자동차, 에너지화학, 의료/생명과학, 금융/보험 등임.

 

 ○ 올해 중국 기업 혁신조사에서 전체 다국적기업 관계자 중 64%가 일부 중국 경쟁기업의 혁신 능력이 다국적기업과 비슷하거나 강하다고 응답함.

  - 같은 질문에 대한 응답 비중은 작년의 48%에 비해 크게 늘어남.

 

□ 전체 응답자 2/3 이상, “중국 R &D로 해외 수요 만족”

 

 ○ 전체 응답자의 2/3 이상이 중국에서 제품을 개발해 해외시장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다고 응답함.

  - 동일 질문에 대한 2012년 응답 비중은 41%에 불과했음.

  - 중국 기업 관계자의 50%는 자기 회사가 중국 일류의 혁신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인식하나 세계적인 수준의 혁신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응답한 중국 기업 관계자는 전체의 25%로 낮았음.

  - 25% 응답자는 주로 자동차, 금융․보험, 컴퓨터, 전신업에 종사함.

 

□ 다국적 기업과 중국 기업 혁신전략 비교

 

 ○ 부즈앤컴퍼니는 지난 8년간 전 세계 1000대 혁신기업 연구를 수행했으며 혁신기업을 수요 조사(searching), 시장 분석(market reading), 기술 프로모팅 등 세 가지로 분류함.

  - 수요 조사는 고객과 적극적으로 교류하면서 아이디어를 얻고 최종 고객으로부터 신제품 수요와 서비스를 파악하고 개발하는 것임.

  - 이러한 기업의 목표는 소비자 수요를 발견하고 이를 선제적으로 만족시키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애플, P &G, 하이얼이 이 유형에 속함.

  - 시장 분석은 시장, 고객과 경쟁기업을 주시하며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해 가치를 창조하는 것으로 현대자동차, 캐터필러 등 회사가 이 유형에 속함.

  - 기술 프로모팅은 내부 기술력에 의거해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며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통해 창의력을 발휘하고 기술을 발전시켜 고객 수요를 만족시킴.

  - 구글, 보쉬 등이 대표적인 기술 프로모팅군에 속하며 이들 기업은 고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적음.

  - 세계 혁신 1000대 기업 조사에 따르면 수요 조사 전략이 장기적으로 최고의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높으나 이 전략을 실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쉬운 일이 아님.

 

  설문 응답자들은 작년에 비해 올해 중국 내 다국적 기업과 중국 기업의 혁신전략 차이가 크다고 밝힘.

  - 2013년에는 중국 기업 응답자의 44%가 수요 조사 전략을 한다고 응답함.

  - 다국적기업 관계자 중에서는 37%가 기술 프로모팅 전략을 한다고 답했으며 29%만이 수요 조사 전략을 한다고 응답함.

  - 이는 일반적으로 중국 기업들이 여타 회사의 제품을 신속하게 복제 및 개선하고 있다는 인식과는 다른 결과임.

 

중국 로컬기업과 다국적기업의 혁신전략 비교

주: 소수점 첫째 자리를 사사오입해 총합이 100% 아닐 수 있음

자료원: 부즈앤컴퍼니

 

□ 혁신추진 애로사항

 

 ○ 설문 응답자들은 인력채용 및 유지, 비용 급상승을 혁신추진 애로사항으로 지적하고 이외에 시장수요 파악 애로, 인프라 시설 미흡과 혁신시스템 미비, 지재권 침해 등을 지적함.

  - 시장수요 파악은 특히 공업품 영역에서 어렵고 지재권 침해는 의료와 바이오산업에서 상대적으로 빈번하게 발생함.

  - 중국 기업은 인력, 비용상승 우려가 작년보다 컸으나 다국적 기업은 이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지는 않음.

 

중국 기업의 혁신 추진에 대한 애로사항

주: 1=거의 동의하지 않음, 5=크게 동의함

자료원: 銷售與市場

 

중국 진출 다국적기업의 혁신추진에 대한 애로사항

주: 1=거의 동의하지 않음, 5=크게 동의

자료원: 銷售與市場

 

  중국 기업은 플랫폼 관리와 생산능력 제고 등 관리핵심 혁신능력을 중시함.

  - 다국적 기업은 절차를 중시하며 정부와의 관계처리 및 시장 잠재력 파악을 중시함.

  - 중국 기업은 혁신발굴 단계에 고객을 직접 관찰하나 다국적 기업은 세일즈, 고객담당자의 피드백 및 기술 로드맵을 중시함.

 

□ 시사점

 

  2012년 중국 R &D 비용이 중국 전체 GDP의 2%를 차지하나 상하이, 베이징 등 대도시의 연구개발비용은 GDP의 4~5%로 선진국 수준에 근접함.

  - 상하이에는 2013년 6월 말 기준 다국적기업 지역본부가 424개사, 지주회사 275개사, R &D센터 359개사가 설립돼 있음.

  - 중국 소비자의 구매력이 상승하면서 중국으로의 R &D센터 집중화가 빨라지고 있음.

  - 중국 기업의 연구개발 능력과 혁신능력이 빠른 속도로 제고되고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銷售與市場 上海商業網, 一財網, KOTRA 상하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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