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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마단 기간 식품소비 증가로 나타나는 UAE의 경제현상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도희량
  • 2013-07-26
  • 출처 : KOTRA

 

라마단 기간 식품소비 증가로 나타나는 UAE의 경제현상

- 식품 관련 제품 수요 급증에 따른 물가상승 우려 –

- UAE정부, 물가상승 억제 정책 도입 –

 

 

 

□ 라마단 기간의 소비 동향

 

 ㅇ Euromonitor의 보고에 따르면 2012년 라마단(Ramadan) 기간에 무슬림의 제품 소비량은 평상시보다 20~30% 증가했으며, 올해도 동일한 경향이 예상된다고 함.

  - 이슬람 최대 명절인 라마단 기간에 식품은 물론 대부분의 상품 판매가 증가하며, 쇼핑몰 및 슈퍼마켓도 늦게까지 영업함으로써 금식시간 이후 평소보다 많은 쇼핑 및 식사를 하게 됨.

 

 ㅇ 라마단 기간은 일출시간 동안 금식을 하지만, 일몰 후 가족·친척·친구 등과 모임이 많아지고 허기를 채우기 위해 오히려 평상시보다 식품·음료·외식산업의 소비량이 급증함.

  - 대체로 저녁 가족모임을 위해 대량의 음식을 준비하며, 평상시보다 신선하면서도 고급 재료를 사용해 손님을 대접하는 전통이 있음.

  - 까르푸와 같은 대형마트는 라마단 기간 프로모션을 통해 수많은 식품 소비를 유도하고, 외식업계는 라마단 특별메뉴와 뷔페를 준비해 파격적인 가격으로 라마단 특수를 노림.

 

□ UAE 식품 수요 증가에 따른 물가상승 억제 노력

 

 ㅇ UAE 정부는 라마단 기간에 식품 관련 제품 수요 증가에 따른 가격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식품 수요 증가가 가격 상승으로 이어진 여러 이슬람 국가와는 달리 UAE에서는 몇 년 전부터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제도를 식품시장에 도입함.

  - 이 제도는 UAE 경제부 내 소비자보호부(CPD; Consumer Protection Department)에서 만들었으며, CPD는 올해 20개의 판매점과 계약체결 후 약 200개 이상의 생필품 가격을 30% 인하함. (2012년에는 320개의 소매업체와 계약을 맺고, 약 1650개의 생필품 가격 동결)

 

 ㅇ 대체로 수요가 증가하면 일반적으로 제품의 가격이 상승하지만, 지나친 물가 상승폭은 소비자들의 불만을 야기하기도 함.

  - 소비자들은 신성하고 배려의 미덕이 발휘돼야 하는 라마단 기간에 발생하는 물가상승은 종교적인 의미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임.

  - 이에 따라 UAE정부는 소매업계의 가격 조작 및 소비자의 사재기에 대한 인식을 일깨우기 위해 캠페인을 진행하고, 이를 소매업계에 전파함.

 

ㅇ UAE정부는 라마단 이전에 가격 제한을 미리 발표하거나 소매업체에 압력을 가해 가격 상승을 방지함.

  - 가격인상 규제를 받는 항목은 주로 식품류에 해당함. 쌀, 밀가루, 육류, 차, 생수 및 파스타 등임.

  - UAE경제부는 소매업체의 가격 인상은 소비자보호법률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언급했으며, 이런 일이 발생할 경우 소매업체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함.

 

 ㅇ 매년 정부의 물가 규제에도 일부 품목은 라마단 기간에 가격이 상승함.

  - 육류, 당과류, 과일과 야채 가격은 정부의 규정가격에도 가격이 오름.

  - 당국은 기존 가격 유지여부 확인을 위해 검사를 하고 있으며, 소매업체가 변동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경우 5000~10만 아랍에미리트 디르함 사이의 벌금을 부과할 예정임.

 

2012~2013 라마단 기간 중 식품가격 상승률

(단위: %)

구분

2012년

2013년

과일

-1.3

11.4

야채

7

7.9

육류

6.6

-

해산물

9.6

3.2

통합

3.3

(라마단 기간)

1.9

(라마단 첫 주)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조사, Gulf News, The National

 

□ 식품포장 및 음식배달 증가로 포장 관련 제품 수요 급증

 

 ㅇ 라마단 기간에는 외식산업, 배달 서비스 및 가정집에서의 모임이 많아짐에 따라 식품 이외에 식품포장 수요도 함께 급증세를 보이고 있음.

  - 현지 식품포장재 제조기업에 따르면 라마단 기간 동안 생산량이 25%가량 증가해 하루에 약 55톤을 생산한다고 함.

  - 아울러 식품포장재와 더불어 일회용 식기, 휴지, 컵, 알루미늄 포장지 등 주방용품의 수요도 함께 증가함.

 

 ㅇ UAE는 인구의 80% 이상이 외국인으로, 금식을 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점심시간에 음식배달 수요가 급증함.

  - 외식업체마다 라마단 기간에 배달용 메뉴를 제작해 더 저렴한 가격에 점심을 제공하고 있어 배달음식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배달음식용 포장재 수요 역시 식품수요 못지 않게 증가하고 있음.

 

□ 시사점

 

 ㅇ 라마단이 이슬람 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은 서양의 크리스마스와 견줄 수 있음.

  - 특히, 크리스마스와 달리 1개월이라는 비교적 긴 기간인 만큼 라마단이 가지는 경제적 잠재력은 크리스마스보다 크다고 볼 수 있음.

  - 무슬림들은 라마단 기간을 이용해 가족 및 친구들과 먹거리와 선물을 교환하며, 금식시간 이후의 식사를 위해 다량의 식품을 구매하는 등 라마단과 관련한 시장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음.

 

 ㅇ 전 세계적으로 무슬림 인구는 매년 1.8% 증가하며, 라마단 기간 제품 소비량이 30% 정도 증가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라마단과 관련한 시장 수요는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특히, 무슬림은 라마단 기간을 전후해 연중 가장 많은 식품을 소비하는 만큼 무슬림의 식문화를 겨냥할 필요가 있음.

 

 ㅇ 식품포장재 등 식품과 연관된 제품의 동반상승도 예상하는바, 현지시장 진출을 위한 유망품목 및 관련 시장에 대한 철저한 사전조사가 필수임.

 

 

자료원: AME Info, Emirates24/7, Euromonitor International, Gulf News, The National,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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