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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스턴트 식품업계의 강자, 캉스푸 대 퉁이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7-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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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스턴트 식품업계의 강자, 캉스푸 대 퉁이
- 중국 인스턴트 식품산업을 리드하는 1위 캉스푸와 2위 퉁이 -
- 사업다각화와 다양한 식품기업과의 제휴로 신규활로 모색 중 -
□ 캉스푸 대 퉁이 개황
구분
캉스푸(康师傅)
퉁이(统一)
이미지
설립연도
1992년
1967년
기업종류
중외합자기업
대만투자기업
본사
톈진(天津)
타이완(台湾), 상하이(上海)
주력사업
식품, 스낵, 마켓
식품
주요 생산품
인스턴트, 스낵, 빵, 음료
인스턴트, 음료 등
자산
34억9700만 달러
12억3700만 달러
매출(2012)
92억1000만 달러
34억5800만 달러
2012년 수출
(국외 매출액 포함)
78억6700만 달러
27억3100만 달러
직원 수
7만9419명
5000여 명
국내외
생산기지
- 중국 내: 하얼빈, 선양, 톈진, 칭다오, 신장, 시안, 쿤밍, 충칭, 우한, 항저우, 난창, 정저우 등 108개
- 국외 : 없음
- 중국 내: 시장, 칭하이를 제외한 대륙 내 모든 성과 도시에 생산기지가 있음.
- 국외: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 영업전략의 차이- 판매망 확대 vs 중점 브랜드에 집중
○ 캉스푸(康师傅)
- (가격) 다양한 가격대 형성
- 8(판매망) 캉스푸의 중국 판매망은 매우 광범위함. 크게는 마트에서부터 작게는 각 지역의 슈퍼마켓에까지 상품이 공급됨.
- (판촉전략) 캉스푸는 시장환경의 변화에 대해 아주 민감하게 반응함. 이러한 캉스푸의 시장지향성은 사실상 동종업계의 풍향계 역할을 하고 있음.
○ 퉁이(统一)
- (가격) 다양한 가격대 형성
- (판매망) 대소형 마트와 식품점을 위주로 상품이 공급됨.
- (판촉전략) “상품을 간소화하자”, “기업 브랜드보단 상품브랜드를 알리자”와 같은 마케팅전략으로 라오탄쏸차이몐(老坛酸菜面), 퉁이뤼차(统一绿茶), 퉁이아사무나이차(统一阿萨姆奶茶)와 같은 단품에 집중해 2인자 자리에 오름.
캉스푸의 홍사오니우러우몐(红烧牛肉面), 퉁이의 라오탄쏸차이몐(老坛酸菜面)
□ 마케팅 전략의 차이- 광고효과 극대화 vs 소비자 맞춤형 전략
○ 캉스푸
- (생산기지 전략) 캉스푸는 500㎞ 이내에 하나의 컵라면 생산기지를 보유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음. 이를 통해 상품가격에서 운송비가 차지하는 비율을 5% 이내로 하고, 이와 동시에 상품의 신선도를 높임.
- (광고전략) 중국 기업이 광고 효과에 대해 크게 의식하지 못하던 때에 캉스푸는 3000만 위안에 달하는 돈을 광고비용으로 사용하며 제품을 홍보함.
○ 퉁이
- (맞춤형 전략) 회사 설립 초 T형 전략을 택해 각 지역시장의 국민소득과 구매력, 소비자 기호 등에 부합하게끔 사업을 진행
- (다각화 전략) 국제적 인지도가 있는 기업과 합자투자를 계속 발전시키고, 중국 대륙시장과 아시아 시장을 확보하고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목표를 세움.
□ 성공요소의 차이- 끊임없는 상품개발 vs 내부의 효율적 관리체계
○ 캉스푸
- (상품의 차별화) 100여 종에 달하는 다양한 상품을 보유하지만, 여기서 정체하지 않고 신상품 개발에 끊임없이 정진함.
