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Tesla Motors의 눈부신 성장 및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 동향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최명례
  • 2013-08-10
  • 출처 : KOTRA

 

Tesla Motors의 눈부신 성장 및 세계 전기자동차시장 동향

 

 

 

Tesla Motors(이하 테슬라)는 2013년 8월 7일, 2013년 2분기 순이익이 2억6300만 달러라고 발표하며 1억8900만 달러로 예상됐던 당초 예상을 완전히 뒤엎음. 이로써 1분기 1억5000만 달러 순이익에 이어 2분기 연속 이익을 달성함.

 

□ 테슬라의 2분기 실적

 

 ○ 테슬라는 차량 모델에 따라 10만 달러에 이르는 고가에도 지난 4년 동안 40여 개국에서 좋은 실적을 올림.

  - 2008년 Roadster 출시 이후 세단 Model S가 출시됐으며 7만 달러에 달하는 고가에도 2013년 1분기에는 4900대, 2분기에는 5150대를 판매함.

  - SUV와 미니밴의 중간격인 Model X는 2014년에 출시될 예정이고, 2016년 중반에는 Model S의 절반 가격으로 출시할 3세대 전기자동차를 계획 중

  - 미 컨슈머리포트에 따르면 Model S는 최고의 전기자동차로 꼽힘.

 

 ○ 최근 몇 년간 이익을 내지 못했던 Tesla Motors는 2013년 1분기에 최초로 첫 분기 이익을 달성한 이후 2분기에도 2억6300만 달러의 이익을 달성하는 등 2분기 연속 이익 달성에 성공

  - 이에 따라 지난 2013년 8월 7일 주가가 153.2달러까지 오르는 등  2010년 상장 이후 최고치를 달성하며 창사 후 최대 호황을 맞음.

  - 현재 캘리포니아 주 공장에서 Model S를 매주 500대씩 생산하며 3분기부터 노르웨이, 스위스, 네덜란드와 같은 유럽에도 판매할 계획을 밝힘.

  - 현재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회사 가치는 155억 달러까지 뛰었으며, 이는 Ford사의 1/4 규모이나 Fiat사 보다는 70% 이상 큰 규모

  - 현재 테슬라의 목표 주가는 200달러까지 조정된 상태

 

□ 테슬라 향후 계획

 

 ○ 충전소 확장

  -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는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현재 전기자동차의 가장 큰 문제로 지적받는 충전소에 관한 여러 대안을 밝힘.

  - 첫째로는 자동화 배터리 교환 충전소를 개발할 계획을 언급했는데, 이는 50달러의 가격으로 몇 분 안에 충전된 배터리를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현재 개발 중

  - 약간의 시간이 드는 대신 무료로 전기자동차들을 고속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들은 2015년까지 전국적인 네트워크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힘.

  - 자동차 업계의 몇몇 관계자들은 목표 시간까지 전국적인 충전소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것은 회사 재정에 무리가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으나 엘론 머스크는 현재의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고려했을 때 문제가 없다는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

   * 글로벌윈도우 관련 게시물 참고: 테슬라(Tesla), 美 전역에 전기자동차 충전소 설치 확대  (2012년 9월 30일)

 

 ○ 해외 판매 관련 계획

  - 테슬라는 3분기부터 유럽에 판매할 계획을 세웠으며 올해 4분기부터는 아시아를 공략할 것이라고 발표

  - 테슬라는 2013년 초 런던, 브뤼셀, 암스테르담, 프랑크푸르트, 빈, 함부르크와 같은 유럽지역 판매망과 수리시설은 물론 충전소까지 미리 확충함. 노르웨이는 자동차 시장의 3%가 전기자동차로 이뤄져 있는 유럽의 전기자동차 선도시장으로 테슬라에 이미 Model S 800대 선주문이 들어온 상태

  - 아시아의 경우 현재 홍콩에서 처음으로 고객 시운전이 가능한 상태임. 또한, 홍콩에 혁신적인 ‘Design Studio'를 설치하며 여러 콘셉트의 차량 사진을 전시하며 고객들이 직접 자신만의 테슬라 Model S를 디자인할 수 있는 큰 터치스크린을 설치함. 테슬라는 이러한 노력으로 현재 홍콩에 Model S의 소매가격이 결정되지 않았음에도 수백 대의 주문 문의를 받았다고 밝힘.

