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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검지 쇼핑족’이 뜬다
  • 경제·무역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임성아
  • 2013-05-28
  • 출처 : KOTRA

 

네덜란드 ‘검지 쇼핑족’이 뜬다

- 2012년 하반기 모바일 쇼핑 사용자 73% 증가 -

- 2013년 전체 온라인 쇼핑의 10% 비중으로 성장 전망 -

 

 

 

 

자료원: http://robinhq.com, http://ecommercenews.com.br

 

□ 급격히 성장하는 모바일 쇼핑

 

 ㅇ 네덜란드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는 2012년 5억6000만 유로로 인터넷 쇼핑의 6%에 불과하지만, 성장률이 매우 빠르게 치솟고 있음.

  - 2011년 하반기에 비해 2012년 하반기 모바일 쇼핑 사용자는 73% 증가해 170만 명으로 집계됨. 이 중 140만 명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모바일로 구매하는 실소비자이며, 30만 명은 단지 애플리케이션을 구입하거나 다운로드한 사용자임.

  - 2012년 하반기 총 주문건수는 550만 건으로 전체 온라인 쇼핑의 12%를 차지

 

 ㅇ 2013년 E-Commerce 시장은 10억 유로 규모에 달하며, 이 중 약 10%를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함.

 

 ㅇ M-Commerce용 디바이스로 태블릿PC와 스마트폰이 비슷한 점유율을 보임.

  - 마지막 구매를 기준으로 소비자의 51%가 태블릿PC로, 49%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남.

  - 태블릿PC의 사용자 중 92%는 집에서 모바일 쇼핑을 이용함. 스마트폰의 66%는 집에서, 10%는 길에서, 24%는 기타 장소에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이 좀 더 즉각적이고 현장성 있는 구매를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보임.

 

 ㅇ 모바일 구매 인기품목은 의류(34%), 책(24%), 스포츠(20%), 개인미용용품(17%), 컴퓨터 하드웨어(16%) 순임.

  - 모바일 평균 구매금액은 56유로로 PC를 이용한 평균 구매액 112유로에 못 미치고 있어, 아직 고가품과 서비스는 PC로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음.

 

□ 온라인 쇼핑몰의 준비는 미흡한 수준

 

 ㅇ 최근 모바일 쇼핑 이용자들이 급증하다 보니 아직 모바일 쇼핑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온라인 쇼핑몰도 많음.

  - Bol.com이나 Wehkamp와 같은 대형 온라인 쇼핑몰은 모바일 쇼핑을 위한 브라우저형태나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구비함.

  - 그러나 기타 온라인 쇼핑몰은 브라우저가 모바일 버전이 아니거나 애플리케이션이 없음. 일부는 모바일 쇼핑을 위한 기반이 갖춰 있지 않아 PC에서 밖에 사용할 수 없는 온라인 쇼핑몰도 상당수임.

 

 ㅇ 중대형 쇼핑몰이 제대로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들이 모바일 기반을 갖추고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보임.

 

주요 네덜란드 온라인 쇼핑몰의 모바일 브라우저 및 애플리케이션 구비 여부

온라인 쇼핑몰

브라우저

애플리케이션(Apple)

애플리케이션(Android)

Kleertje.com

X

X

X

Bol.com

O

O

O

123inkt.nl

X

X

X

Coolblue.nl

X

X

X

Pabo.nl

O

X

X

Score.nl

O

X

X

Albelli.nl

X

X

X

Bodyenfitsshop.nl

X

X

X

Omoda.nl

X

X

O

Seetickets.nl

O

X

X

Neckermann.nl

X

X

X

Bestlist.nl

O

X

X

Totaalmarkt.nl

X

X

X

Marktplaats.nl

X

O

O

Wehkamp.nl

O

O

O

Debijenkorf.nl

O

O

O

 

□ 모바일 쇼핑의 네덜란드 성공사례- Greetz

 

 ㅇ Greetz는 약 100만 명의 회원을 가진 인터넷 카드판매 및 발송업체

  - 네덜란드인들은 안부, 축하, 감사, 위로를 나타내기 위해 카드를 보내는 것이 일상화돼 있음.

  - Greetz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브라우저를 효과적으로 사용해 고객을 확대함.

  - Greetz는 2011년 4월 아이폰을 위한 앱을 개발했으며, 2012년 4월 아이패드용 앱을 개발함. 이어 같은 해 11월에는 안드로이드용 앱을 개발하는 동시에 태블릿PC용 모바일 브라우저를 런칭함.

 

 ㅇ 기본기+α가 성공의 비결

  - Greetz는 우선 모바일로 카드를 발송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함. 다양한 카드 콜렉션을 갖추고, 소비자 정보를 쉽게 불러올 수 있을 뿐 아니라 쉽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음.(iDeal 이용)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어 바로 카드에 넣어 보낼 수도 있음.

  - 이 외에 모바일에서만 가능한 사운드 첨부기능, 구글지도 첨부기능, 자필 사인 기능, 그림 첨부기능을 더함.

  - 삼성 갤럭시노트 및 태블릿PC와도 연계해 홍보행사를 진행함.

 

 ㅇ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26만 회 기록

  - Greetz는 런칭 후 20개월 동안 26만 회 다운로드 됨. 신규 소비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기존 소비자 중 73%는 이전보다 구매량을 늘림.

 

Greetz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다운로드 추이

  

자료원: Greetz.nl

 

□ 네덜란드 모바일 시장 진출 노하우

 

 ㅇ 네덜란드 마케터 Michiel Gaasterland는 모바일 시대에 적응하려는 온라인 쇼핑몰에 다음과 같은 조언을 함.

  - 여러 스크린 사이즈에 최적화할 것: 과거에는 PC모니터의 해상도만 생각하면 됐지만, 지금은 여러 사이즈의 태블릿PC, 스마트폰 스크린에 최적화할 필요가 있음.

  - 소비자들의 신뢰를 쌓을 것: 소비자들이 모바일 쇼핑을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신뢰가 가지 않아서임. 안전한 결제시스템을 사용하고, 거래조건 및 협정(Terms &Conditions)를 보기 쉽게 해야 함.

  - 상상 이상으로 쉽게 만들 것: 모바일 쇼핑은 더 작은 스크린과 키패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보다 더 간단하고 쉽게 만들어야 함. 원터치로 카트에 담을 수 있게 하거나 검색창을 어디에나 띄워놓는 것을 비롯해 팝업 키보드 최적화까지 신경써야 할 것

  - 사진이 글보다 더 중요함: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경험할 수 없으므로 소비자들은 사진 의존도가 커짐. 더욱이 모바일 소비자들은 작은 스크린 안에 빼곡한 글씨를 읽고 싶어하지 않으므로 제대로 찍은 사진이 쇼핑을 좌우하기도 함.

 

□ 시사점

 

 ㅇ 네덜란드에서 아직 모바일 쇼핑은 온라인 쇼핑의 부가적인 요소로 인식되지만, 점차 모바일의 중요성과 시장에서의 비중은 증가할 전망

 

 ㅇ 모바일 쇼핑에서 성공한 기업은 온라인 쇼핑의 기능을 원활히 하면서도 모바일 디바이스 특성에 맞는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함.

 

 ㅇ 아직 선두기업을 제외하고는 네덜란드 온라인 쇼핑업체들이 모바일 환경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한 단계임. 중소형 온라인 쇼핑몰의 모바일 쇼핑 솔루션 수요가 높아질 전망

 

 

자료원: Thuiswinkel.org, Robinhq.com, Greetz.nl, 각 온라인 쇼핑몰 홈페이지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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