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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장쑤성 중부지역 발전의 새로운 정책과 방향
  • 경제·무역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3-07-25
  • 출처 : KOTRA

 

장쑤성 중부지역 발전의 새로운 정책과 방향

- 통합발전, 도시별 특화를 한 장강삼각주 북측 날개로 비상 –

 

 

 

□ 쑤중(中, 장쑤성 중부)지역 현황

 

 ○ 쑤중지역은 장쑤성 중부, 장강(江, 양쯔 강) 하류 북측연안 지역으로 양저우(州), 타이저우(泰州), 난통(南通) 세 도시를 포함함. 장쑤성 전체 면적의 20%(2.09만㎡)를 차지하고, 전체 인구의 21%(1700만 명)가 거주하는 이 지역의 2012년 GDP는 1조193억5400만 위안으로 장쑤성 경제총량의 18.85%를 차지함.

 

자료원: 위키피디아

 

 ○ 2003년 발표된 장강연안개발전략 정책과 함께 ‘쑤중굴기(中崛起, 장쑤성 중부지역 경제개발)’라고 불리며 지난 10년간 연평균 경제성장률 14%, 장쑤성 내 경제총량 점유율 0.6% 증가, 2·3차 산업비중 7.5% 상승 등 빠른 성장을 보였음. 2011년에는 현을 단위로 전 지역이 샤오캉(小康, 의식주 걱정 없는 중산층 사회) 지표에 도달했음.

 

 ○ 산업발전 수준 낮고 산업구조 편중, 경제불균형도 심각한 편

  - 쑤난지역과 비교하면 산업발전 수준이 아직 낮은 편이라 쑤중지역 세 도시의 하이테크산업 총 생산량은 쑤저우 시 하나의 하이테크산업 생산량에 못 미치고, 영업수입 100억 위안을 초과하는 기업은 쑤베이 지역보다 5개 적은 9개에 불과함.

  - 쑤중지역의 공업 비율은 53%, 서비스업 비율은 40%로 산업구조 편중상황도 아직 해결되지 않았음.

  - 게다가 쑤중지역 중화학공업의 70%가 장강연안에 집중돼 있고, 쑤중 배후(쑤베이 인접지역) 경제 취약지역의 주민 수입은 쑤베이 지역의 중간 정도 밖에 되지 않는 등 경제불균형도 심각한 편임.

 

 ○ '쑤중지역 통합발전, 도시별 특화, 전체 발전수준 제고에 관한 의견' 발표

  - 지난 몇 년간 쑤베이, 쑤난지역에서 각각 쑤베이 진흥, 쑤난현대화건설시범구 등 성급·국가급 전략이 실행되는 추세에 따라 장쑤성 정부, 성 위원회는 지난 6월 말 '쑤중지역 통합발전, 도시별특화, 전체 발전수준 제고에 관한 의견(于推进苏中融合展,特色展提高整体展水平的意)'(이하 의견)을 통해 수정 보완된 쑤중지역 개발정책을 발표했음.

  - 이번 의견에서는 2017년까지 쑤중 전 지역 샤오캉 사회 도달, 미래 5~10년 내에 쑤난지역과 완벽히 통합하고 장강삼각주 발전수준에 도달한다는 두 가지 큰 목표를 설정했음.

 

□ 발전방향: 통합발전

 

 ○ 장쑤성 정부는 쑤중-쑤남, 장강연안지역 통합발전을 더욱 심화하기 위해 철도교통, 내륙수운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고 궁극적으로는 닝쩐양(宁镇扬, 난징-쩐장-양저우) 통합도시화, 시창타이(常泰, 우시-창저우-타이저우), 쑤통(通, 쑤저우-난통) 경제권 건설을 진행함.

  - 철도교통으로는 쑤중-쑤남을 연결하는 장강철교, 간선철도, 항구 물류전용선, 후통(通, 상하이-난통)선이 건설되고 있음.

  - 해양교통으로는 2017년까지 장강연안에 만 톤급 이상 정박지 80개, 종합통과능력 3억 톤 달성, 내부하천  항로 400㎞ 건설이 계획돼 있음. 장강 연안 개발전략 따라 건설되는 난징 수심 12.5m 심해항로, 남수북조사업 등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한다고 함.

 

 ○ 교통기반건설 이외에도 쑤중 배후(쑤베이 인근)의 경제취약지역 개발을 통해 쑤중지역의 전반적인 경제   수준이 향상될 것임.

