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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의 유통업 투자동향
  • 투자진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세진
  • 2013-09-18
  • 출처 : KOTRA

 

태국의 유통업 투자동향

- 태국인들의 구매력 향상에 따라 유통산업 성장 –

- 태국 및 아세안지역으로 유통업 진출 가능성 검토 -

 

 

 

□ 태국 유통업 현황

 

 ○ 2012년의 전체 유통업 시장 가치는 799억 달러로 전년대비 10% 증가함. 최근 들어 태국인들의 구매력이 향상되면서 유통업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경쟁도 심화될 것으로 보임.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유통 기업들은 신규 쇼핑몰을 늘리는 등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 중임.

 

 ○ 대부분의 기업들이 판매 매장의 수를 늘리고 있고 이는 2013년에도 이어질 전망임. 유통업은 태국 경제에 연간 최소46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창출하고 GDP의 13%를 차지하는 주요 산업 중 하나임. 유통업의 현금 흐름은 연간 700억 달러 수준임. 유통업의 성장은 소비자들의 소득증대와 국가 안정성을 측정하는 지표가 되고 있음.

  - 하지만 올 상반기 경제의 저성장과 위축된 소비로 인해 유통업의 성장은 둔화될 전망임. 태국유통산업 위원회는 유통산업 성장률을 12%에서 9%로 삭감하였음. 이는 올해 발생된 태국경제의 저성장과 주택담보대출의 증가에 따른 것임. 하지만, 전체적으로 올해 1분기 유통산업 성장률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음.

 

□ 주요 유통업 투자 프로젝트

 

 ○ 2015년 AEC 출범에 따라 태국 유통기업들은  6억이 넘는 아세안 시장의 개방을 기대하고 있음. 산업발전에 따라 3억명 이상이 도시 생활을 하고 있고 그들의 수요가 다변화되고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태국을 찾을 전망임. 이에 따라 기업들도 기존사업을 확대하여 다변화를 꾀하고 있고 이는 전체 아세안 유통 시장 규모를 확대시키는 계기가 됨. 또한 외국계 유통 역시 현지 기업들과의 협력 등을 통해 태국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출하고 있음.

  - 통합 물류 기업인 Berli Jucker Pic(BJC)은 태국에 대규모 프리미엄 마트를 오픈할 계획이고 드러그스토어 및 편의점 등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전망임. 프리미엄 쇼핑몰과 시내 중심의 오피스 등지에 입점할 계획이며 기존 업체들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임.

  - 태국 패션기업Platinum은 5억 달러 투자를 통해 기존 도매사업에서 소매업까지 사업을 확장할 계획임.

  - 태국내 대표적 농기업인Betagro 그룹은 아세안 국가로의 판매비중을 기존 4%에서 10%로 확대함. 뿐만 아니라, 기존의 도매업에서 소매업으로 사업을 확장해 수년내에 50개의 새로운 소매 매장을 오픈하여 600만 밧의 수익창출을 이루겠다는 계획임.

  - 올해 태국내 주요 편의점 7-Eleven은 550개의 신규점포를 낼 예정이고 Family-Mart는 200개, TopsDaily는 50개를 추가로 오픈할 예정임. 

  - Tesco Lotus는 125개의 지점과 3개의 물류센터를 가지고 있고 4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하여 새로운 점포와 3개의 물류센터를 확보할 예정임.

  - 태국 최대 할인매장 Makro는 올해 3개의 점포를 오픈할 예정임.

  - 태국 할인 매장 Bic-C는 현재 전국에 267개의 매장을 운영중이고 2016년까지 총 1,250개의 매장을 운영할 계획임.

 

 ○ 몇몇 기업들은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거나 기존의 사업모델을 변형시키기도 함.

  - Saha Pathanapibul 기업과 Laswson of Japan 기업의 합작회사인Lawson 108은 꾸준히 매장을 늘려 수년안에 260개 점포로 늘릴 계획임.

  - Central리테일은 Family-Mart 와의 합작회사인 Siam Family-Mart를 만들 계획이며 이미 Siam Family-Mart 지분50.29%를 보유하고 있음. 현재 Family-Mart는 713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고 올해안에 200개의 매장을 더 늘릴 계획임. 게다가, 4년안에3억 3000만 달러를 투입하여 3000개의 매장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음. Central 리테일은 현재 전국 119개 매장을 잇는 소형 슈퍼마켓 'Tops Daily'를 Family-Mart 로 변경하기로 결정함.

  - PTT 기업의 PTT 리테일은 Jiffy minimart의 사업을 확대할 예정임. 현재 146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고 꾸준히 늘려나갈 예정임.

 

□ 태국 유통업의 변화

 

 ○ 사업구조가 단순했던 전통적인 태국의 소매업체들은 시대에 맞는 복잡한 사업구조에 대처하며 다양한 유통채널을 운영중임.

 

매장 운영 소매 유통의 형태

 

종류

특징

시장 환경

1.   전통적 매장

가족경영, 저투자, 낮은 가격경쟁력

이러한 종류의 매장은 전국에 수백만개가 넘음. 하지만 경쟁력을 잃으면서 유통사업을 확장하는 대기업에 밀려 점점 사라지는 추세임.

