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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게임시장 규모 축소 기미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3-09-13
  • 출처 : KOTRA

 

日, 게임시장 규모 축소 기미

 

 

 

□ 개요

 

 ○ 지난 2013년 7월 22일, 일본 컴퓨터 엔터테이먼트 협회는 "2013 게임 백서"를 발간함. 자료에 따르면 2012년 일본 국내 게임 관련 출하금액은 1조2334억 엔으로 작년 대비 약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지난 2007년, 2008년에 2조9300억 엔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에 있음.

  - 최대치를 기록한 시기에는 당시 붐을 일으킨 닌텐도사의 Wii, 소니사의 Playstation3 등 최신 신기종 게임기가 시장에 등장함.

  - 최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게임기 사용자가 줄어들어 전문 게임기 판매량이 감소한 것으로 보임.

 

일본 게임시장의 HW와 SW 이용자수 비교

 

자료원:http://www.garbagenews.net/archives/2075590.html

 

 ○ 전 세계 지역별 판매 추이를 보면 일본 내 게임시장은 약 4000억 엔 규모이며, 해외는 8300억 엔 규모임.

  - 일본 내 규모는 2007, 2008년에 비하면 감소하나 그 폭은 비교적 작은 것으로 나타남. 반면, 해외 시장의 변동은 상대적으로 더 큰 것으로 나타남.

  - 해외 시장이 감소한 이유는 출하량 자체가 감소한 것도 있으나 특히, 2011년, 2012년의 기록적인 엔고 현상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임.

  - 일본 내에서의 판매 이윤율은 SW는 33%, HW는 9.6%로 전체 평균은 22.7%로 나타남.

 

전 세계 지역별 게임 판매 추이

자료원:http://www.garbagenews.net/archives/2075590.html

 

□ 다양한 게임기 등장: 스마트폰의 게임기화

 

 ○ 일본 국내 초등학생, 중학생의 게임 전용기의 사용률은 여전히 높지만, 고등학생부터는 휴대폰 게임 비율이 점점 높아짐.

  - 게임 전용기의 경우 SW 단가가 일반적으로 수천 엔 수준으로 고가이지만, 온라인 게임은 무료 또는 수백 엔 규모로 저렴해 신규 게임자를 폭넚게 확보하기 쉬움.

 

연령·계층별 게임기 사용 내역

자료원: http://www.garbagenews.net/archives/2075590.html

 

□ 대표 게임산업 종사 기업의 시가 총액

 

 ○ 현재 일본 게임산업계에서는 업력이 긴 Nintendo사와 Square-enix사, 그리고 모바일 게임으로 새로 등장한 Gree, DeNA, gungho 등의 경쟁이 치열함.

  - 각 기업의 시가 총액 추이는 아래 그림과 같음.

  - 닌텐도사는 HW와 SW를 판매하고 있으며 유력 게임 콘텐츠를 갖고 있어 시가 총액은 1조5000억 엔 규모로 추이

  - Gree, DeNA사는 5000억 엔 규모로 성장세는 약한 상태임. Gungho는 2013년 4월 1조 엔을 넘었으며 일시적으로 닌텐도사를 추월함.

 

일본 대표 게임회사 시가 총액 추이

자료원:http://bylines.news.yahoo.co.jp/fuwaraizo/20130730-00026873/

 

□ 시사점

 

 ○ 모바일 게임을 주력으로 삼는 Gree, DeNA사는 게임 내 부과금으로 매출이 올라갔지만, 강한 도박성이 있다는 정부의 규제를 받아 매출 비즈니스 모델이 없어지면서 앞으로의 매출 성장을 기대하기가 어려워짐.

 

 ○ 닌텐도사는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를 많이 보유하며 HW 판매도 순조로워 앞으로 성장성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임.

 

 ○ 상황을 분석하자면 게임시장 전체 규모는 축소기미에 있지만, 이것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게임의 성장에 의한 변화로 해석됨.

 

 ○ 특히, 성장세에 있는 모바일시장에서 기존 영향력을 발휘하던 Gree, DeNA사가 위력을 잃으면서 새로운 기업이 들어갈 수 있는 틈이 생긴 것으로 보임.

 

 ○ 게임은 상대적으로 해외 진출이 쉬운 IT 분야 중의 하나임.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전 세계에서 동일하게 작동 가능한 게임 플랫폼이 있음. 한국의 게임업체도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양질의 게임 개발을 통해 일본시장 공략의 기회를 삼을 수 있을 전망

 

 

자료원: http://www.garbagenews.net/archives/2075590.html, http:bylines.news.yahoo.co.jp/fuwaraizo/20130730-00026873/ KOTRA 도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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