  - 이 지역에 대해 장쑤성은 2013~2015년까지 교통, 농업수리, 구역용수, 쓰레기처리, 금융지원, 사회보조 등 도농 사회기반시설 건설프로젝트에 대한 성급 보조수준을 높이기로 함. 양저우 까오요우(高)-쑤저우 쉬슈관()공동경제개발구, 타이저우 싱화(化)-우시 시산(山)공동경제개발구 등의 쑤남지역과 공동원구 건설도 진행함.

 

 

자료원: 중국장쑤망(中苏网)

 

□ 도시별 특화

 

 ○ 쑤중지역의 효율적인 발전을 위해서 각 도시의 특성을 살리고, 세 도시 간 산업중첩을 방지하는 '1개 도시, 1개 시범구(一市一点)' 정책이 실시됨.

 

양저우(州)

타이저우(泰州)

난통(南通)

장강통합발전 종합개혁시범구

跨江融合合改革

산업업그레이드 종합개혁시범구

型升格合改革

육해총괄발전 종합개혁시범구

统筹发合配套改革实验区

 

  - 양저우는 장강통합발전 종합개혁 시범구(跨江融合合改革点)로 난징·쩐장까지 30분, 장강삼각주까지는 1시간이라는 위치적 이점을 살려 닝쩐양(宁镇扬, 난징-쩐장-양저우) 대도시권을 형성함.

  - 타이저우는 산업 업그레이드 종합개혁 시범구(型升格合改革点)로 기존의 의약산업을 발전시켜 생물기술 및 신 의약산업 핵심구를 건설할 예정임. 정책 시행기간에 전국 선도산업 1개, 전국 선두진열에 들어가는 산업 5개를 개발할 것임.

  - 난통은 장강과 바다에 모두 접한 지리적 이점을 살려 육해총괄발전 종합개혁 시범구(统筹发 合配套改革实验区)로 지정됨. 난통은 해양공정설비산업이 발달된 도시로 규모 면에서 이미 전국 2위, 2012년 조선완공량 전국의 32.3%, 장쑤성의 87.6%를 차지하고 있어 이 분야의 전망이 밝은 편임. 강·바다 연동, 항구, 산업, 교통, 생태환경 등을 총괄하는 현대적인 국제항구도시로 육성될 것임.

  - 쑤중지역의 전반적인 산업은 생물기술, 신의약, 해양공정설비, 전자정보, 신에너지, 신재료 등 전략성 신흥산업이 주가 될 전망임. 전자, 기계, 화학, 방직, 조선 등 전통적 기간산업은 업그레이드가 진행됨.

 

□ 양질의 경제성장 추진

 

 ○ 의견에 따르면 새로운 쑤중지역 개발정책의 전략은 '경제성장의 질과 효익을 중심'으로, '도시화의 품질을 높이고 내적 발전을 촉진'하며 '친환경적 발전'을 추구하는 것임.

 

 ○ 현재 쑤중지역 도시화 수준은 전체 성 평균수준보다 4.5% 낮고, 도시화 진행정도는 공업화 진행정도에 뒤처져 있음. 이에 대해 의견은 쑤중지역 내 중소도시·대도시의 적절한 배치, 합리적인 산업분배, 소도시 특색발전, 도시 파급력 확대를 통한 전체 경쟁력 상승을 요구했음. 이에 따라 도시화를 통한 내수시장확대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주민 수입도 매년 10%씩 성장할 전망임.

 

 ○ 친환경적 발전 면에서 2017년까지 생태환경보호 투입지역의 생산총량 점유율 3.4% 이상, 공업폐수 배출 기준치 100% 달성, 국가 2급 대기환경 기준에 달하는 일 수 60% 이상 달성 등 엄격한 환경보호 기준이 설정됨.

 

□ 시사점 및 전망

 

 ○ 쑤중지역은 충분한 산업발전 공간이 있고, 임금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노동의 질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현재 쑤난지역의 많은 선진제조업이 쑤중지역으로 이전하고 있음. 향후 5년간의 경제 성장과 최종목표인 장강삼각주경제권의 북측 날개로서 역할을 기대해볼 만함.

 

 ○ 장강은 우한, 창사, 난창, 허페이, 충칭 등 중부굴기(中部崛起, 중국 중부지역 경제개발)가 진행되는 내륙대도시와도 연결됨. 장강의 관문인 쑤중지역의 발전은 효율적인 물류환경을 조성해 내륙물자와 세계를 연결하는 데도 영향을 미칠 것임.

 

 

자료원: 중국장쑤망(江苏网) 7월 1일 자 신문, 장쑤경제보(江苏经济报) 6월 29일 자, 바이두백과, 장쑤성인민정부, 위키피디아, KOTRA 난징 무역관 자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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