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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대기업, 사업 다각화로 불경기 극복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8-14
  • 출처 : KOTRA

 

중국 대기업, 사업 다각화로 불경기 극복

- 레노버, 스마트폰시장 진출 1년 만에 중국 2대 스마트폰 기업으로 부상 -

- 레노버, 지주사 농산물시장 진출 -

- 세계 3위 식음료 기업 와하하, 종합 유통업 진출 -

 

 

 

□ 레노버 지주사, 과일시장 진출

 

 ○ 중국 내수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존의 사업분야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분야에 뛰어드는 중국 기업이 늘고 있음.

  - 사업 다각화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는 레노버로. 레노버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PC+시장 이외에도 신소재, 식품 등 기존의 사업과는 전혀 관련 없는 분야에도 진출함.

  - 1984년 설립된 레노버는 2005년 IBM의 글로벌PC사업을 인수하면서 중국 최대 PC 기업으로 급부상함.

  - 올해 2월 전 세계 PC 시장점유율 16.5%를 기록하며 세계 PC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등극함.

  - 글로벌 금융위기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전 세계 PC 시장경기가 부진하자 레노버는 2009년부터 신소재, 첨단기술, 신에너지 및 친환경, 금융 서비스분야에 투자를 계획하고 산하에 화학공업 신소재사업부를 설립함.

  - 2010년에는 스마트폰시장에도 진출해 2011년 1000위안대의 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해 큰 인기를 끎. 2012년 중국에서 애플의 판매량을 제치고 삼성 다음으로 2위 브랜드로 부상함.

  - 2011년 12월 레노버 스마트폰 중국 시장점유율이 10%를 돌파했으며, 2012년 3분기에는 14.8%를 기록함.

  - 레노버 스마트폰은 중국 시장에서 2011년 650만 대, 2012년 1800만 대가 팔림.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가트너(Gartner)는 레노버 스마트폰이 브랜드 인지도와 잘 구축된 유통망과 합리적인 가격을 기반으로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는 유일한 현지 휴대폰 기업으로 부상했다고 평가함.

 

 ○ 레노버 지주사인 레전드홀딩스 산하에는 자워그룹이라는 회사가 있음.

  - 자워(佳沃)그룹은 레전드홀딩스 산하의 농업투자사업부로 시작해 2012년 8월 독립법인으로 전환, 과일 등 농산물을 취급함.

  - 레전드홀딩스는 1990년대부터 농업에 관심을 보이다가 2008년 중국 멜라민 분유 사태로 중국 내 식품안전문제가 불거지면서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농산물 시장에 진출함.

  - 2010년 7월 레전드홀딩스는 사내에 농업투자사업부를 설립, 과일을 취급하기 시작함.

  - 레전드홀딩스는 중국의 농업이 전반적으로 낙후돼 있어 선진경영방식을 도입한다면 합리적인 이윤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함.

 

 ○ 자워그룹은 일반 과일이 아닌 블루베리, 키위 등 가격대가 높은 과일을 직접 재배해 유통함.

  - 자워그룹은 중국 최대의 블루베리 생산기업으로 2012년 과일 분야 투자 규모가 10억 위안을 넘음.

  - 자워그룹은 칭다오워린(島沃林) 블루베리 과일유한회사를 인수해 800만㎡ 규모의 생산농장을 직접 경영함.

  - 앞으로 칭다오시에 20억 위안을 투자해 농업본부를 건설할 계획이며, 농업본부에서 블루베리 신품종 연구개발, 가공, 판매, 물류 등을 추진할 계획임.

  - 이외에도 르자오(日照), 웨이하이 다롄, 지린 등지에 블루베리 농장을 갖고 있음. 모두 합칠 경우 쟈워그룹의 블루베리 총 재식면적은 약 1000㎡에 달함.

  - 2012년 레전드홀딩스는 키위 생산업체인 쓰촨 중신농업과기(四川中新農業科技)를 인수했으며 샨시(陝西), 허난, 후베이, 안후이 등 지역에도 블루베리와 키위 시범생산기지를 보유함.

