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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프트웨어산업 공략법은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9-23
  • 출처 : KOTRA

 

중국 소프트웨어산업 공략법은

- 칭다오 소프트웨어산업의 빠른 발전, 현지 산업 환경과 경영자의 대처방법 -

- 진출한 한국 기업이 주의해야 할 점 –

 

 

 

□ 칭다오 소프트웨어 환경

 

 ○ 중국공신부(工信部) 운행국(行局)에서 공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0년 칭다오(青岛)시 소프트웨어산업 수입은 218억7500만 위안, 2012년은 530억1600만 위안을 달성함. 2013년 상반기의 소프트웨어산업 수입은 340억 위안으로 전년도 같은 시기보다 31.4% 성장하는 등 칭다오 소프트웨어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음.

 

 ○ 칭다오 정부가 공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칭다오시 소프트웨어산업 수입이 2200억 위안에 달해 연평균 4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소프트웨어 수출은 10억 달러에 달해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하고 소프트웨어 기업은 1500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기업 규모를 보면 인증을 통과한 소프트웨어 및 정보서비스분야 기업은 407개 생산액이 억 단위를 넘는 소프트웨어 기업은 16개임. 3D프린트, 애니메이션 게임, 검측기구, 네트워크 기술, 인재양성 영역에서 핵심 소프트웨어 기업과 유명 브랜드가 나타남.

 

□ 현지 소프트웨어산업 진출 공략

 

 ○ 구매자들의 제품 선호도 분석

  - 중국에서 소프트웨어 구매 시 소비자는 소프트웨어 제품의 기능과 용도, 품질, 판매가격, A/S와 시장평가 등 5가지 판단요소를 고려하며 제품을 구매함.

  - 한편 기업 구매자 중,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전산화에 투입할 수 있는 예산이 제한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가격임. 아울러 상대적으로 전문 인력 부족으로 인해 사용 편리성을 두 번째 요소로 꼽았으며, 마지막으로 개인 구매자에 비해 A/S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보임.

 

 ○ 현지 유통시장 구조 조사

  - 소프트웨어 제품의 유통구조는 주로 전통 방식과 온라인 판매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그 중 전통 방식은 직접 판매, 대리 및 번들 판매로 나눌 수 있음.

  - 대다수 기업 구매자들은 소프트웨어 메이커나 소프트웨어 전문매장에서 구매함. 온라인 구매방식은 소수에 불과함.

  - 개인 구매자는 기업 구매자와 달리,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음.

 

 ○ 현지 중국 소프트웨어 기업과 인터뷰

 

  1) 회사명: Qingdao Haiyou Business Managerment Consulting Co., Ltd

  - 연간 매출액: 800만 달러

  - 연간 수입액: 100만 달러

  - 주요 수입국: 미국

  - 담당자: 孫云東(쑨윈둥) 총경리 (본사는 현재 주로 칭다오시 및 주변 도시에 있는 대형공장, 정부기관 등에 소프트웨어 제품을 납품하고 있음.)

  - 인터뷰 내용: 최근 孫(쑨)총경리는 한국기업 관리에 관해 소프트웨어 기업과 협의를 진행함. 중국지역에 대행하며 만들 수 있는 적합 상품을 찾고자 함. 그러나 아래의 몇 가지 제약으로 계약이 성사되지 못하고 있음. 현재 한국 소프트웨어 기업의 제시 가격은 여전히 높으며 중국 내 기업보다 60% 이상 높음. 한국 소프트웨어 상품을 중국 현지 시장에서의 활용에 있어 언어적 문제가 있음. (한국 거래처의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영어 및 한국말 두 가지 버전만 나오며 중국 시장을 겨눈 중국어 버전이 많지 않음. 중국에 수입할 때 제한이 있음. 이외에 한중 합동언어의 소프트웨어 방면의 인재가 많지 않으며 한중 기업 쌍방의 언어부문에 장애를 가져옴. 회사의 주영업활동 영역인 소프트웨어 기업관리 종류 상품 이외에 인터넷 분야로의 이동, 개발을 희망함. (이동(移), 웨이신(微信)과의 접촉을 희망하며 이동(移)은 인터넷 분야와 한국 기업과의 접촉을 희망함)

 

 2) 회사명: CT(China Trust)Audeux Mechanical Science &Technology Co., Ltd.

  - 담당자: 추이(崔)경리(본사는 현재 공업 로봇, 자동 생산라인 등 대형 기계 자동화 생산기업이며 관련 영역의 소프트웨어도 겸비 진출함.)

