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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지난10년 동안 히트 상품의 특징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12-28
  • 출처 : KOTRA

 

美, 지난 10년 동안 히트 상품의 특징

- 감성에 호소하라!  온라인 시장을 개척하라 -

 

 

 

□ 지난 10년 동안의 미국 내 연말 히트상품 동향

 

 ○ 지난 10년간 히트상품의 특징

  - 패러다임의 변화 : 2001~10년의 10년과 1991~2000년의 10년의 연말 히트 상품군은 장난감류에서 전자기기로 변화됨.

  - 획일적인 디자인과 표현력을 가진 상품에서 사용자의 구미와 표현하려는 방식을 제공하는 “맞춤형 제품”이 시장의 환영을 받음.

  - 감성에 호소한 제품과 이용을 통한 즐거움, 자기만족, 그리고 새로운 세계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음.

  - 인터넷을 통해 타 사용자와 게임과 정보 공유를 통한 온라인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제품이 수요가 증가함.

  - 히트상품의 가격대 상승은 주요 구매층의 변화를 의미함.

 

□ 연도별 주요 히트상품(트렌드 & 패션잡지 Esquire 선정)

 

2010년 히트상품

Apple iPad

제품명

Apple iPad

업체명

Apple

가격

$499 -$699 (Yahoo! Shopping 기준)

상품 종류

개인 전자 기기 (휴대용 태블릿)

한줄 설명

Apple의 창조성, 우수한 디자인, 사용자 편리성에 낳은 또 하나의 역작

특징

- 훌륭한 가격 대비 성능 (경쟁 상품인 Amazon의 Kindle과 비슷한 가격대이면서, 훨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 핸드폰 처럼 문자를 보낼 수 있으며, 이메일 작성, 업무 작성, 동영상 및 음악 감상, 및 인터넷 서핑 등을 이용 가능함

-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 :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움

- 긴 배터리 사용 시간: 7~10시간의 배터리 사용시간은 타 회사들의 휴대용 타블랫보다 긴 시간

- 훌륭한 엔터테이머트 도구 : 흔듦, 돌림, 던짐에 다양히 반응하며, 다양한 컴퓨터 게임이 제공됨

- 훌륭한 독서 기구: Apple은 기존 iPod 및 iPhone을 통해 대대적인 온라인 음악 판매 성공을 iPad를 통해 도서 판매에도 적용시키려 하고 있음.  iBook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권 당 99 센트의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음.  신문 및 잡지 또한 이를 통해 적극적인 온라인 판매를 꾀하고 있는 상황

- 편리한 이용: 간단한 이용법으로 컴퓨터 사용에 익숙치 않은 사용자에게 어필

 

2009년 히트상품

Nook eReader

제품명

Nook eReader

업체명

Barnes & Noble

가격

$149 (Yahoo! Shopping 기준)

상품 종류

개인 전자 기기 (휴대용 타블렛)

한줄 설명

간단함과 편리함을 통해 eBook 시장의 지평을 넓힘

특징

- 간단하고 사용이 편리함 : 간편한 도서 다운로드 및 편리한 독서 화면 제공

- 편리한 이동 수단: 무선 인터넷 환경 제공

- 편리한 이용 환경: 사용자 친화적인 시스템 구축

- 엔터테이먼트 환경 제공: MP3 및 음악 파일 재생

- 다양한 도서를 무료로 제공: 특정도서를 14일간 무료로 다운로드 및 이용가능

- 주변 도서관의 e-book 및Google Books를 무료로 이용가능

 

2008년 히트상품

Elmo Live

제품명

Elmo Live

업체명

Fisher Price

가격

$ 69.99(amazon.com 기준)

상품 종류

장난감

한줄 설명

장난감으로 말과 다양한 동작을 표현 가능

특징

- 어린이가 좋아하는 엘모인형으로 말과 귀여운 다양한 동작을 보여줄 수 있음

- 말하고 움직이는 인형 중 최고 히트 상품 기록

- 동작 중 손을 흔들고, 앉았다 일어났다 할 수 있고 다리를 꼬고 앉는 등 다양한 동작이 가능

 

2007년 히트상품

iTouch

제품명

iPod Touch 4th Generation

업체명

Apple

가격

$275 (4th generation, Yahoo! Shopping 기준)

상품 종류

개인 전자 기기 (엔터테이먼트)