  - 테슬라는 아시아에서 럭셔리 차량은 차주가 아닌 기사가 대신 운전하는 경우가 많은 경우 등 문화적 차이들을 고려해서 아시아 전용 Model S 출시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힘.

 

□ 타사 전기차 현황 및 동향

 

  Volvo, V60 Plug-In Hybrid

 

자료원: Volvo 홈페이지

 

  - 2.4ℓ 215마력 5기통 터보 디젤엔진과 70마력의 전기모터를 조합했으며 일반적으로 ℓ당 53㎞를 달리는 등 좋은 평가를 받음.

  - 하지만 에어컨 등의 추가 기능 사용 시 연비가 크게 낮아지는 단점이 있음.

  - 볼보는 1년 목표 판매량을 150대로 매우 낮게 설정했음.

 

  Nissan, Leaf

 

자료원: Nissan 홈페이지

 

  - 24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하는 107마력의 전기자동차

  - 2013년 1월 Leaf의 기본 가격을 6400달러 낮춘 2만8800달러로 재출시한 이후 2013년 7월에만 1864대를 판매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경우 미 테네시주에 3번째 공장을 세울 계획 중

  - 현재 테슬라의 모델S보다 판매량이 좋은 유일한 전기자동차 모델

 

  Fisker, Karma

 

자료원: Fisker 홈페이지

 

  - 세계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로 2008년 북미 국제 자동차 쇼에서 데뷔했으나 실제 판매는 2011년 10월부터 했음.

  - Fisker는 2012년 1800대를 판매했다고 주장했으나 2013년 배터리 공급업체인 A123 Systems의 파산과 투자부족으로 생산 중단

  - 2013년 3월 5일 Fisker는 75%의 고용인을 해고한 이후 40명의 핵심 인원들과 함께 투자 유치를 위해 노력 중

 

  Coda Automotive, Coda

 

자료원: Bloomberg

 

  - 같은 등급의 전기 자동차와 달리 31kWh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으로 운용되며 1갤런(약 3.2ℓ)당 73마일(약 100㎞) 연비를 갖고 있음.

  - 2012년 3월부터 캘리포니아에서만 판매를 시작했으나 2013년 5월 파산 신청하며 자동차 생산 포기

 

 ○ Toyota Prius Plug-in Hybrid

 

자료원: Toyota 홈페이지

 

  - Panasonic과 함께 개발한 4.4kWh 리튬 이온 배터리와 1.8ℓ 가솔린 4기통 엔진을 사용하며 전기로만 운행했을 경우 한번 충전에 18㎞, 함께 사용하면 870㎞까지 운행 가능

  - 2012년 연간 목표 판매량은 6만 대였으나 2만7181대를 판매하며 두 번째로 많이 판매된 플러그인 전기자동차가 됐으며, 2013년에는 6월까지 3만5000대를 판매하며 Nissan Leaf와 GM Volt에 이어 3번째로 많이 판매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로 기록됨.

 

  GM Volt

 

자료원: Chervorlet 홈페이지

 

  - 16kWh 리튬 이온 배터리팩과 1.4ℓ 4기통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며 함께 사용 시 3.8ℓ로 100㎞를 운행할 수 있음. 2013년 최고 연비 자동차로 꼽힘.

  - 2013년 6월까지 5만 대가 넘는 차량이 판매됐으며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로 기록됨.

 

  BMW i3

 

자료원: BMW 홈페이지

 

  - 25kWh 배터리와 647㏄ 2기통 가솔린 엔진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1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데뷔한 후 2013년 11월 출시 목표로 양산형 모델을 개발 중

  - 한번 충전으로 186마일(약 297㎞)을 달릴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각국 정부가 Emission Credit Program이나 세금 혜택 등의 방법으로 자동차 기업의 전기 자동차 생산을 독려 중

  - 이 중 테슬라 모터스가 기업의 규모나 역사에 비해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은 확실하나, 다른 기업 역시 테슬라의 2분기 연속 수익 창출을 보고 전기 자동차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임.

  - 순수 전기 자동차뿐만 아닌 대세를 이루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들과의 경쟁에서 테슬라가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주목해야 할 것

   * 글로벌윈도우 관련 게시물 참고 :전기차 절반의 성공, 캘리포니아가 아닌 세계를 이끌 것인가 (2013년 6월 6일)

 

 

자료원: The Wall Street Journal, San Jose Mercury News, Bloomberg,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Tesla Motors의 눈부신 성장 및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