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 콘택트렌즈 시장, 일회용렌즈가 주도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3-07-30
  • 출처 : KOTRA

 

일회용렌즈 주도하는 러시아 콘택트렌즈 시장

- 존슨앤존슨 등 다국적기업 시장 90% 이상 점유 -

 

 

 

□ 콘택트렌즈에 대한 소비자 기호 회복 중

 

 ○ 러시아 현지인은 콘택트렌즈보다 안경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정확한 통계에 근거한 것은 아니지만, 무역관에서 현지인을 대상으로 문의한 결과 가격 때문에 콘택트렌즈보다 안경을 선호함.

 

 ○ 중국산 안경렌즈에 적당한 테를 고르면, 2000루블(약 60달러) 정도에 마음에 드는 안경 구매가 가능함. 그러나 콘택트렌즈는 도수를 넣고 괜찮은 렌즈를 고르면 안경보다 몇 배 비싸다고 함.

 

러시아 콘택트렌즈시장 규모

(단위: 천 개, 백만 루블)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판매수량

62,397.8

63,819.0

42,707.5

54,505.3

58,987.4

65,373.2

판매금액

6,573.4

7,256.5

5,597.1

7,719.3

9,308.4

11,015.7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3년 1월 ‘EYEWEAR IN RUSSIA

 

 ○ 가격 외에도 다른 요인이 있겠지만, 러시아에서 콘택트렌즈 판매 수량은 2009년 급감했다가 2010년부터 다시 회복세를 보임. 2012년에는 2007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보임.

 

 ○ 2010년 이후 콘택트렌즈시장이 회복세를 보임. 그 이유는 과거보다 저렴한 가격과 콘택트렌즈의 안전도에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일회용 렌즈 이용이 높아진 점 등의 복합적인 요인을 꼽을 수 있음.

 

□ 일회용 렌즈, 콘택트렌즈시장 점차 주도

 

 ○ 러시아 콘택트렌즈시장 규모는 연 매출액이 110억 루블(약 3억5000만 달러) 규모로 전통적인 안경시장에 비해 시장 규모가 1/6 수준에 불과함. 그러나 콘택트렌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개선되면서 수요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임.

 

 ○ 러시아 콘택트렌즈시장을 주도하는 제품군은 일회용 또는 1주일/1개월용 렌즈임. 두 가지 제품군의 판매수량은 전체 콘택트렌즈 판매량의 97% 이상임.

 

 ○ 러시아에서 일회용 또는 1주일/1개월 교체용 렌즈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저렴한 렌즈가격, 편리한 렌즈 사용, 렌즈 판매․유통기업의 마케팅으로 분석할 수 있음.

 

콘택트렌즈 종류별 판매수량 동향

                        (단위: 천 개)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Daily Disposable Lenses

40,312.4

42,123.4

27,801.4

35,863.9

37,657.0

41,799.3

Weekly/Monthly

Disposable Lenses

20,572.9

20,345.9

13,835.2

17,432.4

20,047.2

22,252.4

Traditional Lenses

239.2

229.4

185.8

226.7

251.6

269.2

Extended Wear Lenses

1,273.3

1,120.3

885.1

982.4

1,031.5

1,052.2

총계

62,397.8

63,819.0

42,707.5

54,505.3

58,987.4

65,373.2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3년 1월 ‘CONTACT LENSES IN RUSSIA’

주 : 2012년도는 추정치

 

콘택트렌즈 종류별 판매금액 동향

                    (단위: 백만 루블)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Daily Disposable Lenses

587.3

733.8

561.8

804.5

991.8

1,207.1

Weekly/Monthly

Disposable Lenses

5,171.3

5,728.0

4,362.5

6,101.3

7,367.4

8,750.2

Traditional Lenses

208.1

207.5

176.5

224.0

256.1

287.7

Extended Wear Lenses

606.7

587.2

496.3

589.5

693.2

770.7

총계

6,573.4

7,256.5

5,597.1

7,719.3

9,308.4

11,015.7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3년 1월 ‘CONTACT LENSES IN RUSSIA’

주 : 2012년도는 추정치

 

 ○ 한국에서 유행한 컬러렌즈는 러시아에서 인기가 높은 편이 아님. 미용 측면에서 컬러렌즈를 구매하지만, 일부 마니아층 중심으로 소비되는 것으로 분석됨.

 

□ 진출 쉽지 않은 곳

 

 ○ 러시아 콘택트렌즈시장은 안경시장과 달리 몇 다국적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을 보면 존슨앤존슨을 비롯한 유수 기업 5개사가 90% 이상을 점유함.

 

콘택트렌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브랜드

제조사

2008

2009

2010

2011

Acuvue

Johnson & Johnson

35.3

34.2

35.4

36.9

Bausch &Lomb

Bausch & Lomb

19.3

19.3

19.6

19.5

CIBA Vision

Novartis

17.5

17.5

17.6

17.0

CooperVision

CooperVision

15.8

15.2

15.2

15.5

Maxima Optics

Maxima Optics

3.9

4.1

3.9

4.2

Maxima

Maxima Optics

0.1

0.2

0.1

0.1

Others

-

8.1

9.6

8.1

6.7

 

-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3년 1월 ‘CONTACT LENSES IN RUSSIA’

주: 2012년도는 추정치

 

 ○ 콘택트렌즈 판매, 유통망은 안경전문점 또는 약국체인점 중심임. 이는 마케팅 파워가 있는 다국적기업 중심으로 시장이 돌아가는 구조임.

 

 ○ 최근 대도시 중심으로 콘택트렌즈 자동판매기가 도입되지만 전통적인 유통망보다 비중이 미미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3년 1월 ‘CONTACT IN RUSSIA’, KOTRA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자체 정보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 콘택트렌즈 시장, 일회용렌즈가 주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