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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얼(海尔)그룹의 지적재산권 관리 방법
  • 투자진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3-07-05
  • 출처 : KOTRA

 

하이얼(海尔)그룹의 지적재산권 관리 방법

- 지재권 관련 전략과 기업의 비전을 긴밀하게 연계 –

-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지재권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됨 –

 

 

2013-07-04

베이징무역관

고민수(mike.minsu.ko@gmail.com)

 

 

 

자료원 : 海尔

 

ㅁ 하이얼(海尔) 그룹의 성과

 

  중국의 주요 가전 업체 중 하나인 하이얼

  - 1984년 청도에서 설립되어 현재 세계적으로 70,000 명을 고용한 가전제품 대기업임.

  - 주요 제품으로서 냉장고, 세탁기 등의 백색 가전과 텔레비전, 에어컨 등이 있음. 2012년 총 수익이 1,509억 위안에 다다름.

  - 미국, 유럽 등 세계 각국에 진출해 있으며 상하이와 뉴욕에 상장되어 있음.

  -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2012년도 세계 50대 혁신 기업” 발표에서 하이얼은 10위 안에 유일하게 이름을 올린 중국 기업임.

 

  풍부한 지적재산권(이하 ‘지재권’)을 보유한 하이얼 그룹

  - 하이얼 그룹이 신청한 특허 수는 2012년까지 누계 13,952개에 달하고, 그 중 8,987건이 통과되었음.

  - 하루에 평균 3.2개 꼴로 특허를 신청하는 것과 같음. 이는 중국 내 가전제품 기업 중에 가장 빈번한 수치임.

  - 또한 2012년까지 84건의 국제표준을 신청했고 그 중 28건이 이미 실시되고 있음. 이 또한 중국 기업 중 상당히 많은 축에 속함.

 

ㅁ하이얼 그룹의 지재권 관리 전략 – 지재권 관리 총감 왕지엔궈(王建) 인터뷰

 

  “중국지재권보(中识产权)” 기자가 하이얼 그룹 지재권 총감 왕지엔궈와 인터뷰를 진행

 

  하이얼 그룹의 지재권 관리 전략 1 : 지재권 관련 전략과 기업의 비전을 긴밀하게 연계함

  - 1992년 하이얼 그룹은 그룹 내 지재권 사무실을 설치하였으며 이는 중국 내 다른 기업보다 상당히 빠른 시기에 설립한 것임.

  - 지재권 담당 사무실을 기업의 핵심 기구가 있는 공간에 설치하고 지재권팀을 생산팀, 마케팅팀, 재무팀 등의 조직들과 같거나 더 높은 지위에 놓음. 이를 통해 지재권 관리에 대한 자금 및 인적 자원을 배분하는데 중점을 둠.

  - 또한 지재권의 관리 목표를 각 연구, 생산과 마케팅 등 각 부문의 세부 목표와 맞게 추진함으로써 전체적인 통일성을 확보함.

 

  하이얼 그룹의 지재권 관리 전략 2 :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지재권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됨

  - 가전제품 기업에게 수많은 특허와 국제표준을 가지고 있는 다국적 기업과 특허전문회사 (NPE, 非施主体)는 큰 위협이 될 수 있음.

  - 이러한 위협에 맞서 하이얼은 특허 확보를 지재권의 중점 목표로 삼고 있음.

  - 또한 해외 사업부에서 지재권 관련 부서는 거부권을 가짐으로써 지재권을 고려하지 않고는 사업을 추진할 수 없게 함.

  - 하이얼은 내외부 환경의 급변한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수시로 지재권 관련 시스템을 업데이트하고 있음지재권 관련 시스템은 (1)지재권에 관련된 리스크를 예방하고, (2) 특허와 관련된 업무 통제, (3) 해외에서 보유한 특허의 법적 공방을 예방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 왕지엔궈는 인터뷰에서 해외에서 지재권 관련 분쟁을 가장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방법은 제품과 상관있는 산업분야의 특허 현황에 대해 면밀한 조사를 미리 시행함으로써 위협을 예방하는 것이라고 언급함.

 

ㅁ 시사점

 

 ㅇ 지재권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필요

  - 지재권의 통합 전략을 수립하고 특허 포트폴리오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함. 또한 지재권 관리에 대한 노동자의 성과 측정 및 평가가 요구됨.

  - 지재권 및 특허를 전담하는 부서 및 전문인력이 필요함.

  - 또한 전략적 지적재산권 관리를 위해서는 특허정보검색 데이터베이스, 학술정보검색 데이터베이스 등 특허 전담 부서의 규모 및 업무 수준에 맞는 인프라 구축이 필요함.

 

 ㅇ 글로벌 지재권 위협에 대한 철저한 대비태세가 필요

  - 특허청과 한국 지식재산보호협회 등에 따르면 한국기업과 외국기업 간의 국제특허 소송 건수는 2009년 154건에서 2011년 278건으로 2년 만에 80.5%가 급증함.

  - 특허 관련 소송을 통해 이익을 얻는 특허전문회사(NPB)는 2006년부터 2010년 5년 동안 삼성전자에 총51건, LG전자에 46건의 특허소송을 제기함. 최근에는 특허전문회사(NPB)가 소송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없는 중소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음.

  - 이러한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기술 개발이 끝난 후 보호차원의 특허를 출원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 개발부터 특허 출원을 염두에 두고 적극적으로 지재권 전략을 기획해야 함.

 

 

자료원 : 중국지식산권보(中识产权报 ), 지식산권국(知识产权局) 홈페이지,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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