- (판매망과 브랜드 관리) 지방도시에서부터 시작해 판매망을 확대함. 또한 매일 80개 정도의 영세상점을 방문함으로써 판매 상황이나 소비자들의 요구 등을 조사함.
○ 퉁이
- (고효율의 관리체제) 모든 관리인원에게 각 급에 상응하는 결정권한을 부여. 회사의 아주 큰 결정사안을 제외하고는 직원 스스로 결정하게 함.
- (공정한 기업문화) 기업의 성장에 따라 생겨나는 다양한 이익들은 기업 내 우수직원에게 돌아감. 이와 동시에 공정한 기업문화는 직원의 성실성을 고취시킴.
□ 2012~2013년 동향
○ 캉스푸
- 캉스푸는 매년 2500만 개의 미네랄음료를 공식 생산하는데, 미네랄워터를 새롭게 시장에 출시함.
- 식품안전의 모범기업 캉스푸는 5대 기업과 함께 “전국식품안전과학보급교육기지”가 됨.
- 캉스푸는 자사지분의 5%를 펩시콜라 중국법인에 양도하는 대신 펩시콜라의 중국 내 24개 공장과 일부 독자 브랜드의 대리권을 인수함.
○ 퉁이
- 퉁이와 타이완농업행정주관회사는 공동으로 농업정제품 플래그십 스토어인 “완샹(湾飨)”을 세움. 이를 통해 타이완 농산품이 중국 내지에서 독점적으로 판매되게 됨.
- 컵라면사업이 점점 후퇴하던 시점에 “단품으로 승부하자”는 방식으로 시장에 도전함. 2012년 퉁이 컵라면사업은 큰 호황을 누렸는데, 그 중심엔 “라오탄쏸차이몐(老坛酸菜面)”이 있었고 판매액은 44억6000만 위안에 달함.
□ 향후 발전전략
○ 캉스푸: 스낵, 육류 가공 등으로 사업영역 확대
- 스낵사업은 수익구조 개선을 중점으로 캉스푸의 핵심상품인 단쑤쥐안(蛋酥卷)과 비스킷 등의 브랜드 투자 및 소매 판매를 강화해 향후 성장동력으로 육성할 계획임.
- 2012년 설립한 육류 가공공장을 바탕으로 상하이에서 첫 시범을 보인 후 2013년 안에 신제품이 출시될 예정임.
- 2013년 초에 구조조정을 완성한 캉스푸는 현재 음료사업부와 식품사업부로 나누어지며, 사업부별로 경영자를 두어 운영할 계획임. 스낵식품의 대대적인 인수·합병과 제품 마케팅을 강화가 예상됨.
- 스낵 식품의 인수·합병을 동력으로 글로벌 해외식품기업으로 나아가는 것을 중요 포인트로 보고 있음.
○ 퉁이: 안정적 수익, 내수시장 공략 확대
- 컵라면사업에서는 라오탄쏸차이몐(老坛酸菜面)과 루러우몐(卤肉面)에 집중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고급라인 상품을 새롭게 개발함. 또한 매운 것을 싫어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상품도 출시할 예정임.
- 내수시장에 5개 생산 기점을 추가 설립해 2014년에는 음료, 종합식품 생산기지가 40개에 달할 것이며, 우한에 대륙총연구개발단지와 인재양성소를 건설해 향후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
□ 시사점
○ 중국 소비자의 소비수준이 향상되면서 식품시장은 세분화되고 좁아지는 경향을 보임. 이에 따라 주요 기업은 자사 핵심브랜드를 보호하면서도 신상품·맞춤형 제품개발, 현지·외자 식품기업과의 제휴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임.
○ 캉스푸와 통이는 중국 내수시장에 성공적으로 적응해나가고 있는 중외합자 및 외자기업의 선도기업으로 우리 진출기업의 좋은 모범사례가 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국제상보,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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