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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속철 투자 재가동, 열리는 시장기회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11-11
  • 출처 : KOTRA

 

중국 고속철 투자 재가동, 열리는 시장기회

- 앞으로 2년간 철로건설에 7000억 위안 투자. 투자규모, 2009년 수준으로 회복 -

- 고속철 주요 부품인 차륜, 차축, 베어링 등 수입의존도 높아 -

 

 

 

□ 고속철 투자 재가동

 

 ○ 지난 7월 중국 국무원은 철도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연초 6500억 위안에서 6900억 위안으로 늘리겠다고 밝힘.

  - 이대로라면 중국은 앞으로 2년간 철도 건설에 매년 7000억 위안을 투자하게 되며 투자규모는 2009년과 비슷한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철도 중에서도 고속철이 중점 투자대상이 될 것임.

  - 중국의 경쟁력 있는 고속철 제조기업은 중국 난처(南車), 베이처(北車), 중국철로공정회사 등이며, 다른 중국 토종기업은 경쟁력이 높지 않음.

  - 고속철 운행에 필요한 차륜, 차축, 베어링 등 관건 부품을 모두 국외에서 수입해야 하므로 중국의 고속철 투자확대가 부품수입 확대로 이어져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할 전망임.

 

 ○ 중국 ‘중장기철로망규획(2008년 조정)’에 따르면 2020년까지 중국의 고속철 운행노정이 1만8000㎞에 달할 전망임.

  - 이는 현재 독일, 일본, 프랑스 등 3개국 고속철 운행노정을 모두 합친 6000의 세배에 이름.

 

□ 핵심부품 수입 의존...베어링시장 규모 15억 위안

 

 ○ 중국은 자체 지재권을 보유한 고속철 기술은 있지만, 관련 부품인 베어링은 사실상 국산화하지 못함.

  - 고속철 베어링 분야에서 스위스 SKF, 독일 FAG, 일본의 NTN 등이 중국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2010년 3월 SKF는 중국 철도부와 기존 4년 계약을 기반으로 다시 4년간 재계약하는 데 성공함.

  - NTN은 생산기지를 중국 난징에 건설할 예정이며 난징 공장 1기에 1억 달러를 투자해 앞으로 고속철, 지하철 및 풍력발전용 베어링을 생산하게 됨.

 

 ○ 현재 중국은 모든 고속철과 시속 160㎞ 객차용 베어링을 모두 수입에 의존함.

  - 수입 단가는 일반적으로 세트당 5000~7000위안이며 일부 베어링은 세트당 9000위안에 달함.

  - 중국 기계망에 따르면 중국의 고속철 및 시속 160㎞ 객차용 베어링 수요는 25만 세트에 달하며 수입베어링 세트당 가격은 평균 6000위안으로 전체 시장 규모는 15억 위안에 이름.

  - 고속철 및 궤도객차에 필요한 베어링 세트는 객차별 8개이며 평균적으로 1년 반마다 교체해야 함.

 

 ○ 난처와 베이처에 전자소자를 공급하는 외자기업에 따르면 고속철의 팬터그래프, 변류기, 제동장치 등 전기 관련 부품설비도 주로 수입품이거나 합자 기업 제품임.

  - 이러한 전기부분이 고속철 생산가격의 30%를 차지함.

  - 중국 토종기업이 생산한 제품에 대한 신뢰도는 낮음.

 

 ○ 중국 토종기업은 외자기업과 협력해 중요 부품을 공급받아 제품을 생산함.

  - 중국 베이처가 새로 연구한 CRH380CL 열차에 사용한 전기구동시스템은 일본기업과 협력해 연구개발한 것임.

 

사진출처: 百度

 

□ 핵심부품 국산화 움직임

 

 ○ 중국 난처와 베이처가 최근 몇 년간 긴밀히 기술교류하면서 고속철 베어링 기술연구 시험단계에 진입하고 내년에 초보적으로 연구과제를 완성할 것으로 알려짐.

  - 중국이 베어링 국산화에 성공할 경우 가격은 세트당 4000위안으로 떨어져 수입산에 적지 않은 위협이 될 것임.

  - 베이처는 공기스프링 등 관건 기술을 파악, 국산화를 실현하는데 주력함.

 

 ○ 인허(銀河)증권에 따르면 2012년 중국 철로 차축시장 규모는 20억 위안으로 그중 철로화물차 축 수요가 15억 위안, 기관차, 객차, 경전철, 지하철 차량용 차축이 수요가 4억 위안에 달함.

 

 ○ 중국 토종기업 간에도 상호 협력을 통해 고속철 부품시장을 공략하려는 움직임이 매우 적극적으로 나타남.

  - 마강그룹과 진시(晉西)차축회사는 각각 1억5000만 위안을 투자해 마안산 마강진시궤도교통설비유한회사를 설립하고 2014년 2월 연간 생산능력이 2만 세트에 달하는 고속철, 궤도교통 차축 생산라인과 연간 생산능력이 5000세트에 달하는 기관차축 생산라인을 건설할 계획임.

 - 진시차축회사는 차축, 차륜 및 보기(bogie) 등 궤도교통 보조설비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으며 마강그룹과의 합자회사 설립을 통해 차륜, 차축 디자인, 연구개발 및 판매, 서비스 면에서 상승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시사점

 

 ○ 고속철을 포함한 철로산업은 중국 고정자산 투자의 주요한 부분으로 국가적으로 대규모 지원을 받음.

  - 철로 분야에서 고속철용 베어링, 차축 등 핵심부품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 다양한 방식으로 진출확대 기회를 모색해 보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21世紀經濟報道, 中財網, 第一財經日報, 中國機經網 등 종합, KOTRA 상하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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