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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관광법 시행이 한국 여행에 미치는 영향
  • 현장·인터뷰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9-11
  • 출처 : KOTRA

 

중국 신관광법 시행이 한국 여행에 미치는 영향

- 신 관광법 시행 시 국경절 관광상품의 가격은 전반적인 상승세 예상 -

- 신 관광법에 적응하기 위해 중국 여행사는 새로운 관광상품을 개발할 것-

- 한국 여행과 관련 부문 효과적인 전략이 필요 -

 

 

 

자료원:바이두

 

□ 신관광법 실시배경

 

 ○ 최근 중국 여행시장의 과다경쟁으로 무질서한 사건이 자주 발생함. 여행객의 합법적 권익이 침해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제기됨.

 

 ○ 여행객과 관광산업 경영자의 합법적 권익을 보장하고 시장질서를 규범하며, 쌍방의 권리 및 책임을 확실히할 수 있는 명확한 법령이 필요한 시점임.

 

□ 신관광법의 일부 주요 내용

 

신법 시행 전 문제점

신법 규정

여행비용 “제로”

저가로 관광객 유치

여행사는 원가 이하의 비용으로 관광객을 유치할 수 없음.

강압적 쇼핑 유도와

별도의 비용 지불

여행사가 단체 관광을 유치하고 관광 상품을 제공할 때 쇼핑장소를 지정할 수 없음. 또한, 강압적으로나 다른 방식으로 쇼핑을 강요할 수 없음. 별도의 여행비용 항목을 개설할 수 없음.

열악한 관광상품 및

서비스 태도

여행사는 합법적인 관광상품 공급업체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 받아야 함. 패키지 투어 계약서에는 교통, 숙박, 식사 등의 서비스 기준이 명확히 기재돼야 함.

여행객 권익보호의 어려움

현급 이상 인민정부는 통일된 여행 소송 처리 기구를 지정, 설립해야 함. 해당 기구는 사건을 즉각 처리하거나 상관된 부문으로 즉각 인도해 상황을 고발자에게 알려야 함. 대부분 타 지역 고발인이 여행분쟁 사건과 관련된 점을 고려해 특수 지역 관할제도를 규정해야 함.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종합

 

 ○ 신 관광법은 2013.10.1. 국경절부터 실시 예정임.

 

□ 신관광법의 영향력

 

 ○ 여행 상품의 품질 제고

  - 신법에서는 이전 단체여행에서 공개하지 않았던 쇼핑, 자가비용, 팁 등의 잠재적 비용을 공개해 여행비용 제로 등의 불합리한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음. 신법 시행으로 전반적인 여행 상품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평가됨.

 

 ○ 관광상품의 가격이 높아지면 단기적으로 여행객 수에 영향을 미침.

  - 휴정(携程) 화베이 공공사무부에서 경리직을 맡고 있는 쨩하이삔은 신관광법으로 일부 단체 여행비용은  20~30% 상승할 것으로 봄. 전체적으로는 약 50% 상승, 일부 상품은 100% 상승이 예상됨. 자유여행은 신관광법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아 가격의 상승폭이 크지 않음.

  - 여행 비용이 높아지면 짧은 시일 내로 여행객 수 특히, 저가 단체여행의 여행객 수는 감소하게 될 것임. 신법은 합리적인 여행비용 수립, 좋은 경영환경 구축에 도움이 됨.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긍정적 의미가 있음.

 

                                                                                                                           (단위: 위안)

여행 루트

신법 전의 제시가격

신법 후 국경절기간의 제시가격

가격차액(증가 폭)

미국 10일 여행

2만~2만5000

2만5000~3만

5000(25%)

뉴질랜드 8일 여행

약 1만3000

약 2만

7000(53.8%)

동남아 여행

4000~5000

9000

4000(100%)

한국 제주도 여행

3000~4000

5000~6000

2000(60%)

자료원: 제일재경일보(일부 여행사에서 보고된 가격)

 

 ○ 산업의 우승열패를 가속하고 여행 환경 최적화함.

  - 여행산업의 시장 재조정은 피할 수 없는 현실임. 불법 경영 행위는 금지될 것이고, 위법행위에 대한 벌금이 커지면서 시장에 있는 불법 저가 단체여행이 사라질 것임. 또한, 상품과 서비스 품질 경쟁을 통해 여행산업시장을 선의의 경쟁 궤도로 이끌 것으로 예측됨. 믿음직스럽고 규범화된 기업과 양질의 상품은 더 큰 시장을 확보하게 되고 브랜드 효과가 강한 여행사는 안정적인 시장점유율을 얻게 될 것임.

  - 원가 이하의 관광비용으로 관광객을 유치하며 쇼핑 구매를 주 수입원으로 이윤을 챙긴 여행사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클 것으로 예상됨. 신법이 시행된 후 이러한 여행사는 경영방식의 전환이 시급함.

 

자료원: 난방일보

 

□ 소비자 반응

 

 ○ 신법이 아직 시행되지 않았지만, 이미 국경절 때 여행을 계획하는 여행객에게 큰 영향을 미침. 일부 여행객은 신법 시행 후 인상될 여행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국경절의 여행계획을 9월로 앞당기는 경향을 보임. 따라서 여행 비성수기인 9월에 역대 최고의 여행객 수를 기록할 것임.

 

 ○ 9월로 앞당긴 여행일정으로 국경절 때의 여행객 수는 40~60% 감소함. 사람들은 신법 시행 후의 동향을 살피고 있음.

 

 ○ 일부 여행객은 신관광법이 이전의 잠재적 소비를 모두 공개했기 때문에 실질적인 여행지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함.

 

□ 여행기업의 반응

 

 ○ 신법이 곧 시행되므로 각 여행업체는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 또는 변화를 가속화해 새로운 여행시장에 적응하고자 함.

  -  여행 상무 사이트 “당나귀 엄마”(驴妈妈 )와 여행회사 “상하이항공 홀리데이”(上航假期 )는 상하이에서 정식으로 전략합작 합의서를 체결함. 두 기업은 온라인 관광산업과 오프라인 여행사를 연결해 우위를 결합하고 정보공유 및 마케팅 통합을 통해 윈-윈 국면을 만들어 내고 있음.

  - 중국청년여행사(中旅)는 신법의 영향을 받아 시장이 보편적으로 관망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힘. 중국청년 여행사는 자사의 동남아행 백변자유여행을 적극 추진하는데 푸껫, 발리 등 지역의 여행일정은 4박 6일이며 적당한 가격을 제시하고 있음.

  - 휴정(携程)은 자유여행과 반 자유여행 상품을 대량 개발해 휴가시장을 확대함.

 

□ 한국 여행 관련 시사점

 

  신 관광법이 시행되면, 단기적으로는 한국행 중국인 관광객 수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임.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한국행 중국인 관광객의 소양 제고, 여행객의 질서 규범화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임.

 

 ○ 앞으로 한국여행은 단체여행이 줄고 자유여행이 늘어날 것임. 자유 여행객의 경우 여행 및 관련 서비스 품질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질 것임. 이러한 측면에서 자유여행 상품, 고품질 우수 여행 상품, 고품질 관광상품을 적극 개발해 보급한다면 소비자도 만족하고 가격상승에도 큰 이의가 없을 것임.

 

 

자료원: 난방일보, 제일재경일보, 중국경제망, 신쾌망, KOTRA 칭다오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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