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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가정용 의료기기시장 꿈틀
  • 현장·인터뷰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10-04
  • 출처 : KOTRA

 

중국, 가정용 의료기기시장 꿈틀

- 만성질환 관련 가정용 의료기기 선호도 증가 -

- 약이나 수술보다는 꾸준한 의료기 사용 추세 -

 

 

 

□ 중국 가정용 의료기기시장 확대

 

 ○ 중국은 유럽과 미국에 비해 소득 중 0.07%만 의료와 건강에 쓰며 한 명당 의료제품 소비액은 미국의 1/17, 일본의 1/12으로 매우 낮은 수준임. 중국 생활 준이 올라감에 따라 건강 관련 소비액은 지속해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의료기기산업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가정용 의료기기산업 규모는 2018년 미국을 초월해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며 산업 규모는 약 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인구의 1억 명이 넘게 앓는 질환인 고혈압, 당뇨, 비염 관련 의약품, 의료기기, 기타 제품시장은 커지고 특히, 가정용 의료기기 제품시장은 현재 중국에서 매력적인 시장으로 성장 중

 

 ○ 전체 가정용 의료기기 제품 중 혈압 측정기가 3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가정용 혈당기, 안마기,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가정용 비염치료기 등이 주를 이룸.

 

□ 가정용 의료기기 주요 제품

 

 ○ 혈압측정기

  - 중국 고혈압 환자는 1억6000만 명으로 그중 젊은 층에서도 고혈압 환자가 증가하고 있음. 환자 중 70%는 인지조차 하지 못하고 있음.

  - 중국에서는 고혈압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사회문제로 인지하기 시작함. 정부의 홍보활동으로 중국인은 고혈압의 심각성을 인지하게 됐고 이와 같은 상황에서 시장 확대가 이뤄지고 있음.

 

 ○ 혈당측정기

  - 혈당측정기는 전 세계 당뇨병 환자의 1/3에 해당하는 1억 명에 달하는 중국 당뇨병 환자로 중국 가정용 의료기기시장 중 빼놓을 수 없는 의료기기임.

  - 소아 당뇨병 환자 수 또한 급격히 늘고 있으며 높은 당뇨병 발병률에 따라 관련 제품인 혈당측정기 시장도 중요해짐.

 

 ○ 기타 제품

  - 혈압측정기와 혈당측정기는 가정용 의료기기시장에서 70%를 차지함. 이 외에 안마기, 최근에 주목받는 비염치료기 등이 있음.

 

□ 중국 비염환자 증가에 따라 주목받는 가정용 비염치료기시장

 

 ○ 심화하는 환경오염, 비염 환자도 함께 증가

  - 중국 심각한 환경오염에 따라 코 질환은 피할 수 없는 질병이 됨. 특히, 공기 오염이 심각해짐에 따라 비염환자는 중국 인구의 약 8%에 해당하는 1억 명을 넘어섬.

  - 중국 의약협회에서는 앞으로 비염환자 수가 매년 3~5%의 비율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 중국 의약협회

 

 ○ 양약, 중약에 대한 불신 팽배와 비(非)수술에 선호도 계속해서 증가

  - 비염약은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움.

  - 비염 수술은 비용 부담과 부작용 우려, 효과에 대한 의문 등의 이유로 많은 환자가 차선의 치료법으로 고려함.

 

□ 시장 및 제품 소개

 

 ○ 소형 기업 위주의 시장

  - 중국 비염 치료기 생산업체는 보편적으로 투자규모가 작고 생산 및 제품 홍보 능력이 약한 소형기업임. 이들은 생산원가를 줄여 저가공세를 벌이고 있으며 이러한 저가형시장에서 불량품 또한 많이 유통되고 있음.

 

 ○ 온라인오프라인을 통한 판매 위주

  - 현재 비염치료기는 홈쇼핑 판매, 매장 판매, 인터넷 판매 등의 경로를 통해 주로 유통되고 있음.

  - 홈쇼핑 판매는 중국의 홈쇼핑시장 미성숙으로 아직 판매 초기 단계이며 온라인 판매와 약국에서 매장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음.

 

주요 시판제품

제품명

제품사진

원산지

가격(위안)

특징

西安鸿

(시안홍푸)

중국 서안

220

가격은 경쟁력은 있으나 기술적인 부분에선 다른 제품에 비해 떨어짐

鼻之光

(비즈광)

중국 무한

300

나노기술 제품으로 알레르기 비염 치료, 비강점막 보호 등 효과가 비교적 뚜렷함.

코쎈

 

한국

300

기술적인 부분에서 특허권과 인증을 받아 기술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

자료원: Taobao, Tmall, 1店 등 중국 인터넷 쇼핑몰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의료기기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재 중국 시장 내에 경쟁업체는 많지 않지만, 수요 증가에 힘입어 빠른 시일 내에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음. 이에 따라 빠른 시일 내에 시장에 진입해 인지도를 올린 후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음. 또한, 기타 의료기기를 가정용화하는 등 제품 개발이 필요함.

 

 ○ 중국에서 의료기기의 판매 허가를 받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초기 진입에서는 대리상 혹은 인터넷을 통한 판매 경로를 모색하는 것이 좋음.

 

 ○ 가정용 의료기기의 보급이 확산함에 따라 중저가 제품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기술력을 앞세운 차별화된 가격 전략 마케팅도 필수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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