2.   슈퍼마켓

식료품이나 생필품을 주로 취급하고 단돈매장을 운영하거나 백화점에 입점하는 형태

편의점과 할인마트에서 동일품목을 취급하기 때문에 살아남기 위해 치열한 경쟁이 필요한 업종임. 전국에 500개 이상의 업체들이 있음.

3.   편의점

소규모이며 슈퍼마켓에 비해 취급 품목이 적음.

고성장을 하고 있고 태국 전역에 최소 7000개 이상의 점포가 운영중인 것으로 집계됨.

4.   할인마트

주로 가격경쟁력 있는 생필품 취급

태국 전역에 걸쳐 지점의 수를 늘려가고 있음. 현재 700개 이상의 지점이 운영중임.

5.   백화점

다양한 제품과 품질을 갖춘

대규모 매장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도록 운영.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전국에 50개 이상의 매장이 운영중임.

6.   복합쇼핑몰

여러가지 매장과 서비스를 갖춘 복합 쇼핑공간

유통사업의 새로운 형태이며 점점 기업들에게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특히 주거지나 도심 오피스밀집 지역에 몰려있고  교외지역으로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전국에 100개 이상의 복합쇼핑몰이 운영중임.

 

  - 비점포 매장 유통형태: 주문 배송, TV홈쇼핑, 전자상거래, 등이 있으며 특히 TV홈쇼핑과 전자상거래의 경우 전자매체의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젊은세대와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음.

 

매장 형태별 총수익-2012

 

유형

총 수익 (US$ million) / 2012

할인 마트

 

13,205.5

Tops Supermarket

67%

Other

33%

자료원: Office of Thai Trade Competition

 

 

□ 태국 유통업 투자 전망

 

 ○ 2012년 태국 총GDP는 3660억 달러였고 국가경제사회개발위원회는 2013년에 4170억으로 오를 것으로 전망함.

 

 ○ 태국 경제를 끌어올리기 위한 태국 정부의 여러가지 정책들(‘생애 첫차 프로젝트’, ‘최저 임금 인상’ 등)로 인해 태국의 소비 산업은 탄력을 받을 전망임. 또한 정부의 최저 임금 인상 정책에 따라 전체적인 임금의 수준도 올라가는 추세임.   

 

 ○ 정부의 임금 인상 정책의 수혜를 받는 근로자들은 가장 먼저 양질의 식품 선호로 식비 소비를 늘릴 것으로 보임. 또한, 가전제품, 뷰티산업, 의류산업 등 여러 소비재시장 역시 정부정책의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

 

 ○ 편의점 및 특화된 매장들은 올해 들어 매출이 늘어남. 이러한 업체들은 최근에 투자자들을 이전보다 많이 유치함. 발전하는 주된 요인은 소득이 올라갈수록 사람들은 좀 더 안락할 생활을 누리고자 하기 때문임.

 

 ○ 태국 정부는 외국인들의 직접투자를 장려함. 월드뱅크의 Ease of Doing Business report에서 태국은18위에 선정됨.  주변의 필리핀(138위), 베트남(99위), 인도네시아(128위)와 비교하였을 때 태국은 사업하기에 월등히 좋은 환경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나타냄.

 

 ○ ASEAN 국가에서 소매 사업을 하는 것은 여러 규제로 인해 만만치 않음. 외국 투자자들에게 현지 소비자들의 소비 형태를 이해하고 그에 맞춘 사업 기술을 갖추는 것이 현지 업체들에 비해 역부족 이기 때문임. 하지만 성공적인 사업정착을 위해서는 현지 사업체계를 익히는 것이 필수이고 이것에 잘 적응해야 현지인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음.

  - 샘플 상품이나 다양한 시연서비스를 통하여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을 파악할 수 있음.

  - 위치 전략: 지역별, 소비계층별, 원재료의 공급 접근성에 따라 각기 다른 세분화된 위치 전략이 필요함.

 

□ 시사점

 

○ 투자자들은 무역장벽, 태국의 사업체계 등 여러 규제에 부딪힐 수 있지만, 여전히 태국 소매 유통 시장은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 현지 규정을 숙지하고 그들의 사업을 현지에 잘 정착시킨다면 2015년 AEC 출범 이후 투자자들의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됨.

  - ASEAN 소매 유통시장에서 유망한 현지 업체를 발굴하여 그들과 협력을 맺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음.

 

○ 한국의 대형 유통망은 경쟁력이 있으므로 향후 태국의 국민소득과 소비가 증가하면 특화된 유통망을 태국 및 아세안 지역에서 운영하는 것을 검토할 수 있음.

 

○ 태국은 서비스업 투자 시 외국인 지분을 49%로 제한하여 태국 내 서비스업 진출 시에는 반드시 태국업체와 합작형태로 진출해야 하는 제한이 있어 진출하기 어려움.

  - 다만, 유통업의 경우에는 일정 조건 충족 시 단독투자를 할 수 있음.

 

○ 소매업(Retailing) 단독 투자 조건

  - 자본금 1억 밧(330만 달러) 이상 투자(5개 매장까지 운영 가능)

  - 5개 매장 이상 운영 시 1개 매장 신설마다 2000만 밧(66만 달러)을 증액해야 함.

 

○ 도매업(Wholesaling) 단독 투자 조건

  - 자본금 1억 밧(330만 달러) 이상 투자

 

자료원: The Nation, Bangkok post, Euromonitor, Kasikorn Research, Office of Thai Trade Competition, Ministry of commerce, Department of Internal T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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