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전환기에 있는 게임업계(하)
  • 현장·인터뷰
  • 일본
  • 나고야무역관 홍승민
  • 2013-07-26
  • 출처 : KOTRA

 

일본, 전환기에 있는 게임업계(하)

- 모바일게임 선전에 신시장 개척하는 가정용 게임업계 -

- 국내 게임업계도 새로운 시장 주목할 필요 -

 

 

 

□ 게임시장 주도권 잃은 기존 가정용 게임업계

 

 ○ 일본 NAMCO BANDAI, 주력 소프트웨어 “철권” 최신작 무료배포 결정

  - 일본 가정용 게임의 대표라고 불리는 철권이 야심작이었던 전작의 부진으로 7만 원 상당의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배포하기로 결정

  - 이는 모바일 게임과의 경쟁을 위한 방책으로 스마트폰 내에서 급속도로 보급되며 이용자 재확보 가능

  - 게임 내 서비스로 지불되는 금액만으로 수익 창출을 도모하겠다는 생각이지만, 소프트웨어 개발비용이 스마트폰 게임보다 10배 이상 소요되는 가정용 게임이 여기에만 의존하기에는 수익 확보가 어려움.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및 NAMCO BANDAI 홈페이지

 

 ○ 무료배포로 이용자는 확보되지만, 수익 확보까지의 연결은 미지수

  - 위와 같이 서비스 금액에만 의존하는 판매모델은 스마트폰 게임으로 전향한 이용자를 되찾기에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수익 확보에까지 연결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함.

  - 스마트폰 게임업계에서도 이익을 낼 수 있는 기업은 상위 몇몇 기업일 뿐이며, 서비스 이용가치가 없을 경우는 매출액이 제로가 되는 경우도 허다함.

  - NAMCO BANDAI 기업은 스마트폰과의 경쟁을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 밝히고 소니 엔터테인먼트 및 닌텐도 또한 무료 소프트웨어 배포를 검토 중

 

□ 게임업계를 떠나 시장창출에 나선 가정용 게임업계

 

 ○ NAMCO BANDAI, 교과서에 게임을 접목

  - 게임에서 양성한 기술을 활용해 초등학생 교과용 게임을 개발, 2011년부터 전국 초등학교의 10%에 달하는 2500개 학교에 도입함. 3년간 누계 발행 수는 수학만으로도 480만 권에 달함.

  - 소비자들은 재밌는 캐릭터와 게임 특유의 알기 쉬운 표현 등으로 학습 의욕을 고취한다는 긍정적 반응

 

 ○ 기업활동에도 게임을, 'Gamification

  - 'Gamification'이란 기업활동에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게임과 무관한 웹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 게임과 연관된 개념을 활용하는 것을 칭하는 신조어

  - 재미있는 스토리, 명확한 규칙과 경쟁, 그리고 보상과 같은 게임 속에 녹아 들어있는 요소들을 기업활동에 적용함.

  - 미국의 리서치 전문회사 Gartner에 따르면 15년까지 주된 글로벌 기업 1000사 중 40%가 Gamification을 채용해 16년 시장규모가 2012년 대비 11배인 약 2조8000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

  - 네이버 지식인의 Point 제도나 포스퀘어의 mayor 등급제도, 나이키와 애플의 Nike+ 등을 예로 들 수 있음.

 

 ○ 게임기 조종장치, 의료분야에도 도입

  - 미국 가정용 게임기 X-BOX의 조종 장치로 10년에 발매된 “Kinect”은 색이나 음성, 물체의 가속도나 깊이가 감지 가능한 센서 장치

  - 2012년에 일본 내에서만 의료나 소매 등 게임 이외의 분야에서 이 장치의 소프트웨어를 채용하려는 안건이 150건 이상에 달할 정도로 이 소프트웨어의 활용 범위는 넓음.

 

□ 시사점

 

 ○ 게임이 아닌 새로운 분야에서 활약할 일본의 가정용 게임업계

  - 게임업계의 '패러다임 시프트'라 할 수 있는 현재, 기존 기업의 신시장 개척은 도태될 위기의 기업을 새로운 성장으로 전환할 동력 요소

  - 앞으로 일본 가정용 게임업체가 어느 분야를 더 개척할 수 있을지 행방이 주목됨.

 

 ○ 새롭게 개척된 시장은 국내 업체에도 사업기회

  - Gamification과 같은 분야는 국내에 도입된 사례도 존재하지만, 이제 막 시작된 분야로 관련 국내기업은 적극적인 진출전략 마련이 필요함.

  - 국내뿐만 아닌 일본을 포함한 성장 가능성이 큰 해외시장까지 공략 가능하도록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할 것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KOTRA 나고야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전환기에 있는 게임업계(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뉴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