한줄 설명

휴대성, 즐거움, 디자인, 창조성의 획기적인 통합

특징

- 다양한 이용 환경 제공: 음악, 동영상 등의 엔터테이먼트 기능과 편리한 사용자 중심의 프로그램 (Apple Apps) 제공 : 즐거운 기기 사용

- 넓은 화면 제공, 무선 인터넷(Wifi) 제공, 및 넓은 저장 공간(16~32GB) 을 통해 폭 넓은 사용 환경을 제공

- 획기적인 터치 스크린 기술을 통한 기기 사용

- 모바일 게임 환경에 뛰어난 장점을 가짐: 무선 인터넷, 휴대성, 훌륭한 그래픽 처리 등 모바일 게임 환경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

 

2006년 히트상품

PlayStation 3

제품명

PlayStation 3

업체명

Sony

가격

$300 (Slim 160GB, Yahoo! Shopping 기준)

상품 종류

개인 전자 기기 (엔터테이먼트)

한줄 설명

게임기 그 이상의 감동

특징

- 최첨단 기술 개발과 적용을 통해 놀라운 수준의 가상 현실을 재현:  비디오 게임 업계에서 꿈의 디지털 그래픽 구현 해상도인 1080p를 지원하는 엄청난 수준의 하드웨어

- 예정 판매 시기( 2006년 3월)을 연장시키더라도 최고 수준의 게임기 계발에 착수

- 기존 성공작인 PlayStation 2와 최고 기술을 개발하는 Sony의 브랜드 효과에 힘입어, 발매전인 2006년 10월 기준 이미 선물(先物) 가격 $1500 이상 (eBay 경매) 의 대대적인 관심을 받음

 - 단순히 비디오 게임을 즐기는 것이 아닌, 완벽한 가상현실에 빠져 드는 “Total immersion” 구현을 위해 부단히 노력: 감동과 가상 현실에서의 대리 만족의 극대화를 꾀함

- 가상현실을 통한 청년층 (20, 30대) 남성의 동심과 대리만족에 호소 했으며, 온라인 장치를 통한 다른 많은 사용자들과의 동시 플레이를 통해 가상현실을 표현함

- 게임 개발에 지대한 영향: 게임 개발사인 Activision의 CEO Booy Kotick은 인터뷰에서 “16년 동안 게임 업계에 몸담았지만, PlayStation 3와 같이 대대적인 변화를 가져온 게임기는 처음 이라고 언급.  비디오 게임 업계에서는 향후 개발하는 비디오 게임의 많은 수가 PlayStation 3를 기반을 제작될 것이라 예상: 시장 쉐어 확대, 경쟁 우위 확보

- 단순히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것이 아닌, 차세대 컴퓨터 및 소비자 전자 제품의 지대한 영향을 끼침 : 성능뿐만이 아닌, 감동을 전달하는 제품을 시장이 선호하는 것을 보여줌.

- 최첨단 성능의 게임기를 통해, 2006년 당시 타 경쟁사 제품(Microsoft의 XBox, Nintendo의 Wii 등)이 구현할 수 없는 그래픽 처리 수준을 보여줌

 

2005년 히트상품

Xbox 360

제품명

Xbox 360

업체명

Microsoft

가격

$200 (model 360 250G, Yahoo! Shopping 기준)

상품 종류

개인 전자 기기 (엔터테이먼트)

한줄 설명

기획의 승리: 기술의 차이를 시장 점유율과 유통망 장악으로 커버

특징

- 다용도 상품: TV + 오락기+ DVD 플레이어의 기능을 제공

- 기존 게임기 시장 점유율 및 브랜드 가치 1등이었던 Sony의 PlayStation 제품군보다 기술적으로 뒤쳐졌으나, 영리한 마케팅 및 유통 전략으로 만족스런 영업 달성: 이는 기술 1등 제품이 판매 또한 1등을 못할 수 있다는 과거의 사례와 비슷한 맥락을 지님. 예를 들자면 MS Windows의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기술적 우위였던 Apple의 OS보다 폭넓은 시장 점유율 확보

- 2005년 당시 가격대 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발표: 20GB의 하드디스크 용량, DVD 플레이어, 고화질 그래픽 지원 등은 (당시 개발 중인) 경쟁 제품Sony PlayStation 3보다 그 기술적 역량은 떨어지나, 현실적으로는 비슷한 게임 환경을 제공: PlayStation 3의 그래픽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2005년 당시 약 $5,000 액수의 고화질 TV가 필요했음.  저-중간 화질 TV에 연결시, Xbox 360과 PlayStation 3의 그래픽 출력은 비슷한 수준임.

