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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교통 시스템 도입을 통한 파나마 대중교통 변화
  • 현장·인터뷰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장은경
  • 2013-08-27
  • 출처 : KOTRA

 

스마트 교통시스템 도입을 통한 파나마 대중교통 변화

 

 

 

최근 몇 년간 파나마 대중교통 시스템에 큰 혁신이 일어났고 현재 100만 명이 넘는 파나마 시티 시민은 그 변화를 몸소 경험함. 파나마 시티 METROBUS 프로젝트를 진행 운영 중인 파나마 육로수송교통부(La Autoridad de Tránsito y Transporte Terrestre: ATTT)와 칠레 SONDA사 관계자에게서 앞으로 계획에 대해 들어봄.

 

□ METROBUS(메뜨로부스)

 

 ○ 파나마 육로수송교통부가 대중교통 시스템 개선을 통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진행한 프로젝트임. 파나마 꼼쁘라(PANAMA COMPRA: 파나마 공공입찰 시스템)를 통해 칠레 SONDA사와 이 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 2011년 3월 SONDA사는 메뜨로부스 프로젝트를 수주해 파나마 내륙 운송 교통청과 협정 체결함.

  - 기존 버스 망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버스 운임을 카드결제 시스템으로 변경 및 신식 버스를 도입해 운행 중임.

  - 현재 운행 중인 버스는 기존의 구식 버스와 신식 메뜨로부스 버스 두 종류

 

   

 

□ 파나마 육로수송교통부(ATTT: la Autoridad de Transito y Transpórte Terrestre) 관계자 인터뷰 내용

 

Q. 파나마 육로수송교통부에 대해 간단한 설명 부탁합니다.

A. ATTT는 파나마 대중교통 및 차량에 대한 국가적 규제 및 조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SONDA사와 함께 메뜨로부스 프로젝트를 운영 중입니다. 메뜨로부스 프로젝트 이외에도 대중교통 및 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한 다른 여러 가지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운영 중인 메뜨로부스 사업 규모를 알고 싶습니다.

A. 현재 2억6900만 달러 규모로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연간 1400만 달러의 보조금을 통해 원래 45센트인 버스요금을 25센트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중 교통 현대화 사업을 시작한 이후 국가적 투자금액은 공개 입찰금액(MI BUS사와 SONDA사)을 포함해 3억6100만 달러에 이르고 있습니다.

 

Q. 파나마 대중교통 발전 저해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서비스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대중교통 시스템 발전이 더딘 이유는 ‘대중교통 이용 문화’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시내 구간 정류장에서 버스를 타기 위해서는 오랜 대기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는 승객들이 줄을 서지 않고 탑승을 하거나 뒷문을 이용해 탑승하는 행위 때문에 운행 시간이 지연되고, 지연된 운행 시간만큼 또 승객들은 버스를 기다리게 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운전기사의 난폭 운전 또한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Q. 더 나은 파나마 대중교통을 만들기 위해 어떤 계획이 있으신가요?

A. 대중교통 이용자 및 운전기사들에 대한 문화적 인식 개선이 우선시 돼야 할 것 같습니다. 공중 도덕 의식 개선을 통해 질서 정연한 대중교통 이용이 이루어진다면 현재 문제 되는 문제점 대부분은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버스 운전기사의 운전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난폭 운전, 불필요한 추월 등을 피한다면 교통 흐름이 한결 원활해 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교통법규를 좀 더 확대 적용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 SONDA사 관계자 인터뷰 내용

 

Q. 칠레 SONDA사의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칠레에 본사가 있고 칠레 산티아고 지하철 요금 결제 시스템인 물띠비아(Multivía) 기술에 대한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파나마뿐만 아니라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에콰도르, 멕시코, 페루, 우루과이 등에 진출해 기술 제휴 및 사업 진행 중입니다.

 

Q. 물띠비아 기술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A. 물띠비아는 칠레 산티아고 지하철의 기존 탑승권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교통운임 전자결제기술로 2003년 2월부터 지하철 시스템에 적용, 시행 중입니다. 지하철 이용객의 호평을 받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Q. Sonda사는 파나마 메뜨로부스 프로젝트에 있어 어떤 부분을 담당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파나마 메뜨로부스 프로젝트에 물띠비아 기술을 적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200대가량의 교통카드인식 시스템을 설치 운영 중이고, 파나마 시티 인구 대부분이 집중된 산 미겔리또와 파나마 시티 지역에서 1000여 군데 이상의 교통카드 충전, 및 판매 점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백만 장가량의 교통카드를 판매 공급했고 전자결제 시스템을 통해 일일 운임 징수액에 대한 산출, 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IT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해 단기간에 운영비용을 감소시키고, 서비스 질을 개선하는데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프로젝트를 위해 삼성 SDS와도 계약을 체결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SONDA사는 파나마 대중교통 기반 시설 개선에 대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A. 우리 회사의 인프라 담당 부서에서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용객의 대중교통을 이용에 있어 기다림 없이 짧은 시간 안에 서비스를 이용할 방법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정류소에 한 사람씩 통과할 수 있는 회전식 출입구 설치, 휴대전화 SIM카드같이 교통카드에도 개인정보가 들어간 SIM카드를 이용하는 방법 등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때 충분히 한국의 관련업체가 진입 가능성이 있다고 보입니다.

 

ㅇ 회사명: SONDA
 - 국가: 칠레
 - 구매관심품목: IT 관련 기술

 - 구매가능시기: N/A

 - 칠레 본사 연락처
    이메일:
corporativo@sonda.com, 팩스번호: (56-2) 2657 53 10  
    전화번호: +562 2657 50 00, 홈페이지 주소:
http://www.sonda.com

 - 파나마 지사 연락처

    이메일: Contacto.panama@sonda.com, 전화번호: +507 378 2400

 

 

자료원 : La Prensa, KOTRA 파나마 무역관 자체 인터뷰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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