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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1만 개 빵집, 맛도 인기도 ‘빵빵’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서세화
  • 2013-07-19
  • 출처 : KOTRA

 

대만 1만 개 빵집, 맛도 인기도 ‘빵빵’

- 대만 베이커리산업, 백화점과 5성급 호텔 입점으로 더욱 활기 -

- 성공요인: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과 베이커리 인재 양성 -

 

 

 

□ 대만, 편의점보다 많은 베이커리 전문점

 

 ○ 대만 베이커리산업은 요식업, 식품제조업, 소매업 등을 포함한 복합적인 특성이 있으며 원재료, 기계설비, 관광업에까지 영향력을 미치는 중요한 산업임.

 

 ○ 시장규모는 약 630억 신 타이완 달러로 대만 특산품인 파인애플 케익(펑리수)이 250억 신 타이완 달러, 제빵이 230억 신 타이완 달러, 기타 디저트산업이 151억 신 타이완 달러를 차지함.

 

대만 식품공업 및 디저트산업 시장규모

(단위: 억 신 타이완 달러)

자료원: 경제부

 

 ○ 대만에는 약 1만 개의 베이커리 전문점이 있는데, 크게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매장과 프랜차이즈, 커피 베이커리 전문점 등 세 종류로 구분됨.

  - 대만 베이커리 전문점 수는 편의점의 집결지라 불리는 대만의 9800여 개 편의점 가맹점을 능가하는 수로 대만의 ‘베이커리 열풍’을 잘 보여줌.

  - 대표적인 프랜차이즈로는 대만 베이커리시장의 1세대 85℃와, 지펀티엔(幾分) 등이 있음. 음료와 커피를 함께 판매하는 커피 베이커리가 주를 이룸.

 

대만 내 주요 커피 베이커리 전문점

브랜드

대만 가맹점 수

특징

85℃

300개 이상

- 2003년 설립

- 대만 1세대 커피 베이커리 전문점

- 미국, 중국, 호주 진출 활발

- 커피, 차, 케익, 베이커리 판매

- 전략: 좋은 원료와 고급 기술을 사용해 최고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 5성급 호텔 파티셰 초빙

- 24시간 운영서비스 제공

- 배달서비스 제공

지펀티엔(幾分甜)

80개 이상

- 좋은 원료와 전문기술을 이용한 고품질 제품생산 및 유통통로 확보

- 과자, 푸딩, 베이커리, 대만 Q삥, 펑리수 판매

- 식품안전마크 HACCP, ISO22000 획득

- 베이커리 교실 운영

- 생산과정, 제빵 온도, 시간 등 매뉴얼에 따른 베이커리 생산으로 제품 일관성 유지

- 독일, 일본, 말레이시아 및 중국과의 기술교류

자료원: 무역관 자체정리

 

 ○ 경제성장과 생활습관의 빠른 변화로 베이커리는 대만사람들의 아침식사, 밤참, 간식으로 자리 잡으면서 새로운 식문화를 창조함.

  - 대만인의 쌀 소비량은 점점 감소하지만, 연간 빵 생산량은 20만 톤으로 1인당 평균 9㎏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 대만 베이커리산업의 원동력: 세계대회에서의 입상, 신제품 개발과 베이커리 인재 양성

 

 ○ 2010년 파리에서 열린 베이커리 월드컵에서 대만 제빵사 우바오춘(吳寶春) 이 ‘장미-여지 브레드(rose-and-lychee bread)’로 우승을 차지하면서 세계 최고의 베이커리 마스터 자리에 오름.

  - 우바오춘의 세계대회 입상은 대만 베이커리시장 성장에 촉진제로 작용해 베이커리에 대한 대만인들의 관심과 소비를 이끌어 내면서 일본, 프랑스 등 세계 베이커리 업계에 모범이 됨.

  - 우바오춘은 고급 제빵기술과 대만 현지의 재료를 바탕으로 모든 빵을 수공으로 제작하며, 대만 전통빵과 일본식·유럽식 빵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소비자에게 큰 만족을 주고 있음.

 

2010 베이커리 월드컵 세계 챔피언 우바오춘(吳寶春)과 수상품

  

자료원: 연합시보, 今日新聞

 

 ○ 1967년 대만 민간단체와 미국 소맥협회(U.S Wheat Associates, Inc.)의 합작으로 설립된 ‘중화 곡류식품 공업기술연구소(中華穀類食品工業技術究所)’는 대만 베이커리 및 곡류시장의 발전을 위해 베이커리 기술반을 개설해 현재까지 꾸준히 인재를 양성하고 있음.