  - 칠레의 과일재배기업도 인수했으며 칠레의 유명 과일재배회사 서브솔(Subsole), 호주의 유명 과일·야채기업 Perfection Fresh와 전략적 제휴를 맺는 등 농업분야 글로벌 협력에도 적극적으로 나섬.

 

자화의 블루베리 제품

자료원: 百度

 

□ 전 세계 3대 식음료기업 와하하, 종합유통업 진출

 

 ○ 아시아 최대이자 글로벌 3대 식음료기업인 중국의 와하하(娃哈哈)는 작년부터 의류, 화장품, 신발, 액세서리 등 종합 유통업에 진출함.

  - 와하하는 음료업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이윤이 감소해 새로운 성장점으로 다각화하는 전략을 폄.

  - 2012년 항저우에 17억 위안을 투자, WAOW 플라자 쇼핑몰(娃歐商場)을 오픈했으며 이곳에서 유럽산 화장품, 신발, 의류, 액세서리 브랜드 제품을 판매함.

  - 이 회사는 이탈리아 브랜드 미소니 하이드로겐(HYDROGEN), 발렌티노 올란디(Valentino Orlandi), 스페인 남성복 Gregory, 이탈리아 여성 제화 Chrigi, 영국 진주 브랜드 Orchira 등 수십여  개 외국 브랜드와 독점 판매계약을 맺음.

  - 외국 브랜드 유통을 위해 2012년부터 그룹 산하에 각종 소비재 유통을 위한 유통기업을 세우고 전 세계 우수 브랜드를 영입함.

  - 와하하 관계자는 앞으로 3~5년 내 중국 2, 3선 도시에 100여 개 쇼핑몰을 오픈하고 300여 개 브랜드와 독점판매 계약을 맺을 계획이라고 밝힘.

  - 이를 위해 앞으로 5년 내 100억 위안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며, 한국 브랜드 브랜드 영입에도 매우 적극적임.

  - 와하하는 톈진, 구이양, 이창, 난양, 신샹에 종합쇼핑몰을 설립할 계획임. 또한, 대만 웬둥(遠東)백화점, 싱가포르 Raffles City, 영국의 Allanzia 투자회사 등과 협상을 진행 중임.

  - 와하하는 창사퍼푸국제광장(長沙泊富國際廣場) 쇼핑몰을 인수했으며 구이양, 타이웬, 난창, 후허하오터, 항저우 등 19개 지역의 쇼핑몰과 연합해 점포 투자를 유치 중임.

  - 와하하는 이미 100여 개의 국제 브랜드를 유치했으며 앞으로 최소 300개사 브랜드와 협혁할 계획임.

 

자료원: 百度

 

□ 제약사 윈난바이야오, 일용화학품시장에서 인기몰이

 

 ○ 윈난바이야오(雲南白藥)는 1971년에 설립된 한약 성분 약품으로 유명한 제약사로 1993년 상장함.

  - 2012년 약품 매출실적은 37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9.6% 증가함.

  - 의약품에만 종사하던 윈난바이야오는 2004년 일용화학품시장에 진출해 치약을 출시로 큰 성공을 거둠.

  - 2005년 윈난바이야오의 치약 매출은 2005년 8000만 위안에서 2009년 5억4700만 위안, 2012년 17억 위안으로 급증함.

  - 당시 시중에 유통되는 치약은 충치 예방, 미백 기능을 위주로 마케팅을 했지만, 윈난바이야오 치약은 한약 성분으로 치아를 보호하는 고급치약으로 제품을 포지셔닝함. 윈난바이야오 치약 한 개 가격이 30위안/180g으로 일반 치약보다 두 배가량 비싸지만, 중산층 이상 소비자에게 인기 있음.

