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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미인들, 브랜드보다 합리적 가격대 화장품 원해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3-07-31
  • 출처 : KOTRA

 

러시아 미인, 브랜드보다 합리적 가격대 화장품 원해

- 미용시장 연 15% 성장세, 2016년 150억 달러 규모 전망 -

- 아시아 제품 및 천연화장품 등에도 관심 증가 -

 

 

 

□ 러시아, 미용산업 성장세 지속

 

 ㅇ 러시아 미용산업은 성장세가 빠른 분야 중 하나로 지난 2009년 미국발 금융위기 시 주춤했으나 다시 회복세를 보임. 러시아 시장조사 전문기관 RBK에 따르면, 미용산업 성장률은 연 15%로 2016년 15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ㅇ 미용산업은 메이크업 화장품 분야가 전체 시장의 24%, 모발용품 21%, 구강위생 및 스킨케어분야가 각각 19%, 향수분야가 17%를 각각 점유함.

 

 ㅇ 미용용품시장은 가격대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일반시장은 공격적인 광고를 통해 공급되는 저렴한 화장품을 취급하는 시장으로 Ruby Rose, Herbina, Oriflame, Faberlic, Avon, Nivea, Eveline, Lumene, Belinda 등의 브랜드가 포함됨.

  - 중간시장은 중간 가격대의 화장품으로 천연물질 함량이 30~60%이며, Euro Shi, Revlon, Loreal, Mary Kay, Pupa, Borjois, Decleor, Lancome 등의 브랜드가 포함됨.

  - 고급시장은 고급 기술이 사용된 제품으로 천연물질 함량이 70~80%이고 화장품 원료들이 생태학적으로 청결하며 인공 물질로부터 안전하고 효소 기술이 사용됨. Elizabeth Arden, Ive Saint Laurane, Nina Richy, Chanel, Estee Lauder, Cleanic, Helena Rubination, Givenchy, Christian Dior, Christian Lacrois 등의 브랜드를 예로 들 수 있음.

 

□ 러시아 자국산 생산 증가, 아시아 화장품 선호 늘어

 

 ㅇ 미용제품의 자국 내 생산이 증가하는 추세로 전체 시장의 35%를 공급하며 Nevskaya Kosmetika사는 비누분야 시장점유 선두를 유지함. 특히, 중간 가격대의 mass market을 타깃으로 한 제품이 많이 출시됨.

 

러시아 주요 화장품 생산업체

회사명

웹사이트

Kalina

www.kalina.org

Svoboda

www.svobodako.ru

Nevskaya Kosmetika

www.nevcos.ru

Novaya Zarya

www.novzar.ru

Krasnaya Liniya

www.krasnaya.ru

Faberlic

www.faberlic.ru

Natura Siberica

www.naturasiberica.ru

 

 ㅇ 마케팅 리서치 회사 AMICO의 소비자 여론조사에 따르면, 61.3%의 소비자들이 국내제품과 수입제품을 함께 사용하며 37.3%의 응답자들은 수입 제품만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대러시아 미용제품의 주 수출국으로는 폴란드, 프랑스, 독일, 미국, 중국 등이며, 전반적으로 유럽 제품 수입량은 감소한 반면, 중국 제품과 미국 제품의 수입은 증가하는 추세임.

 

 ㅇ 현재 러시아 화장품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은 Procter &Gamble(시장점유율 24%), L’Oreal(시장점유율 17%), LVMH(시장점유율 13,4%), Biersdorf(시장점유율 4,8%), Avon Beauty Products Company, Kurs Group Distribution LTD 등이 있음.

 

 ㅇ Procter &Gamble, Schwarzkopf &Henkel, Unilever, Beiersdorf 등 러시아 화장품시장을 주도하는 글로벌 제조업체는 저가 화장품시장에 진출해 성공적인 마케팅을 펼침.

 

 ㅇ 러시아 소비자들은 전통적으로 러시아 브랜드보다는 확실한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외국계 브랜드를 선호하나 2011년 러시아 제조업체 Kalina Concern사가 스킨 케어분야에서 L’oreal을 제치고 시장 선두주자로 나섬.

 

 ㅇ 최근 러시아 여성들 사이에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아시아가 주목받음. 특히, mass market, lux market을 타깃으로 한 일본 혹은 외국 천연 화장품에 큰 관심을 보이기 시작해 Shiseido, Satiko, Kanebo Cosmetics, Noevir Group, MoltoBene 등이 진출하기 시작함.

 

□ 트렌드 및 시사점

 

 ㅇ 러시아 미용시장은 자국 브랜드의 등장, 기존 외국산 제품의 가격경쟁 등으로 경쟁이 치열한 양상을 보임. 따라서 신규 진입하는 기업의 경우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다양한 광고 및 마케팅 프로모션 등이 필요하며 화장품 트레이드 쇼와 블로그,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한 프로모션 또한 필수가 됐음.

 

 ㅇ 한국 화장품 중급 브랜드 M사는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러시아 주요 도시에서 여섯 개의 브랜드 숍을 열어 운영 중으로 글로벌 고급 브랜드와 러시아산 저가 브랜드의 틈새를 개척하는 새로운 시도로 주목받음.

 

 

자료원: RBK, AMICO,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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