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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산업, 서부로 이동한다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6-27
  • 출처 : KOTRA

 

중국 자동차산업, 서부로 이동한다

- 중서부의 22개 성시에 완성차 공장 투자시 소득세, 수입관세 우대혜택 받아 -

- 폭스바겐, SGMW등 서부에 건설중...자동차 중심축 서부이전 가능성 커 -

 

 

 

□ 서부지역, 자동차산업 투자 우대책 나와

 

 ○ 2011년 6월 중국정부가 자동차 생산과잉 문제때문에 외상투자산업지도목록에서 완성차 투자를 투자장려목록에서 삭제, 외국계 자동차 기업이 중국에서 장려업종으로서의 혜택을 더 이상 누리지 못하게 됨.

  - 완성차 대상 우대혜택이 2년간 공백이던 중, 올 6월부터 중서부지역에 투자할 경우 외국계 자동차기업에게 우대혜택을 주는 정책이 발표되어 완성차 기업들이 서부지역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됨.

  - 올 5월 발전개혁위원회와 상무부가 공동 발표한 ‘2013년 중서부지역 외상투자 우위산업목록(中西部地區外商投資優勢業目錄)’에는 완성차 생산이 장려항목에 포함됨.

  - 중서부 외상투자목록에 따르면, 중서부 22개 성시에 외국계 자동차기업이 완성차 공장을 건설하면 소득세 면제와 수입생산설비 수입관세 면제 등 혜택을 받을 수 있음.

 

    

사진출처 : 天新網

 

□ 폴크스바겐, GM, 포드 등 서부지역 투자계획

 

 ○ 중국의 유명 경제 일간지인 띠이차이징르바오(第一經濟日報)에 따르면, 2012년 4월부터 올 1월까지 중서부지역에 6개의 자동차 생산공장이 건설 중이거나 계획 중임.

  - 이들 6개 투자프로젝트 투자규모는 340억 위안에 달함.

  - 폭스바겐, GM, 포드 등 자동차기업들이 중국내 투자확대를 계획 중이며, 새로운 투자지역으로 서부지역을 고려하고 있음.

  - 띠이차이징르바오는 2012년 말부터 2015년까지 중서부지역의 연간 완성차 생산능력이 100만대 이상, 모터 생산능력이 몇 십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1, 2선 도시에서 자동차 번호판 추첨제 등 자동차 구매제한 정책이 실시되고 있어 대도시의 자동차 판매가 영향을 받고 있음.

  - 서부지역이 완성차 생산을 장려하는 것은 자동차 생산거점으로 입지가 다져지면 자동차 소비가 늘어나는 효과를 볼 것이기 때문임.

  - 중국의 자동차 중심이 서부로 점차 이전할 가능성이 있음.

 

2012년 이래 중국 중서부지역 대상 자동차공장 투자 현황

시기

기업

설립공장

투자규모

지역

2012년 4월

창안(長安)스즈키

제2공장

23억 위안

충칭

2012년 5월

상하이폴크스바겐

신장공장

14억 위안

신장웨이우얼자치구

2012년 6월

상하이GM

제4기지

240억위안

우한

2012년 8월

창안(長安)포드마쓰다

공장 확장

48억 위안

충칭

2012년 11월

SGMW

제3기지

66억 위안

충칭

2013년 1월

난쥔(南駿), 현대

쓰촨현대프로젝트

18억 위안

쓰촨성 즈양시(資陽市)

자료원 : 第一財經日報

 

□ 폴크스바겐, 산업우대책·주변국 수출거점 활용 위해 신장에 제7공장 투자 건설 중

 

 ○ 작년 5월 상하이 폴크스바겐은 신장웨이우얼자치구에 중국내 7번째 공장을 건설하기 시작함.

  - 상하이폭스바겐의 기존 6개 공장은 모두 장강삼각주 지역에 있음.

  - 신장공장은 우루무치경제기술개발구에 소재하며 1기 건설 총 투자액 14억 위안, 부지면적 2억 4,800만제곱미터, 연간 생산능력 5만대이며 2015년부터 양산에 들어감.