  - 본 연구소는 선진화된 기술습득을 위해 프랑스·일본과 활발한 교류활동을 펼치고 있고, 중국 난징사범대학교의 베이커리기술연구소 및 양성센터 설립을 돕고 있음.

  - 그밖에 베이커리산업 관련 전시회 참가, 각종 베이커리 대회 개최 등의 활동을 펼침.

  - 2010년 대만 베이커리산업에 미친 영향력과 공로를 인정받아 식품위생관리법에 의거해 행정원 소속식품위생검역기구로 승격됨.

 

중화 곡류식품 공업기술연구소 주관 베이커리 대회 및 전시회 부스

   

자료원: 구글

 

 ○ 대만 베이커리산업 경쟁이 가속화됨에 따라, 1만 개 베이커리 전문점들은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끊임없는 신제품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음.

  - 바쁜 생활 속에서도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대만 내 사회분위기에 따라 연일 천연발효 및 호두, 잣 등이 들어간 빵이 출시됨.

  - 또한, 대만 베이커리 전문점들은 개개인의 취향을 고려해 채식주의자를 위한 빵, 연령대를 고려한 양파와 파 등을 토핑으로 올린 빵을 출시

 

파 토핑이 올라간 빵(蔥花麵包)과 채식용 빵(奶酥炸彈)

 

자료원: 구글

 

□ 갈수록 고급화, 백화점과 5성급 호텔 입점 활발

 

 ○ 대만 베이커리시장은 고가 프리미엄 시장과 중저가 시장으로 양분화돼 있으며, 각각 10%와 90%의 비율을 차지함.

  - 고가 프리미엄 베이커리와 중저가 베이커리의 연 매출액은 각각 300억, 500억 신 타이완 달러로 나타남.

 

 ○ 베이커리 전문점의 백화점·호텔 입점은 일반 베이커리 전문점에 비해 인력, 설비, 기본자금이 20~30% 비싸나 좋은 품질과 고급화로 많은 여성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음.

  - 대만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프리미엄 베이커리 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의 70%가 여성으로 나타남.

 

□ 강점과 약점(SWOT 분석)

 

 ○ 대만 베이커리산업은 탄탄한 원료와 설비시장, 선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 중이지만, 비싼 인건비와 국제 곡물가 상승 등의 어려움도 존재

  - 현재 대만 베이커리산업은 각종 어려움을 극복하고 포화상태인 내수시장을 벗어나기 위해 대만보다 15배 큰 중국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임.

 

Strengths(강점)

Weaknesse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

풍부한 과일, 농산품

장시간 노동력 투입

대만만의 특색있는

베이커리 설립

시장 경쟁 가속화

세계적인 베이커리 대회

입상

높은 인건비

온라인거래

판로 개척

해외 프랜차이즈의

대만 진출

농산품

자급생산 가능

높은 매장 임대료

전문교육으로

양성된 인재

원료가 상승

학술계의

적극적인 지지

노인인구 증가로

빵소비 인구비율 감소

삶의 질과 건강에 대한

인식 강화

빠르게 변하는

시장 트렌드

 

□ 시사점

 

 ○ 대만 베이커리시장은 경제 및 생활수준 향상과 맞벌이가정,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간편한 식사 대용으로 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EOLembrain 조사보고에 따르면 대만인의 약 70%가 아침식사로 밥보다는 빵을 선호한다고 함.

 

 ○ 대만 베이커리 전문점은 최근 발생한 불량식품 사건으로 소비자의 식품안전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 웰빙, 천연, 신선함 등을 내세운 빵을 출시하고 위생적인 베이커리 분위기 연출 등에 힘쓰고 있음.

 

 ○ 베이커리 전문점에서 빵을 구입하는 소비자 외에 베이커리 재료를 직접 구입해 빵을 만들어 먹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베이커리 주변도구, 냉동생지, 다양한 토핑 등 관련 소비재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함.

 

 ○ 베이커리 소비층이 다양해지고 보편화됨에 따라 베이커리 유통채널도 온라인, 편의점, 대형마트, 백화점 등으로 확대되고 있으므로 대만에 베이커리 관련 상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은 다양한 유통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경제부, ITIS, 언론종합,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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