  - 치약으로 큰 성공을 거둔 후 2011년부터 윈난바이야오는 한약재 성분의 샴푸인 양웬칭(養元)샴푸를 출시함. 2012년 양웬칭샴푸 매출액은 58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50% 늘었으며 2013년에는 1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윈난바이야오 치약 광고

자료원: 百度

 

□ 바왕그룹, 냉차시장 진출했으나 실적 부진

 

 ○ 탈모샴푸로 유명한 바왕그룹은 2009년 한약 샴푸시장 점유율이 53%에 이를 정도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였으나 이후 성장률이 둔화되는 조짐을 보이자 2010년 바왕냉차를 출시해 냉차시장에 진출함.

  - 바왕샴푸는 홍콩 유명 액션스타인 청룽(成)을 CF 전속모델로 내세우고 냉차모델로도 홍콩 액션스타인 전쯔단(甄子丹)을 내세우는 등 마케팅에 대대적으로 투자함.

  - 그러나 샴푸와 냉차는 제품 간 간극이 매우 커서 소비자는 바왕의 냉차에 호감을 크게 느끼지 않았고, 당시 중국 냉차시장에서는 왕라오지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해 진출여건도 좋지 않았음.

  - 바왕냉차는 현재까지도 매출실적이 미미함.

 

□ 기타 기업의 사업다각화 현황

 

 ○ 중국의 라오즈하오(전통 브랜드) 약국인 퉁런탕은 자체 브랜드를 내세운 화장품을 2004년 출시함.

  - 2008년 퉁런탕 화장품의 연 매출은 2000만 위안을 넘는 등 양호한 실적을 보임.

  - 중국 동북지역의 유명한 제약사인 시우정야오예(修正藥業)는 2007년 시우정르화(修正日化)라는 일용화학품기업을 설립하고 지바이차오(吉白草)라는 화장품 브랜드를 출시함.

  - 지바이차오 관련 제품으로는 화장품, 헤어샴푸, 보디샴푸, 치약 등이 있음.

  - 이외에도 중국 최대의 백색가전 기업인 하이얼은 2001년부터 휴대폰을 출시했으며 저가시장을 공략해 일정 부분 시장을 확보함.

  - 2003년부터는 노트북 등 IT제품을 생산함. 농촌 지역에 광대하게 보유하는 유통망을 기반으로 IT제품에 도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함.

 

중국의 기업 다각화를 실시하는 주요 기업

기업명

설립연도

기존 사업영역

사업 다각화 영역

레노버(聯想)

1984년

컴퓨터

스마트폰, 신소재, 농업(과일), 금융서비스

와하하(娃哈哈)

1987년

음료

아동복, 분유, 유통업

윈난바이야오(雲南白藥)

1971년

약품(한약재)

치약, 샴푸 등 일용화학품

바왕그룹(霸王集團)

2009년

샴푸

냉차

퉁런탕(同仁堂)

1669년

약품

화장품

시우정야오예(修正藥業)

1995년

약품

일용 화학품

하이얼(海爾)

1984년

가전

휴대폰, 노트북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정리

 

□ 시사점

 

 ○ 내수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중국의 로컬기업이 사업 다각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함.

  - 일부 기업은 기존의 브랜드 인지도와 신사업을 결합해 좋은 실적을 내고 있지만, 일부 기업은 기존 이미지와 동떨어진 분야에 진출해 미성숙한 관리방식과 후발주자로서의 한계 등으로 신사업영역에서 부진한 실적을 냄.

  - 일반적으로 윈난바이야오, 퉁런탕, 시우정야오예 등 제약사는 화장품, 일용화학품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경우가 많음.

  - 하이얼 등 가전업체기업은 노트북, 휴대폰 등 IT분야로 확대하면서 사업영역을 다각화함.

  - 진출장벽이 낮은 화장품, 일용화학품, 의류, 식품분야는 기업의 다각화 대상에 우선시 되고 있음.

  - 앞으로 이 분야의 시장경쟁이 더욱 가열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대기업의 사업 다각화 전략을 예의주시하고 대응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中國網, 每日經濟新聞, 中國經營網, KOTRA 상하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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