  - 신장공장에서는 주로 A급 승용차 및 관련 시설을 생산할 계획임.

  - 폭스바겐은 중국 서부시장의 자동차소비잠재력이 크며 신장공장은 폭스바겐의 서부전략의 일부에 불과하다고 밝힌 바 있음.

 

 ○ 신장은 중국 서북지역에 위치하고 자동차 생산환경이 좋은 편은 아님.

  - 관련 산업이 아직까지는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음.

  - 교통이 불편해 물류비용이 높고 시장이 작지만 최근 신장 정부가 자동차기업의 토지 사용과 세수우대책을 내놓으면서 기업들이 신장에 관심을 갖기 시작함.

  - 신장은 러시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8개국과 인접해 있고 중앙아시아의 자동차 수요가 커지고 있어 기업들이 수출거점으로 신장을 활용하기 위해 신장으로의 자동차생산거점 확대를 고려하는 것임.

  - 2012년 신장의 자동차 수출은 1만4000대로 전년대비 46.6% 증가함.

  - 최근 몇 년간 중국의 트럭 선두기업인 산시자동차그룹, 둥펑상용차, 중국중형자동차그룹 등이 신장에 진출함.

  - 한편, 폴크스바겐의 신장진출은 앞으로 우루무치경제기술개발구 주변지역의 자동차산업이 발전하는 주요 계기가 될 것임.

 

□ SGMW, 교통이 편리하고 투자환경 우수해 충칭에 제3 공장 투자 결정

 

 ○ SGMW(상하이GM우링, 上汽通用五菱股有限公司)는 중서부지역의 소형차 시장잠재력이 크다고 보고 제3공장을 충칭에 건설하기로 함.

  - SGMW는 광시장족자치구 리우저우(柳州)와 산둥성 칭다오에 생산기지가 있으며 완성차 연간 생산능력이 각각 80만 대와 50만 대에 달함.

  - 작년 SGMW의 자동차 판매량은 146만 대로 기존의 생산능력이 판매량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황임.

  - 충칭의 제3 기지가 완공되면 SGMW의 2015년 말 200만 대 생산능력 목표를 실현할 수 있음.

  - 제3 기지 1기 공장 건설은 올 6월부터 시작됐으며 1기 공장 투자규모는 66억 위안임.

  - 1기 공장은 2014년 말 완공 예정임.

  - 제3 기지에서는 주로 우링(五菱)브랜드 기존 제품을 생산할 계획임.

 

 ○ SGMW이 제3 기지를 선정하는 데 2년 정도가 소요됨.

  - 충칭을 선정한 이유는 중서부지역에서는 충칭이 교통이 편리하고 투자환경이 좋기 때문임.

  - 충칭에는 자동차 부품 생산체계가 잘 구축돼 있으며 인건비, 시장메커니즘, 정책 등이 종합적으로 우수해 기업이 발전하는데 유리함.

  - SGMW는 판매망이 지역적으로 중국 전역의 절반에 분포해 있으나 중서부지역은 판매망이 취약했음.

  - 충칭을 중심으로 서부지역 판매망을 확대하기 위해 생산거점을 충칭으로 정한 것으로 판단됨.

 

□ 2020년, 자동차시장에서의 서부비중 55% 전망

 

 ○ 중서부 소재 2, 3선 도시가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성장축이 될 것으로 예상됨.

  - 중국국가정보센터에 따르면, 중국의 자동차 판매에서 동부지역 비중이 2007년 60%에서 2011년 52.2%로 감소한 반면, 서부지역은 18%에서 21.9%로 늘어남.

  - 국가정보센터는 자동차산업을 대표로 하는 노동집약형산업의 서부이전이 대세라며 2020년 중서부지역의 자동차 시장점유율이 55%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함.

  - 한편, 중국 로컬자동차 브랜드의 주무대였던 2, 3선 시장에 최근 합자브랜드와 럭셔리카 브랜드가 대거 진출하면서 2, 3선 도시에서의 자동차 시장경쟁이 한층 가열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第一財經日報, 搜狐汽車, 北網, 網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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