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인, 한국하면 한국제품과 기업 연상해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3-07-19
  • 출처 : KOTRA

 

러시아인, 한국하면 한국제품과 기업 연상해

- 설문응답자의 64%가 한국제품에 호감 표시 -

- 한류·K-POP 등의 한국문화보다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이 높아 -

 

 

 

□ 러시아인의 한국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 러시아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지난 3월 말 레바다 첸트르(Levada Center)는 러시아인들의 한국에 대한 인식과 지식 수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의뢰로 3월 22~25일 동안 러시아 130개 도시와 지방에 거주하는 성인남녀 1600명을 대상으로 실시

 

 ○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인의 57%가 한국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나 일본(67%), 중국(62%)보다는 부족한 것으로 조사

  - 한국에 대해 매우 좋음(3%), 좋음(54%), 나쁨(15%), 매우나쁨(3%), 무응답(25%)로 답변

 

 ○ ‘한국, 한국인하면 떠오르는 것’에 대한 물음에 한국자동차(27%), 한국회사(24%), 한국휴대전화(24%) 순으로 응답해 우리나라 제품에 대한 인식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음.

 

 ○ 그 뒤를 한국음식(24%)를 차지해 러시아인들이 우리나라 음식에 대한 인식이 높은 점은 주목할 만함.

  - 강남스타일(2%), 한복(2%), 김기덕(1%), 한국영화(1%) 등 답한 비율은 낮아 다른 지역에 비해 한류에 대한 인식은 낮음을 확인할 수 있음.

 

한국, 한국인하면 떠오르는 것은?

 

 ○ ‘한국과 관련해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이라는 물음에 대해서도 자동차(32%), 가전제품 (32%), 휴대전화 (31%), 기술력(26%), 컴퓨터(25%) 등으로 답해 한국산 제품에 대해 관심이 높음.

 

한국과 관련해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은?

 

 ○ ‘지난 10년간 어떤 한국산 제품을 사용했는지’에 대한 물음에 대해 가전제품(40%), 휴대전화(34%)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

  - 그 뒤를 컴퓨터(17%), 의류(13%), 자동차(10%), 신발(7%), 식품(7%) 순으로 응답

 

지난 10년간 어떤 한국산 제품을 사용했는가?

 

 ○ ‘한국산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라는 물음에 대해서는 64%가 매우 호의적인 반응을 보인 점은 고무적임.

 

한국산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 시사점

 

 ○ 러시아인들의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자동차, 전자제품, 휴대전화 등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한국산 제품에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양호함.

 

 ○ 그러나 한국이라는 국가에 대한 호감은 일본, 중국에 비해서는 떨어짐. 이를 상승시키기 위한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 노력이 필요함.

 

 ○ 특히, 다른 지역에서는 한류 확산에 따른 한국문화에 대한 인식과 동경이 증가하지만, 러시아인들은 한국문화에 대해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보완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됨.

 

 ○ 특이한 점은 강남스타일, K-POP 등 한국문화에 대한 인식은 낮으나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이 높다는 것으로 이를 활용한 한식 프랜차이즈산업 진출 및 국가 선호도 제고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레바다-첸트르, 한국국제교류재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인, 한국하면 한국제품과 기업 연상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