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에서 광고는 어디서 하는 게 제일 좋지?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06-07
- 출처 : KOTRA
-
중국에서 광고는 어디서 하는 게 제일 좋지?
- 온라인 광고 시장 731억 위안 규모 -
- E-commerce 플랫폼이 광고시장 주름잡을 것 -
□ 중국 온라인광고시장 현황
○ 검색엔진 사이트 플랫폼, 가장 많은 광고 수익 올려
- 중국 인터넷광고 서비스산업은 2011년 대비 48.4% 증가해 2012년 731억 위안에 육박한 산업으로 성장
- 주로 검색엔진, E-commerce, 동영상 서비스, 포털사이트 플랫폼에서 이루어짐.
- 온라인 검색엔진과 E-commerce 플랫폼이 가장 수익을 많이 올리는 플랫폼이며 몇 년간 가장 주력할 것으로 예상
- 중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 바이두는 2012년에 인터넷 광고시장에서 80% 점유율 보유
- 포털사이트 플랫폼은 2012년 인터넷 광고 수익에서 13%를 차지했지만, 2016년까지는 9%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으로 하락세를 보일 것
자료원: 차이나데일리
자료원: iResearch
○ 모바일 인터넷 검색시장의 침투
- 중국 포털 사이트 중 바이두가 독보적으로 인터넷 시장을 장악
- 스마트폰 등 이동단말기 보급에 따라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모바일 전용 검색 엔진사이트의 침투로 독보적인 사용자를 보유했던 인터넷 검색 사용자들의 우회로 경쟁이 치열
- 모바일이 점차 근본적인 소통 수단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인터넷에 접속하고 브랜드를 접하는 핵심 통로로 변화
자료원: iResearch
○ E-commerce 플랫폼이 광고 시장을 주름 잡을 것
- 중국인터넷네트워크정보센터(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에 따르면 중국의 5억64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 중 4억여 명이 온라인쇼핑을 한다고 밝힘.
- iResearch에 따르면 타오바오(淘宝)와 티몰(天猫) 인터넷 쇼핑몰 접속이 증가해 E-commerce 플랫폼이 광고주들이 가장 선호하는 온라인 광고 플랫폼
- 최근에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阿里巴巴)가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微博)를 인수하면서 이용자 5억 명이 넘는 웨이보에 알리바바의 E-commerce를 접목하면서 새로운 수익을 기대
- 중국의 최대 C2C 전자상거래 타오바오는 광고매출을 가장 많이 올리는 바이두에 이어 광고 매출만으로 170억 위안을 올리면서 2위 차지
- 2016년까지는 온라인 광고시장 수익의 30%가 E-commerce 플랫폼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
○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 중국 인터넷 비디오 플랫폼은 2012년에 92억5000만 위안 시장으로 성장했고, 그중 광고 수익은 73%
- iResearch사는 2016년까지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이 330억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은 중국에서만 4억5000만 명의 이용자가 사용하는 플랫폼
- Youku.com이 중국 내에서 20%의 광고 서비스 산업을 장악하고 그 다음으로 Iqiyi.com., Sohu.com
Youku.com 동영상 플랫폼에서의 광고 형태
자료원: Youku
□ 시사점
○ 모바일 인터넷 플랫폼의 광고를 적절히 이용하기
- 모바일 광고는 단지 새롭게 등장한 매체로서의 신선함뿐만 아니라 지금까지의 광고와 차별되는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그 반응으로 소비를 유도하는 특징 지님.
- 전통적인 인터넷 광고에 비해 모바일 광고는 노출 매체와 내용에 대한 선택이 더욱 다양하고 세분화돼 있기 때문에 광고방법에 전략적으로 다가가야
○ E-commerce의 플랫폼을 적절히 이용한 인터넷 광고 효과적일 것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으로 타오바오왕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쇼핑 및 사전 조사를 하는 이용자 증가로 제품 광고역할을 톡톡히 함.
- E-commerce 이용한 광고는 초기 단계에 있는 기업에 특별한 광고형태가 아니더라도 효과적인 광고 형태가 될 것
자료원: 차이나데일리, iResearch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에서 광고는 어디서 하는 게 제일 좋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급성장 중인 중국의 광고산업
중국 2014-11-05
-
2
다양화, 디지털화되는 중국 옥외광고시장
중국 2015-09-16
-
3
중국, 광고법을 주의하라
중국 2013-07-18
-
4
2012 중국에서 유행한 광고마케팅 6선
중국 2013-01-15
-
5
중국 광고시장, 모바일로 빠르게 이동 중
중국 2015-02-27
-
6
중국서 뜨는 저원가 고효과 마케팅, 마이크로 영화 광고!
중국 2012-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