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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광고는 어디서 하는 게 제일 좋지?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06-07
  • 출처 : KOTRA

 

중국에서 광고는 어디서 하는 게 제일 좋지?

- 온라인 광고 시장 731억 위안 규모 -

- E-commerce 플랫폼이 광고시장 주름잡을 것 -

 

 

 

□ 중국 온라인광고시장 현황

 

 ○ 검색엔진 사이트 플랫폼, 가장 많은 광고 수익 올려

  - 중국 인터넷광고 서비스산업은 2011년 대비 48.4% 증가해 2012년 731억 위안에 육박한 산업으로 성장

  - 주로 검색엔진, E-commerce, 동영상 서비스, 포털사이트 플랫폼에서 이루어짐.

  - 온라인 검색엔진과 E-commerce 플랫폼이 가장 수익을 많이 올리는 플랫폼이며 몇 년간 가장 주력할 것으로 예상

  - 중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 바이두는 2012년에 인터넷 광고시장에서 80% 점유율 보유

  - 포털사이트 플랫폼은 2012년 인터넷 광고 수익에서 13%를 차지했지만, 2016년까지는 9%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으로 하락세를 보일 것

 

자료원: 차이나데일리

 

자료원: iResearch

 

 ○ 모바일 인터넷 검색시장의 침투

  - 중국 포털 사이트 중 바이두가 독보적으로 인터넷 시장을 장악

  - 스마트폰 등 이동단말기 보급에 따라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모바일 전용 검색 엔진사이트의 침투로 독보적인 사용자를 보유했던 인터넷 검색 사용자들의 우회로 경쟁이 치열

  - 모바일이 점차 근본적인 소통 수단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인터넷에 접속하고 브랜드를 접하는 핵심 통로로 변화

 

자료원: iResearch

 

 ○ E-commerce 플랫폼이 광고 시장을 주름 잡을 것

  - 중국인터넷네트워크정보센터(中信息中心)에 따르면 중국의 5억64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 중 4억여 명이 온라인쇼핑을 한다고 밝힘.

  - iResearch에 따르면 타오바오(淘)와 티몰(天猫) 인터넷 쇼핑몰 접속이 증가해 E-commerce 플랫폼이 광고주들이 가장 선호하는 온라인 광고 플랫폼

  - 최근에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阿里巴巴)가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微博)를 인수하면서 이용자 5억 명이 넘는 웨이보에 알리바바의 E-commerce를 접목하면서 새로운 수익을 기대

  - 중국의 최대 C2C 전자상거래 타오바오는 광고매출을 가장 많이 올리는 바이두에 이어 광고 매출만으로 170억 위안을 올리면서 2위 차지

  - 2016년까지는 온라인 광고시장 수익의 30%가 E-commerce 플랫폼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

 

 ○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 중국 인터넷 비디오 플랫폼은 2012년에 92억5000만 위안 시장으로 성장했고, 그중 광고 수익은 73%

  - iResearch사는 2016년까지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이 330억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은 중국에서만 4억5000만 명의 이용자가 사용하는 플랫폼

  - Youku.com이 중국 내에서 20%의 광고 서비스 산업을 장악하고 그 다음으로 Iqiyi.com., Sohu.com

 

Youku.com 동영상 플랫폼에서의 광고 형태

자료원: Youku

 

□ 시사점

 

 ○ 모바일 인터넷 플랫폼의 광고를 적절히 이용하기

  - 모바일 광고는 단지 새롭게 등장한 매체로서의 신선함뿐만 아니라 지금까지의 광고와 차별되는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그 반응으로 소비를 유도하는 특징 지님.

  - 전통적인 인터넷 광고에 비해 모바일 광고는 노출 매체와 내용에 대한 선택이 더욱 다양하고 세분화돼 있기 때문에 광고방법에 전략적으로 다가가야

 

 ○ E-commerce의 플랫폼을 적절히 이용한 인터넷 광고 효과적일 것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으로 타오바오왕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쇼핑 및 사전 조사를 하는 이용자 증가로 제품 광고역할을 톡톡히 함.

  - E-commerce 이용한 광고는 초기 단계에 있는 기업에 특별한 광고형태가 아니더라도 효과적인 광고 형태가 될 것

 

 

자료원: 차이나데일리, i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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