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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진출전략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3-06-17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진출전략

 

 

 

□ 전망 및 규제

 

 ○ TV 홈쇼핑시장

  - 채널 임대비와 배송문제로 업계는 2013년 시장규모를 전년 대비 약 10% 성장한 2억2000만 달러로 전망함.

 

 ○ 인터넷 쇼핑시장

  - 시장규모는 2012~2017년 19.5% 성장해 7억~1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 모바일 쇼핑

  - 2013년 스마트 폰 사용자 수는 38% 증가한 3700만 명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이로 인해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는 2016년 10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보임.

  - 마스터카드 설문조사에 따르면 최근 3개월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해 온라인 쇼핑을 한 응답자는 54.5%로 중국(54.1%), 태국(51%)보다 높음.

 

 ○ 화장품, 의약품, 식품 등은 인도네시아 식약청 등록을 획득해야 국내 판매가 가능함.

 

 ○ 인도네시아 소비자의 대다수가 이슬람을 믿기 때문에 할랄인증 획득도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 Media를 통해 판매는 외국인투자에 100%를 허용

  - 그러나 정부는 올해 5월 ‘신외국인투자법’에 따라 자국업체 보호 차원에서 온라인 쇼핑에 대한 외국인투자를 제한할 것으로 보임.

 

 ○ 최근 정부는 온라인 쇼핑 사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쇼핑업체는 인도네시아 도메인을 사용해야 한다’는 규정을 발표할 예정

 

□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1) 진출 유망품목

 

 ○ TV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에서 판매되는 한국 제품은 주로 주방용품, 가전, 패션 등이 주임.

  - Lejel 홈쇼핑은 Happy Call, 아남카리타스 시계 등을 판매

  - MNC Shop은 Lock &Lock, LG 전자, Neoflam, Chefline, Hurom 등과 같은 브랜드를 판매함.

 

 ○ 화장품, 의약품 등은 인도네시아 식약청 등록이 필요해 아직 본격적으로 판매되지 않음.

 

 ○ TV 홈쇼핑의 주요 고객은 주부이기 때문에 주부들이 선호하는 화장품, 주방용품, 패션잡화, 어린이 교육용품, 한류문화 관광상품 등이 주요할 것으로 판단함.

 

 ○ 인터넷 및 모바일 쇼핑은 주로 젊은 계층이 이용하므로 패션, 전기전자, 액세서리 등이 주요할 것임.

  - 최근 독일의 Rocket Internet에서 설립한 Zalora 쇼핑몰의 패션잡화가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 최근 한류 열풍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한국문화 관광 패키지 상품 개발이 필요함.

 

 (2) 진출방안

 

 ○ 위탁판매 전략을 활용

  - 벤더를 통하지 않고 직접 온라인 유통시장 채널과 접촉해 위탁판매를 고려하는 것도 방안

  - 우선 제품 소싱의 다양성을 확보하지 않은 채널을 대상으로 해야 함.

 

 ○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동시킬 수 있는 할인 및 프로모션(한류 콘서트) 행사를 동시에 진행해야 함.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여가를 보낼 장소가 없어 주로 쇼핑몰을 이용함. 이때 대부분의 쇼핑이 이루어짐.

  - 쇼핑몰 방문 중 충동구매 형식의 소비행태를 보이며, 이러한 충동구매 소비행태를 온라인 유통시장에도 접목시켜야 함.

 

 ○ 디자인을 중시해야 함.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겉에서 보이는 화려함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음.

 

 ○ 인도네시아 식약청 인증과 인도네시아 이슬람 지도자 단체에서 발급하는 할랄인증 획득 필요

 

 ○ 인도네시아에서는 제품 하자를 제외한 소비자 단순 변심에 의한 반품이 용납되지 않는 공급자 중심 시장이란 점을 명심할 것

 

 

자료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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