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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스킨케어시장 동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안정진
  • 2013-07-05
  • 출처 : KOTRA

 

멕시코 스킨케어시장 동향

- 여성의 사회 참여 및 중산층 증가로 스킨케어시장 전망 밝아 –

- 안티에이징, 프리미엄 제품이 성장률 높아 -

 

 

 

□ 멕시코 스킨케어시장 동향

 

 ○ 2012년 멕시코 스킨케어시장은 244억 멕시코 페소(약 19억 달러)에 달해 2011년 대비 6% 증가함.

  - 멕시코 스킨케어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업체는 Unilever 사로 2012년 약 13%의 시장을 점유했음.

 

 ○ 멕시코 스킨케어시장이 성장한 배경은 여성들의 사회 참여와 중산층 증가 및 데모코스메틱(Dermocosmetics)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임.

  - 데모코스메틱은 피부과학(Dermatology)과 화장품(Cosmetics)의 합성어로, 피부과학기술이 접목된 화장품이며, 세계적인 흐름과 마찬가지로 멕시코 소비자들도 데모코스메틱 제품을 일반 제품보다 더 선호함.

  - 이들 제품은 대부분 백화점, 전문의약품 판매점 등을 통해 유통됨.

 

 ○ 화장품 가격은 제품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평균 인플레이션률(3~5%)보다 조금 더 높게 가격이 상승함.

 

 ○ 멕시코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매년 평균 2%씩 성장해 2017년에는 276억 멕시코 페소(약 21억3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멕시코 스킨케어 제품 동향

 

 ○ 2012년 멕시코 스킨케어시장에서 가장 괄목할 만한 품목은 안티에이징 제품이었음.

  - 안티에이징 제품에는 콜라겐, 산화방지제(비타민C, E 등의 물질), 아르지닌, 히알루론산 등이 함유된 것이 특징

  - 안티에이징 부문을 이끄는 업체는 Avon Anew, L’Oreal Dermo-Expertis, Pond’s 사 등이 있는데, 이들 3개 업체는 안티에이징시장의 33%를 점유하고 있음.

 

Pond’s, Avon Anew, L’Oreal 브랜드의 안티에이징 제품

 

      

자료원: 당사 홈페이지

 

 ○ 2012년 안티에이징시장에서도 프리미엄 안티에이징 제품이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는데, 시장규모는 2011년 대비 12% 증가했고 제품 판매 수 기준으로는 6%가 증가했음.

  - 안티에이징시장에서는 신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는데, Jafra Pro 사는 카밀레(Camomile), 리코리스(liquorice), 파파야(papaya), 귀리(Oat), 아니카(Arnica), 비타민 B3 등이 함유된 제품을 생산한다고 함.

 

 ○ 립케어시장에서는 Labello(BDF Mexico) 사가 43%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음.

  - 이 회사의 제품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연한 색의 립케어 제품 및 피부에 좋은 비타민 C·E 함유 제품, 크랜베리·라즈베리 등의 향이 나는 제품 등이 두곽을 보임.

  - Labello 사의 뒤를 잇는 업체는 Avon Comsetics 사로, 1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음.

 

Labello 사 립케어 제품

   

자료원: Labello사 홈페이지

 

 ○ 프리미엄 스킨케어 제품군은 일반 스킨케어 제품보다 훨씬 비싼 편임.

  - 프리미엄 제품은 일반 제품에 비해 희소성이 있으며, 양질의 함유물도 더 많이 포함됨. 과남풀(Gentian), 버터나무(karité), 레티놀(Retinol), 해양성분 화장품 등이 프리미엄 함유물을 사용함.

  - 프리미엄 스킨케어 제품은 일반 제품과는 달리 대부분 백화점, 화장품 전문점, 의약품 판매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고 함.

 

 ○ 프리미엄 스킨케어 제품 시장의 선두업체는 Lancôme(L’Oreal 브랜드), Estée Lauder, Clinique 등이 있음.

  - 이들 업체 대부분 클렌징, 토너, 안티에이징, 모이스처, 핸드케어, 보디케어, 여드름 치료 등 거의 모든 제품군에 진출해 있음. 멕시코의 중고소득층을 타깃으로 함.

 

 ○ 2012년 미백제품은 페이스 모이스처 판매의 34%를 차지하, 이 제품군에서는 Pond’s 사가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 미백 제품군의 선두 브랜드는 Pond’s Clarant B3, Pond’s White Beauty, Flawless White 등이 있음.

 

 ○ 여드름케어 제품은 2012년 4%의 성장을 보였으며, 주로 프리미엄 브랜드에 의해 성장이 이루어졌음. 일반 여드름케어 제품군은 판매량이 오히려 감소했음.

  - 일반 여드름케어시장 선두 브랜드는 Genomma Lab Internacional, Laboratorios Grisi Hermanos, GlaxoSmithKline 사 등이 있음.

  - 반면, 이 시장의 주요 프리미엄 브랜드는 Estée Lauder Cosméticos, Pierre Fabre Mexico 등이 있음.

  - 여드름케어 제품군에는 클렌징, 페이스 모이스처, 마스크팩, 클렌징 티슈 등이 있음.

 

 ○ 멕시코 화장품 업체들은 민감성, 일반, 건조, 지성, 복합성 피부 등으로 피부 타입을 구분해 제품군을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을 다분화하고 있음.

 

 

□ 멕시코 스킨케어시장 경쟁 동향

 

 ○ 멕시코 스킨케어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업체는 Unilever로 2012년 약 13%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 Unilever 사는 Pond’s, Dove, Vasenol 등의 브랜드를 소유함. Pond’s 브랜드는 페이스 모이스처, 안티에이징, 토너 및 클렌징 제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판매함.