  - 인터뷰 내용: 한국 소프트웨어 제품 인지도가 높지 않고 한국 소프트웨어 기업이 중국 시장에서 현지화 전략을 잘 세우지 못해 한국산 소프트웨어 제품이 중국 진출을 활발히 하지 못함. 대리상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이 가장 일반적임. 일부에서는 소프트웨어산업이 활발한 지역에 법인을 직접 설립해 직판에 나서는 경우도 있음.

 

□ 공략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

 

 ○ 수입관세 및 부가관세

 

HS Code

9803

Product

소프트웨어

Duty Rate

0

VAT Rate

0

자료원: 2013 중국수출입관세총람

 

  - 수입정책: 별도 세관의 관리감독 조건이 없음. 다만 증치세(부가가치세)를 납부 완료한 수입 프로그램은 현지화 전환 작업을 거쳐 시중에 판매했을 경우, 직접 개발 생산 프로그램의 관련 규정에 따라 세금 환급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음. 단, 수입 프로그램의 단순 중국어 변환은 현지화 전환 범주에 포함되지 않음.

 

 ○ 비관세 장벽

  -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해서 중국은 등기제도를 함. 등기되지 않은 제품은 중국 내 판매가 금지됨. 수입 소프트웨어(수입 소프트웨어 현지화 제품을 포함)의 등기신청은 반드시 중국 소프트웨어 협회가 통일적으로 처리하고 정보산업부서가 심사하고 허가를 받고 나서 관련 장려 정책을 누릴 수 있음. 소프트웨어 제품의 등기 유효기간은 5년이고 만기 후 다시 연기 신청이 가능함.

  - 수입 소프트웨어 제품 등기에 필요한 자료에는 소프트웨어 등기 신청서, 신청회사의 영업허가증 복사본, 소프트웨어 샘플, 소프트웨어 관련 중국 내 취득허가 관련 증명자료, 정보산업부에서 위임한 검사기관에서 제출한 증명자료와 정보산업부가 허가한 기타 검사 증명, 국가소프트웨어 수입정책과 규정된 증명 등 기타 제출해야 할 자료가 있음.

  - 구매자에게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제품은 반드시 포장에 소프트웨어의 명칭, 등기번호, 소프트웨어 생산기업(수입회사) 및 생산회사 주소, 생산일자가 표시돼 있어야 함.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제품은 중국어 설명서, 매뉴얼 등 설명서를 갖춰야 함. 설명서에는 기술서비스 제공 회사, 내용과 방식이 있어야 함.

 

□ 현지 소프트웨어 투자 환경

 

 ○ 칭다오 정부는 소프트웨어산업 발전 추진을 위해 많은 노력 중임.

 

 ○ 칭다오 시정부가 발표한 소프트웨어 중점 발전전략은 칭다오를 소프트웨어산업 단지로 세우며 둥위안(东园)과 시구베이청(西谷北城)에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주 내용임. 소프트웨어산업 단지를 건설하면서 저장 장치를 움직여 소프트웨어산업을 발전하고자 함. 또한, 칭다오 소프트웨어산업의 빠른 완성과 향상, 개선을 기대함.

  - 칭다오시 '천만 제곱미터 소프트웨어 단지' 계획 면적 47.8㎢이며 그 중 칭다오 하이테크단지 계획으로 30㎢의 칭다오 소프트웨어성을 점용하며 소프트웨어산업 핵심구를 완성함. 칭다오둥부스난(青岛东部市南) 소프트웨어 단지, 라오산(山)소프트웨어 단지, 기본적으로 계획한 황다오(黄岛) 지역 칭다오 정부성. 총체적으로 칭다오 소프트웨어 산업을 세운 둥위안시구베이청(东园西谷北城)의 전략적인 계획임.

 

东园西谷北城)발전 분포도와 칭다오 하이테크단지 디자인

자료원: 칭다오(青岛) 국가 하이테크 홈페이지

 

   · 둥위엔(东园): 국제 촹신(新)원, 스난(市南) 소프트웨어 단지

   · 스남(市南) 소프트웨어 단지: 비교적 높은 수준의 소프트웨어 단지임.

   ··시구(西谷): 칭다오 신시구(信息谷)

   · 베이청(北城): 칭다오 소프트웨어청(城) (칭다오 소프트웨어 산업 핵심구)

 

  - ‘천만 제곱미터 산업단지’의 중점 발전 영역으로 블루 고급 산업, 전자 비즈니스, 서비스 아웃소싱 3가지의 전략성 신흥산업이 있음.

