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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고속철 대신 준고속철(250㎞/h)로 계획 수정
- 현장·인터뷰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세진
- 2013-09-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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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고속철 대신 준고속철(250㎞/h)로 계획 수정
- 고속철 건설비용 효율성 문제 대두 –
- 당분간 프로젝트 추이 지켜봐야 -
□ 태국의 2조 밧 규모에 이르는 고속철 건설 프로젝트 계획 수정
○ 최근 방콕포스트의 보도에 따르면 고속철 건설 비용의 효율성 문제가 대두해 정부는 준 고속철(250㎞/h) 건설로 계획을 수정할 전망
- 애초 총 4개 구간(방콕-치앙마이, 방콕-농카이, 방콕-라용, 방콕-후아힌)에 건설하는 고속철은 시속 350㎞로 지역 간 이동시간을 파격적으로 줄이려는 계획이었음.
자료원: investive.com
○ 8월 28일 열린 Thailand Focus 2013에서 태국 정부는 고속철 건설계획을 준 고속철 건설로 사업 방향을 수정할 것이라고 밝힘. 철도 자체를 변경하는 것은 아니고 열차 시스템을 기존의 고속에서 중고속으로 바꾸고 열차의 무게를 줄여 비용의 효율을 높일 것이라는 계획임.
○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정부는 태국의 고속철이 완성될 경우 LVMC(라오스,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및 중국으로 연결되며 철도운송이 가능해져 이번 프로젝트에 큰 기대를 하고 있음. 앞으로 중국 남서지역이 발전함에 따라 고속철도 건설로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것으로 예상됨.
○ 1.4m 폭의 철도가 고비용을 초래한다는 일부 비판에 대해서 태국정부는 중국, 유럽과 연결되는 철도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1.4m 철도 건설이 필수적이라고 밝히고 계속 사업을 진행해 갈 것이라고 밝힘.
□ 시사점
○ 태국이 앞으로 4개 노선에 걸쳐 고속철을 건설하는 것은 기본 계획이지만, 철도의 속도 등과 관련해 아직 확정되지 않고 있어 앞으로의 프로젝트 진행 현황을 살펴봐야 함.
○ 태국의 고속철 프로젝트와 관련된 기자재, IT시스템, 각종 부품 및 자재 등의 납품 및 관련 기업과의 협력 등 사전에 비즈니스 기회 등을 발굴해야 함.
자료원: Bangkok Post, Matichon News, Ministry of Transport, Kasikorn research KOTRA 방콕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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