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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자동차 정비시장 개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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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3-09-27
  • 출처 : KOTRA

 

러시아 자동차 정비시장 개황

- 유럽산 제품과 중국산 제품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어 -

-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바, 시장 진출 노력 확대해야 –

 

 

 

□ 외국업체가 좌우하는 자동차 정비기계시장

 

 ○ 보스턴 컨설팅 그룹은 러시아 자동차시장이 매년 6%씩 성장해 2016년 독일 시장을 제치고 유럽 최대 시장으로 부상하고 2020년에는 세계 5위 시장으로 도약할 것으로 전망함. 이러한 러시아 자동차시장의 팽창은 정비기계시장의 확대로 이어짐.

 

 ○ 러시아 현지 자동차 정비기계 생산업체의 기술과 노하우는 현저히 떨어져 경쟁력이 매우 낮음. 기본적인 공구, 리프트(Lift), 도장 기계를 생산하는 업체는 있지만 기술력이 필요한 정비기계류를 생산할 수 있는 업체는 거의 없음.

  - 생활수준이 높은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차량 정비소는 타이어 제거 공구, 밸런싱 기계까지 외국산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이에 따라 차량 수입이 본격화된 1990년대 후반부터 러시아 업체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외국 기업과의 협력을 추진함.

  - 대표적인 예로 노보고로드에 있는 Cargo사가 독일 Cartec 및 Hoffmann사와 합작회사를 설립함.

 

 ○ 무주공산인 차량 정비시장으로 외국 유명기업의 진출 및 수출이 증가해 현재는 유럽산과 중국산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음.

 

 ○ 대러시아 자동차 정비기계 주요 수출업체

  - 독일: Bosch, Maha, Sata, Gutmann, Festool, Nussbaum, Pressol, Lutro, Romess, Trommelberg, Volz Luftfilter

  - 이탈리아: Autoequip Lavaggi, Deca, Ravaglioli, Fini, Compressors, Flexbimec, Future Automotive, Meclube, Piusi, Raasm, Sicam, Stanzani, Spanesi,

  - 캐나다: ICA, Nova Verta

  - 대만: Shinn Fu

  - 스웨덴: Hedson Technologies

  - 프랑스: Celette

  - 기타 중국업체 제품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 한편, 완성차 수출에 비해 우리 기업의 자동차 정비 기계류의 수출은 매우 미미한 편으로 더 적극적인 시장 개척 노력이 필요함.

 

□ 유통업체 중심으로 간접수출방식과 정비소 체인업체, 신차 딜러숍으로 직수출 시도

 

 ○ 정비 기계 수출 대상처는 자동차 정비소, 신차 딜러숍, 운송회사로 정리할 수 있음

 

 ○ 러시아에는 차량 정비소가 약 2만 개가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러시아 자동차 정비소는 자동차 수리 외에 세차 및 녹방지 처리를 하는 서비스를 겸업함.

   * 녹 방지처리는 기후 영향으로 인한 녹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것임.

 

 ○ 이 중 1만8000개는 개인 정비소이며, 2000개는 완성차 판매 딜러 소속으로 나뉨.

 

 ○ 개인 정비소는 차량 정비 수입업체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며 가격에 민감한 특징이 있음.

 

 ○ 전체 차량 정비소 중 10%인 2000개 정비소는 완성차 판매 딜러에 소속된 업체로 정비소는 차량 딜러를 통해 정비 기계를 공급받음.

  - 2000개 판매 딜러 소속 정비소 중 1000개 업체는 외국산 차량(한국,유럽,미국,일본 등)판매 딜러 소속임.

 

 ○ 아직 보편화되지 않았지만 MBO(모스크바 소재), Union, Alarm(상트페테르부르크 소재) 등 차량 정비소도 체인화되고 있음. 이 차량 정비 체인점은 최근 수입 유통업체를 통한 구매 방식에서 점차 직구매방식으로 전환함.

 

 ○ 최근 러시아에 콜택시 회사 등 운송 회사가 많이 생겨났는데, 이 운송회사 역시 주요 구매층이 될 수 있음. 해당 업체는 수입 유통업체를 통해 구매하는 방식이 보편적임.

 

 ○ 이에 따라, 시장을 공략할 때 수입/유통업체를 통해 많이 차지하는 개인 정비소, 운송 회사로 상품 수출이 필요하며 신차 판매 딜러 및 체인화된 정비소인 경우 직접 연락을 통한 직수출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현지언론 자료 종합,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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