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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온 날씨 지속 에어컨 매출액 46% 폭등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3-08-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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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온 날씨 지속 에어컨 매출액 46% 폭등
- 에너지 절감형의 에어컨 선호 -
- 생활수준 향상으로 에어컨의 기능 발전 -
□ 중국 고온 날씨 지속
○ 지구 온난화 영향으로 중국은 2013년 여름 몇 달간 고온날씨가 지속됨.
- 중국 산시, 허난, 산둥, 쓰촨, 후베이, 안후이, 장쑤, 후난, 장시, 저장, 푸젠 등 지역에 35℃ 이상의 고온이 지속됨. 그중 일부 도시는 38~42℃까지 기록함.
○ 중국 정부는 고온 날씨에 대처해 작업자의 요구에 맞는 사무환경에 도달하지 못할 시 고온 보조금 지원 정책 시행하도록 규정
- 2013년 중국 22개 성, 시 고온 보조금 관련 지방 지원정책 출시
- 2013년 중국 장쑤성, 저장성, 상하이시 등 정부에서 발표한 노동계약조례(劳动合同条例)는 일 최고기온이 35℃ 이상일 경우 33℃ 이하의 사무환경을 제공하지 못할 시 보조금 지원하도록 규정함.
□ 중국 전역 에어컨의 매출액 대폭 확대
○ 통계를 보면 2013년 1~6월까지 에어컨 매출은 전년 대비 3.64% 증가했고, 매출액은 17.1% 증가했으며 이윤은 36.2% 증가함.
모 가전제품 마케팅부의 담당자 인터뷰
"6월 7월은 에어컨 매출 성수기이지만, 올해 특히 매출량이 많다. 6월 한 달 에어컨 매출액은 1억 위안에 달하며 7월 매출액은 1억3000만 위안에 달해 전년동기대비 46% 증가했다. 그 중 GREE 7월 매출액은 301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37% 증가했으며, Haier은 215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49% 증가했다. Midea는 1908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78% 증가했으며, 창훙, TCL, 하이신, 일렉트로룩스, 옥스(Aux), 춘란 등 브랜드의 매출도 10~30% 증가했다.”
○ Gree, Haier, Midea 등 3대 브랜드가 중국 에어컨시장의 69%를 차지하며, 기타 브랜드의 경쟁은 아주 치열함.
자료원: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자료 정리
○ 에너지 절감형, 가격대가 중급 수준 제품이 올여름 가장 히트
- 현재 시장에서 매출액 선두를 차지하는 브랜드는 GREE, Midea이며 1, 2급 에너지 절감형 에어컨 수량이 매출액의 85%를 차지함.
- 베이징 수닝(苏宁)가전제품 매장 담당자에 의하면 가격대가 1000~3000위안 사이의 중·저급 에어컨의 매출이 가장 많고 일부 제품은 품절된 상황임.
○ 상반기 중국 가정용 에어컨 사용 수는 6185만5000대로 전년대비 5.22% 증가함.
□ 에어컨 기능에 대한 수요 확대
○ 에너지 절감은 소비자가 선택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소
- 상하이 수닝(苏宁)전자제품매장 담당자에 의하면 2008년까지 상하이 에어컨시장의 가변주파수제품은 15% 미만이었지만 2012년에는 80%를 넘음.
- 중국 시장에서 에너지 절감형 제품이 급속도로 성장하게 된 원인은 중국 정부에서 내세운 에너지 절감 인센티브 정책이 중국 에어컨 생산업체의 생산원가를 낮춤. 또한, 그 혜택은 소비자에게 직접 돌아와 소비자의 소비관념을 변화시킴.
- 2013년 중국 주요 에어컨 브랜드는 에너지 절감 우수제품을 시장에 내놓음.
- 미디어의 루메이샹후(如美尚弧)계열, 거리(格力)의 “전능왕(全能王)”, 하이신(海信)의 핑궈파이A8(苹果派A8), 즈까오윈(志高云)의 비엔핀(变频)에어컨, 하이얼(海尔)의 띠준(帝樽)에어컨 등
○ 중국 소비자의 건강의식 향상
- 건강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공기 정화 능력은 중·고급 에어컨의 기본적인 기능임.
- 많은 에어컨 제조사가 포름알데히드 제거, PM2.5 제거, 공기 정화, 음이온 항균 등 고부가가치기능을 가진 에어컨을 시장에 출시함.
- 미디어의 직류가변주파수(全直流变频) 에어컨도 강력한 먼지 필터기능이 있으며 이 기능으로 제품의 가격과 품질이 향상됨.
○ 지능화 제품 선호도 증가
- 2012년부터 에어컨시장에 많은 지능화 제품이 나타남.
- 예를 들어 PMW 첨단인터넷 신경제어기술을 이용해 인터넷 공유기능을 가진 제품, 외부환경 변화에 따라 자체적으로 온도를 감응해 조절하는 제품, 감시설비가 추가된 제품도 시장에 나타남.
□ 시사점
○ 기능성, 첨단기술 등의 부가가치로 고급시장 공략
- 생활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으며 제품의 성능, 품질, 건강에 대한 요구도 높아짐.
- 우리 기업이 중국 전자제품시장에 진출 시, 독특한 기능성, 디자인 등으로 제품의 부가가치를 향상할 필요가 있으며 중국의 홍보매체를 적극 이용해야 함.
○ 에너지 절약형 제품으로 경쟁력 향상
-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효율적인 에너지 절약 상품을 통해 친환경적이며 절약적인 이미지로 승부
자료원: 글로벌냉동망(全球制冷网), 중국산업연구망(中国行业研究网), 바이두(百度),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자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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