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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화되는 인도 자전거시장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김보경
  • 2013-09-05
  • 출처 : KOTRA

 

고급화되는 인도 자전거시장

- 수입산 고급자전거의 접근성 높아지며 수요 상승 –

- 기존 유통망 발판으로 고급자전거 성장 가속화 전망-

 

 

 

□ 시장 동향 및 규모

 

 ○ 고급자전거분야 매년 15% 이상씩 성장

  - 인도 주요 자전거 기업 Hero Cycles는 프리미엄브랜드 Hero Sprint를 필두로 이번 회계연도에 15%의 매출성장을 목표로 함.

  - Economic Times에 따르면 인도는 매년 평균 약 1500만 대 이상의 자전거를 생산하는 세계 2위 자전거 제조국으로 2012/13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인도의 자전거 판매량은 1630만 대임. 이 중에서 3%만이 해외로 수출되며 인도 내수시장의 규모가 상당함.

  - Hero Cycles사가 밝힌 2011년 수치에 의하면 고급자전거는 전체 자전거 생산량 대비 2~3%를 차지하는 소규모 틈새시장으로 규모는 작지만, 자전거시장의 앞날을 책임질 분야로 기대됨.

 

 ○ 연평균 성장률 24~28% 전망

  - 인도 자전거 월간지 Bicycle Ambassador에 의하면 기존의 인도 자전거시장은 인도의 대중적인 자전거를 통칭하는 투박한 검은색 로드스터를 통해 시장 규모가 확대됐지만, 실질적인 성장은 고급자전거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보도함.

  - 기존 자전거 분야는 5~6%대의 부진한 성장률을 보이지만, 업계 전반적으로 고급자전거 분야는 24%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싸이클링 대회에 참가한 인도인

자료원: Sunday Standard

 

□ 고급자전거의 성장 배경

 

 ○ 수입자전거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고급자전거 인기 본격화

  - 인도 기업 중 Hero Cycles, TI Cycles, Atlas, 그리고 Avon Cycles사가 인도 자전거시장의 90%를 점유하고 주로 30~80달러의 저렴한 가격대의 대중적인 자전거를 생산함. 1991년 경제개방 이후로 해외 기업이 인도에 진출하기 시작함.

  - 고급 수입자전거의 유통망이 확대되면서 2005/2006년부터 인도 내에서 수입 고급자전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기 시작함. 미국의 Trek, Kona, 이탈리아의 Schwinn과 Bianchi 등 경량 소재와 첨단 기어를 탑재한 450달러 이상의 고가 수입 브랜드가 인기임.

 

 ○ 레저 및 건강 중시 라이프 스타일

  - 중산층 및 상류층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과거 저렴한 제품만을 찾던 소비에서 성능, 개성, 건강, 품질 등을 고려하는 소비로 성향이 바뀌는 추세임.

  - 건강을 중시하고 레저를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이 대중화되면서 고급 자전거에 대한 수요가 상승함.

 

□ 인도 자전거시장 고급화, 다양화

 

 ○ 특수소재 개발 및 새로운 카테고리 개발

  - 고급자전거는 기존 대중자전거의 무거운 합금 프레임 대신 다양한 소재의 프레임을 사용함. 가볍고 강한 티타늄 및 강도, 강성, 무게 모든 면에서 뛰어난 카본 등 가격대는 높지만,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소재가 프레임에 사용됨.

  - 프레임 소재의 개발 외에도 변속 기어, 접이식 자전거 등 다양한 자전거 개발

  - 고급자전거의 개발에 따라 과거 연령과 성별에 따라 분류했던 자전거를 도로용, 산악용, 하이브리드 등 용도별로 분류해 판매

 

 ○ 친환경적이고 피로감이 덜한 전기자전거도 인기

  - 작년 기준으로 전기자전거의 시장 규모는 14만 대에 불과했지만, 올해 22만 대, 2014년 34만 대로 확대될 전망

 

□ 인도 주요 자전거 제조업체별 고급 제품군

 

주요 기업별 고급자전거 브랜드

Hero Cycles

Urban Trail, Hero Sprint.

TI Cycles

Track and Trail, Montra

AVON

Hi-power Series

Atlas

Hi-tech bikes, Fancy Bikes

Firefox Bikes

Trek

자료원: 각 업체 홈페이지

 

 ○ Hero Cycles

  - 시장점유율 34%를 차지하는 선두기업으로 자체제작 프리미엄 자전거 브랜드 Urban Trail과 Hero Sprint를 토대로 프리미엄 자전거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림.

  - Hero Cycles사는 제조 설비에 약 10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며 가지아바드 지역에 알루미늄 프레임 자전거 공장을 세워 국내 기술발전의 전초기지로 삼을 것이라고 밝힘.

 

 ○ TI Cycles

  - Hero Cycles사의 뒤를 이어 시장점유율 28%를 차지함. 미국의 Schwinn, 이탈리아의 Bianchi, Cannondale, GT, Mongoose 등 주로 수입 고급자전거를 자사의 유통망을 이용해 판매함.

 

TI Cycle의 Montra(좌)와 Hero의 Urban Trail(우)

     

자료원: 각 업체 홈페이지

 

□ 시사점 및 전망

 

 ○ 고급자전거로 새로운 시장기회

  - 지난 2~3년간 인도의 대중 자전거시장은 저렴한 중국산 자전거의 비중이 커짐. 또한, 중국산 자전거로 지난 4년간 인도산 자전거 수출도 15% 감소한 것으로 알려짐.

  - 인도 시장 내 고급자전거의 수요는 계속 증가하며 판매마진이 높다는 점에 인도의 자전거 제조업체는 주목함.

 

 ○ 액세서리 및 부품 시장 또한 성장할 전망

  - Bicycle Ambassador지에 따르면 고급자전거에 들어가는 부품과 헬멧, 무릎 보호대 등과 같은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자체제작 고급 자전거 개발이 관건

  - 인도 기업은 합금 외의 물질로 프레임을 제작하는 기술이 떨어지기 때문에 부품을 수입해 현지 제작하거나 TI Cycles사가 자사의 브랜드를 통해 수입자전거를 유통하는 것처럼 완제품 자체를 수입해 자사의 브랜드 아래 판매하는 방식을 주로 이용하고 있음.

  - 인도 정부가 2012년 수입자전거와 수입자전거 부품에 대한 세금을 10% 증가하면서 연간 100만 대 정도의 자전거를 수입업계에 큰 부담이 됨.

  - 인도 기업의 자체 제작 브랜드 개발이 장기적인 업계 성장의 핵심이 될 것임.

 

 

자료원: India Bicycle Expo, Business World, Economic Times, The Sunday standard,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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