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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소상품의 고향 이우, 그리고 국제 소상품 박람회
  • 현장·인터뷰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3-10-30
  • 출처 : KOTRA

 

세계 소상품의 고향 이우, 국제 소상품 박람회

- 전 세계 소상품이 모두 있는, 도시 전체가 시장인 도시 -

- 소상품 무역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이우 국제 소상품 박람회 -

 

 

 

자료원: 바이두

 

□ 저장성 이우시, 전 세계 소상품의 고향

 

 ○ 이우시(义乌市) 개요

 

구분

단위

2010년

2011년

2012년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수출입액

31.2

32.7

39.5

26.5

93.47

136.7

수출액

28.6

34.1

35.98

25.7

90.05

150.3

수입액

2.6

19.2

3.51

35.1

3.42

-2.5

무역수지

26.0

-

32.47

-

86.63

-

자료원: 2012년 이우시 국민경제사회발전통계공보

 

  - 2012년 이우의 주요 수출시장은 크게 지역별, 국가별, 선진국 및 신흥시장으로 분류되며, 시 전체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9.57%임.

 

2012년 이우시 주요 수출시장

(단위: %)

지역

점유율

국가

점유율

선진국

점유율

신흥시장

점유율

아시아

41.18

이란

5.54

EU

8.05

남미

26.28

아프리카

25.36

인도

5.29

미국

2.29

아프리카

18.98

중남미

14.96

이라크

4.05

 

ASEAN

21.35

자료원: 2012년 이우시 국민경제사회발전통계공보

 

  - 2012년 이우시의 실행기준 외국인 투자금액은 전년 대비 670% 상승한 11억2600만 달러임.

 

이우시 외국인투자 규모

구분

단위

2010년

2011년

2012년

투자항목

30

55

48

계약기준 투자금액

억 달러

5.507

1.686

6.836

실행기준 투자금액

억 달러

5.154

1.458

11.261

자료원: 2010~2012년 이우시 국민경제사회발전통계공보

 

□ 세계 최대의 일용품 전시회, 이우 국제 소상품 박람회

 

 ○ 이우 국제 소상품 박람회 개요

  - 정식 명칭은 중국 이우 국제 소상품 박람회(中国义乌国际小商品博览会, China Yiwu International Commodities Fair, 이하 이우박람회)로, 1995년 최초 개최된 이후 2002년부터 중국 상무부가 주관하는 전시회로 승격됨.

  - 중국 상무부,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중국경공업연합회가 공동 주최

  - 중국 3대 수출상품전 중 하나로, 현재 중국에서 규모와 영향력이 가장 크고 최고 실적을 자랑하며 유일하게 중국 국무원에서 비준받은 일용품 전시회임.

 

 ○ 제19회 이우 국제 소상품 박람회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 2013년 10월 21~25일, 제19회 이우박람회가 이우국제박람센터에서 "全球采义乌风向(전 세계의 구매는 이우의 바람에서)"라는 주제로 개최됨.

  - 올해 이우박람회는 박람센터 10개 구역 내 총 4500개 부스, 2747개 기업 및 170만 종류 이상의 상품으로 행사를 진행함. 금속, 전자, 장식품, 공예품, 일상용품, 문구 및 체육용품, 속옷류 등 7개의 주제로 행사가 진행됨.

  - 개막 전인 10월 18일까지 참관 사전등록자는 총 1만3367명이며, 이 중 해외참관자는 5685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500% 이상 증가한 수치임.

  - 이우박람회 조직위원회가 예상한 참관자 수는 약 18만 명으로, 이는 약 2만 명의 해외참관자를 포함한 예상치임.

  - 작년 이우박람회에는 KOTRA 주최로 한국관이 설치돼 13개 한국 기업이 참가해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올해 이우박람회에는 충청북도 주최로 8개 한국 기업이 참가함.

  - 올해 이우박람회는 전자상거래 업체가 적극적으로 참여함. 이우시는 인터넷을 통해 상품판매 루트를 더 발전시키려 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로 전시장 내 A2 구역은 전자상거래구로 설치돼 이우고우 등 다양한 전자상거래 기업(전체 참가업체 중 25.3%)이 참여함.

  - Facebook, Twitter, Linked In 등 해외의 유명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및 웨이보(微博), 웨이신(微信) 등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박람회를 홍보함.

  - 올해 이우박람회는 제2회 중국 이우 세계구매상대회(世界采商大)를 20~23일 박람센터 내에서 동시 개최함. 전국화교연합회, 중국상업연합회, 상무부, 이우시인민정부 등 기관에서 동시에 주최해 전 세계 1000명 이상의 구매상들이 참여함. 이와 동시에 제3회 중국 이우 세계화교상인대회(世界商大)를 개최함.

 

□ 시사점

 

 ○ 도시 전체가 시장으로 불리는 이우시는 소상품의 도매 및 생산에 있어 전 세계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대표적인 도시임. 이로 인해 많은 한국인이 이미 진출해 큰 성공을 거두고 있음.

 

 ○ 이러한 이우시에서 매년 개최되는 국제 소상품 박람회는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소상품시장에서 매우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상품 박람회임. 참전 기업 및 참관자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단순한 박람회의 개최가 아닌 지속적인 소상품의 도매 거래에 매우 큰 역할을 하고 있음.

 

 ○ 내년 개최 예정인 제20회 이우박람회에는 KOTRA가 주최해 한국관 형식으로 참가할 예정이며, 지금까지 이루어진 성과와 지속적인 성장세를 바탕으로 큰 성공이 예상됨.

 

 ○ 소상품 거래에 있어서는 이우시를 반드시 알아야 하며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 이우시를 더욱 가까이 접근할 수 있으므로, 이를 적절히 선택해 이용할 시 소상품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이 매우 큼.

 

 

자료원: 中国义乌小商品博览会官方站, 义乌经济和社会发统计, 义乌购, 中国网, 新华网, 浙江道, 百度, 네이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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