- Microsoft의 현실적이고 영리한 중단기 전략: 최첨단 기술 계발을 위해 지원비를 아끼지 않는 Sony보다 Microsoft는 투자대비 수익이 뛰어남. 이는 전략적 유통망 구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채택, 수익 극대화 방안에 장점을 가진 Microsoft의 장기가 효과적으로 발휘된 사례임

- 효과적인 광고 방법 이용: 2005년 10월, 11월 런칭을 위해Microsoft는 미국 내 음악 TV 채널인 MTV에 대대적인 Xbox광고를 선보임.

- 2006년 1월 기준, MS Xbox 360은 2.5~3 million 수의 영업 판매를 기록하며,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음

 

2004년 히트상품

RoboSapiens

제품명

RoboSapiens

업체명

WowWee

가격

$24 (Yahoo! Shopping 기준)

상품 종류

무선 조종 장난감

한줄 설명

어른과 아이 모두에게 즐거움을 선사: 미래에는 로봇의 시대가 온다

특징

- 직립 보행 가능한 무선 조종 로봇

- 전 세계적으로 150만 개 이상(2004년 12월 기준)의 경이로운 판매치 기록

- 어른과 아이 모두가 RoboSapiens에 매력을 느낌

- 21개의 많은 버튼을 간단한 조작법으로 편하게 무선 조종 가능함

- 직립 보행, 팔 운동 및 물건 집기 등 다양한 모션 재현이 가능

- 기존에 출시됐던 로봇 장난감이 아닌, 진정한 가정용 로봇 출시 신호를 알림

 

2002~03년 히트상품

Beyblades

제품명

Beyblades

업체명

Hasbro

가격

$13 (Yahoo! Shopping 기준)

상품 종류

장난감

한줄 설명

온라인 참여 및 사용자 맞춤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장난감 영역을 창조

특징

- 새로운 영역 창조: 기존 장난감이 단순히 “혼자서 이미 만들어진 장난감을 가지고 즐기는” 개념을 토대로 제작됐다면, Hasbro의 Beyblades는 사용자의 바람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수집 및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됨

- 다양성 제공: 각 파트의 조합에 따라 여러 모양과 결과를 제공

- 다른 사용자와의 연계성: BaybladeBattles.com의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다른 지역에 있는 사용자와 플레이 할수 있도록 제공.  이는 제품 이용 시간을 지속적으로 늘려주는 효과를 낳음.

(출처:  Hasbro 웹사이트)

 

2001년 히트상품

Bratz Dolls

제품명

Bratz Dolls

업체명

MGA Entertainment

가격

$10 (Yahoo! Shopping 기준)

상품 종류

장난감 (인형)

한줄 설명

획일적인 Barbie 인형은 가라!  “나”를 더 잘 표현하는 Bratz Dolls가 온다!

특징

-  1950년대부터 여자 인형의 대명사 Barbie의 아성을 위협

- 2007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150 million 이상의 판매를 기록

- 2005년 기준, 영업 판매액은$600 million 으로, $800 million을 기록한 Barbie에 근접한 상태

- Barbie에 비교해 더욱 트렌디한 패션 및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Bratz Dolls는 주요 캐릭터가 “파란 눈, 금발, 지나치게 날씬한 몸매”로 한정된 Barbie보다 사용자에게 캐릭터 친화력을 높여주고, “또 다른 나”를 표현에 강점을 가짐

 

□ 시사점

 

 ○ 연도별 히트 상품의 주요 특징과 트렌드가 변화

  - 주요 구매층의 변화 : 1991~00년의 대부분의 히트상품이 장난감류이었다면, 2001년부터 2010년까지 히트상품은 전자기기였음.  이는 주요 소비자가 어린이 층에서 성인 남성으로 변화됐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음.

  - 향후 히트상품은 개인의 표현을 극대화하는 제품이 주종을 이룰 것을 예상되며 사용자의 감성에 호소한 제품이 향후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됨

 

 ○ 개발된 제품이 크게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고객의 트랜드 파악을 통한 제품 개발이 필요

  - 연도별 히트 상품의 경우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이 원한는 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출시하고 또한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이 함께 추진됐음.

  - 또한 첨자 첨단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트렌드를 창출하고 이끌 제품이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둠.

 

 

자료원 : Business Week, Tribune Business Review, Financial Times, CMP Media, The Observer, The Independent, Pittsburgh Post, Marketing, Marketing Week, KOTRA 시카고 비즈니스 센터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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