  - 이미 많은 해외 저명 기업이 입주함. 마이크로소프트 기구, IBM, 미국의 유촹(优创), 캐나다의 싸이더(得), 오스트레일리아의 Gruden, 스위스의 퉈신(拓), 일본의 롼나오(软脑) 및 일본의 trial 등.

  - 외국 유명브랜드 외에 현지 소프트웨어 기업도 자사의 경쟁력을 강화해 지명한 기업이 잇달아 나타남.

 

현지 핵심 소프트웨어 기업 명단

현지 핵심 소프트웨어 기업 명단

핵심 영역

하이얼(海尔)

하이신(海信)

- 2012년 중국 전자정보 100대 기업에서 3위, 6위를 차지

- 제12기 중국 소프트웨어 실무수입 100대 기업에서 2위, 11위를 차지

- 하이신의 네트워크 과학기술 스마트 교통시스템은 5.4% 시장점유율을 가짐. 그 중 스마트 버스가 70% 차지하며 국내 1위

칭다오 싸이뤠이다전자장비주식유한회사 (青岛赛达电子装有限公司)

- 중국 내 높은 성장성을 가진 10대 기업

MESNAC (控股)

- MESNAC의 타이어 생산 관리 일체화 시스템은 전국 시장점유율 60%를 넘기며 국내 1위

칭다오 동관반송파 과학기술주식유한공사

 (青岛东软载波科技股有限公司)

- 전력 반송파 시스템은 시장점유율 40%를 넘겼으며 국내 1위

태양소프트웨어유한주식회사

(太阳软件股有限公司)

- 농촌 정보화 소프트웨어 시장점유율은 60%에 가까움. 국내1위

자료원: 펑황왕

 

 ○ 2013 중국 칭다오(青岛) 국제 소프트웨어 창조융합 박람회

  - 8월 15일 칭다오에서 제2회 소프트웨어 박람회가 개최됨. 248개의 기업이 전시회에 참가해 역대 최고 기록을 세우고 중국 내 최대 3D 프린트 기술전시회를 개최함. 이번 전시회는 소프트웨어산업의 엘리트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모토로라, SAP, 슈나이더, 3D systems, Renishaw 등 유명 국제소프트웨어 기업이 참가함.

  - 참가단체는 약 20개, 관중은 약 6만 명에 달함. 인도, 러시아, 영국, 한국, 일본 등 해외 전문 인사들도 함께 참가해 거래 항목 16개, 합작의향 794개 실적을 달성함.

 

2013 중국 칭다오(青岛) 국제 소프트웨어 융합, 창의 박람회현장

자료원: 칭다오 무역관 현장 촬영

 

□ 시사점

 

 ○ 가격은 쌍방기 업합작의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임. 가격경쟁의 우세를 보증하며 한국 기업의 생산 원가를 내린다면 한국 기업의 중국 내 현지화 과정이 더 쉬울 것임. 현지 투자법인 설립은 하나의 방법임. 칭다오 정부는 소프트웨어 회사에 전면적인 발전계획과 저장장치를 제공하며 현재 소프트웨어 단지에는 각기 다른 우대조치로 기업을 끌어들이고 있음.

  - 우대조치: 칭다오신시구(青岛信息谷)에 새로 들어온 소프트웨어산업 항목과 기업은 등기자본에 따라 40~60%의 자금을 지원받음. 칭다오 소프트웨어 기술성 베이청(青岛软件科技城北城)은 매년 전문적인 소프트웨어 발전을 위해 1억 위안의 자금을 설치함. 특정한 등급에 도달하기 위한 요구 항목은 차이가 있음. 최소 100만 위안에서 최대 5000만 위안임.

 

 ○ 중국 특히 사무자동화, 공공정보 서비스, 도시 교통관리, 주택단지 관리서비스, 이동인터넷, 원격의료 등에 계속 투자하고 있어 관련 소프트웨어산업 발전에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중국에 진출한 한국 업체는 현지 시장정보를 철저히 파악하고 중국 합작 업체 입장에서 시장과 합작방식을 고려해 중국 현지화 전략을 취해야 함.

 

 

자료원: 펑황왕, 칭다오 국가 하이테크 홈페이지, 칭다오 재경일보, 투자유치국 칭다오 사이트,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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