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억 달러 러시아 안경시장, 아직은 성장 초기단계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3-07-30
  • 출처 : KOTRA

 

20억 달러 러시아 안경시장 아직 성장 초기단계

- 시장 진출 열쇠는 안경전문점과 온라인 쇼핑몰 -

 

 

 

□ 러 안경시장 성장 가능성 커져

 

 ○ 러시아 내 안과질환 중 가장 흔한 질병은 근시라고 함. 전문가에 따르면 러시아 전체 인구 중 25~35%가량이 근시이며 어린이와 청소년층 근시 환자 비율은 증가하고 있음. 안경을 써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 러시아 안경시장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임.

 

 ○ 러시아 내 안경시장 규모는 매년 빠르게 성장하는데 2012년 러시아 내 안경(콘택트렌즈 제외) 판매금액은 2007년에 비해 3배가량 성장했음을 알 수 있음.

 

러시아 안경(안경렌즈+안경테)시장 규모

(단위: 천 개, 백만 루블)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판매량

33,735.5

39,158.6

32,796.7

42,093.5

47,907.8

54,424.1

판매액

21,291.9

28,945.1

27,268.3

40,000.1

50,013.7

60,997.5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3년 1월 ‘EYEWEAR IN RUSSIA’

 

 ○ 러시아 안경시장의 급성장은 안경 수요가 늘어난 것도 하나이지만 안경 유통망 발달이 가장 큰 이유임.

 

 ○ 2012년 기준으로 러시아 내 안경 전문 판매점은 1만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전문 판매점은 아니지만 안경을 취급하는 유통망은 2만여 개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됨.

 

□ 지난 10년간 안경 판매점 10배 이상 늘어나

 

 ○ 러시아 내 안경 판매점 수는 지난 10년간 10배 이상 늘어났지만 유통망별 판매 비중을 보면, 전문점을 통한 판매가 압도적으로 많음.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판매도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임.

 

러시아 내 유통망별 안경(콘택트렌즈 포함) 판매 비중

                        (단위: %)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안경 전문점

73.5

72.0

70.6

71.0

70.3

68.5

온라인 쇼핑몰

2.5

2.8

2.8

2.8

3.1

3.2

액세서리 판매점

1.8

2.0

2.1

2.2

2.2

2.3

개인 잡화 소매상

1.3

1.1

1.3

1.3

1.2

1.3

기타 판매망

20.9

22.1

23.2

22.7

23.2

24.5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3년 1월 ‘EYEWEAR IN RUSSIA’

주: 2012년도는 추정치

 

 ○ 액세서리 판매점이나 개인 잡화 소매상을 통한 판매비중은 전체의 4% 미만이지만, 주로 유명 브랜드 안경테를 중심으로 판매해 우리 기업의 진출대상으로는 다소 부적합하다고 볼 수 있음.

 

 ○ 기타 판매망으로 분류되는 유통망은 재래시장과 같은 전통적인 유통망이며, 저가의 중국산 위주로 유통되는 것임.

 

□ 과거 최고급 제품 위주, 현재 다양한 제품 경쟁 중

 

 ○ 소련 붕괴 후 2000년대 초반까지 러시아에서 안경은 상당한 비싼 제품이었음. 안경테만 수백 달러의 고급제품이 유통됐고 안경 렌즈도 고가였음. 러시아에서 안경은 돈 있는 사람들만 살 수 있는 사치품에 가까운 제품이었음.

 

 ○ 그러나 안경 판매점이 늘어나고, 다양한 제품 수입으로 러시아 안경시장도 변함. 과거 쉽게 살 수 없는 비싼 제품이었다면, 지금은 중간 가격 제품도 다양해지고 저가제품도 쉽게 살 수 있음. 최근 안경이 패션개념과 접목돼 기능성을 넘어서 패션 아이템으로 역할이 커짐.

 

 ○ 다국적기업이 러시아 안경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해 러시아 안경시장은 다양해지고 빠르게 성장함. 러시아에서 유통되는 안경테와 안경 렌즈의 90% 이상은 다국적기업의 제품임. 다국적기업이란 중국 등에서 반가공하고 한국, 유럽 등에서 완제품으로 만들어 러시아로 비싸게 수출하는 기업

 

 ○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수입돼 안경은 쉽게 살 수 있는 제품이 됨. 더욱이 패션 액세서리 역할을 하면서 안경 수요는 앞으로 더 커질 것임.

 

□ 온라인 쇼핑몰 눈여겨 보자

 

 ○ 안경시장에서 국내 기업의 경쟁력은 세계적으로도 높은 편이고 국내 안경테, 안경 렌즈 제조기업의 러시아 진출 시도는 계속 이어짐.

 

 ○ 지금까지 우리 기업은 안경 전문점 위주로 시장 진출을 시도했지만 앞으로는 온라인 쇼핑몰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러시아 소비자는 안경 기능성뿐만 아니라 디자인, 색상 등에도 관심을 보이기 때문에 러시아 안경테시장은 액세서리시장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음.

 

 ○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소비되는 안경테시장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3년 1월 ‘EYEWEAR IN RUSSIA’, KOTRA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자체 정보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억 달러 러시아 안경시장, 아직은 성장 초기단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