 

 ○ Avon Cosmetics 사는 스킨케어시장에서 1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Avon Anew 브랜드는 이 회사에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임.

 

 ○ 2012년 스킨케어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브랜드는 Pierre Fabre Mexico로 25%의 성장률을, Natura Cosmeticos Mexico는 19%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 특히 Natura Cosmeticos 사는 철저한 직원교육, 유기농 화장품로 제품 트렌드 변화, TV 광고 및 잡지 등을 통한 마케팅 전략이 실효를 거둔 것으로 분석됨.

 

주요 브랜드별 스킨케어 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업체명

2009

2010

2011

2012

Pond's

Unilever de México SA de CV

9.8

9.7

9.1

9.3

Mary Kay

Mary Kay Cosméticos de México SA de CV

6.6

6.5

6.4

6.4

Jafra

Jafra Cosmetics International SA de CV

4.9

5.0

5.1

5.2

L'Oréal Dermo-Expertise

Cosbel SA de CV

4.9

4.8

4.8

4.9

Nivea Body

BDF México SA de CV

2.9

3.2

3.6

3.9

Hinds

GlaxoSmithKline México SA de CV

4.4

4.4

4.0

3.6

Fuller

House of Fuller SA de CV

4.0

4.0

3.8

3.5

Lubriderm

Johnson &Johnson de México SA de CV

2.9

2.9

2.9

3.2

Avon Anew

Avon Cosmetics SA de CV

3.4

3.1

3.0

3.1

St Ives Swiss Formula

Alberto-Culver de México SA de CV

2.7

2.7

2.7

2.8

Avon Care

Avon Cosmetics SA de CV

0.6

1.6

2.3

2.5

Nivea Visage

BDF México SA de CV

2.4

2.4

2.4

2.5

Natura

Natura Cosméticos México SA de CV

0.9

1.5

2.2

2.4

L'Bel

Dirbel SA de CV

2.3

2.3

2.3

2.4

Vasenol

Unilever de México SA de CV

2.0

2.1

2.0

2.0

Dove

Unilever de México SA de CV

1.7

1.7

1.7

1.7

Asepxia

Genomma Lab Internacional SAB de CV

1.8

2.0

1.6

1.6

Lancôme

Frabel SA de CV

1.5

1.6

1.6

1.6

Arabela

Arabela SA de CV

2.2

2.2

1.6

1.6

Jergens

Jergens México S de RL. de CV

1.5

1.5

1.5

1.5

Estée Lauder

Estée Lauder Cosméticos SA de CV

1.3

1.3

1.3

1.3

Oriflame

Oriflame de México SA

0.8

1.0

1.1

1.2

Clinique

Estée Lauder Cosméticos SA de CV

1.2

1.2

1.2

1.2

Olay

Procter &Gamble de México SA de CV

-

0.8

1.2

1.1

Clarins

Clarins de México SA de CV

1.1

1.1

1.1

1.1

Azufre Grisi

Laboratorios Grisi Hermanos SA de CV

1.1

1.1

1.0

0.9

Maja

Laboratorios Grisi Hermanos SA de CV

-

-

0.9

0.9

Moiskin

Amway de México SA de CV

0.8

0.8

0.8

0.8

Acnomel

GlaxoSmithKline México SA de CV

0.9

0.9

0.9

0.8

Dermo-care

GlaxoSmithKline México SA de CV

1.1

1.1

0.9

0.8

Vichy

Frabel SA de CV

-

0.4

0.6

0.7

Basics

Avon Cosmetics SA de CV

0.7

0.7

0.7

0.7

Naturals

Avon Cosmetics SA de CV

0.6

0.6

0.6

0.7

Avène

Pierre Fabre Mexico SA de CV

0.3

0.4

0.5

0.6

La Roche-Posay

Frabel SA de CV

0.4

0.5

0.5

0.6

Avon Clearskin

Avon Cosmetics SA de CV

0.6

0.7

0.5

0.5

Yves Rocher

Yves Rocher de Mexico SA de CV

0.4

0.4

0.4

0.4

Avon Solutions

Avon Cosmetics SA de CV

0.7

0.4

0.5

0.4

Christian Dior

Christian Dior de México SA de CV

0.4

0.4

0.4

0.4

Elizabeth Arden

Antera SA de CV

0.4

0.4

0.4

0.4

Maja

Industrias Selectas SA de CV

1.5

1.5

-

-

Private label

Private Label

0.2

0.2

0.2

0.2

기타

기타

22.0

19.1

19.7

18.4

합계

합계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사점 및 전망

 

 ○ 여성의 사회 참여율과 중산층 증가로 멕시코 스킨케어시장은 매년 평균 2%씩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프리미엄 제품의 성장률이 일반 스킨케어 제품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됨.

  - 과거 가격이 최우선 고려요소였던 소비경향과는 달리 스킨케어시장에서는 가격보다는 제품의 질, 성능이 우선 고려됨.

 

 ○ 아직 멕시코에 진출한 한국 스킨케어 제품은 미비하지만 고품질의 프리미엄 제품을 이용하는 중고소득층 여성을 타깃으로 한 진출을 고려해볼 만할 것임.

  - 특히 안티에이징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이에 대한 시장 가능성 분석이 필요함.

 

 ○ 멕시코는 일반적으로 기존 브랜드 충성도가 높고, 한국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시장 진출 시 이 점을 고려해야 함.

  - 화장품의 경우 소비자는 자신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선호하므로 제품 및 브랜드 충성도가 더 높은 편임.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Pond’s, Avon Anew, L’Oreal, Labello 사 홈페이지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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